코메니우스-교육사상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코메니우스,루터,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멜란히톤,칸트, 독일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루돌프슈타이너,프뢰벨
- 독일 교육사상가 루터, 코메니우스 교육철학, 독일 교육사상가 바제도우, 칸트 교육철학, 독일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슈타이너, 프뢰벨 교육철학
- [독일][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루터,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칸트,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루돌프 슈타이너와 프뢰벨
- [아동교육] 코메니우스 `대교수학` 5~8장
- [독일 교육사상가][독일 교육철학자]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루터와 코메니우스,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칸트와 바제도(바제도우),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헤르바르트와 루돌프슈타이너,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프뢰벨 고찰
- 목차
-
Ⅰ. 생애 및 업적
Ⅱ. 교육사상
1. 코메니우스 사상의 배경
가. 백과전서주의와 범지학
나. 17세기 교수학 운동
2. 범지학과 범교육
가. 코메니우스이 범지학의 성격
나. 범교육의 목적과 원리
다. 범교육의 내용
Ⅲ. 교육사상사적 의의
- 본문내용
-
Ⅰ. 생애 및 업적
코메니우스는 코멘스키(Jan. Amos Komensky)라고도 불리우며, 오늘의 체코슬로바키아 서부지방인 보헤미아(Bohemia)출신의 감각적 실학주의 교육사상가이다. 그는 보헤미아의 모라비아(Moravia)주 운가리쉬 브로드(Ungarisch Brod)의 근교에 있는 니브닛쓰(Novnitz)의 하층 중간계급인 제분업자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인 마르틴 코메니우스(Martin Comenius)는 보헤미안(Bohemian)이라고 불리우는 훗스(John Huss)계통의 신교교단의 독실한 신자였다.
코메니우스는 10세에 아버지를 여의었으며, 11세에 어머니마저 잃고 고아가 되어, 친척의 집에서 자라났기 때문에, 유소년시절의 교육은 정상적으로 받지 못했다. 16세(1608)에 그는 프레라우(Prerau)의 라틴어 학교에 입학하여 비로소 정규의 교육을 받을 수 있었으며, 20세에 당시 르네상스적 풍조의 팽배로 이름났던 대학 도시인 낫소오(Nassau)의 헤르보른(Herborn)대학에서 신학과 철학을 수학했다. 헤르보른대학에서는 신학자이자 백과전서학자인 신진학자 알슈테트(J.H.Alsted)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코메니우스의 주저의 하나인 『사물입문』가운데는 알슈테트의 영향이 자구상(字句上)에까지 나타났다고 한다. 1613년부터 1614년 사이에 그는 하이델베르크대학과 암스텔담대학에서 신학을 주로한 학습생활을 계속했다. 하이델베르크에서 그에게 영향을 준 스승은 뚜렷하지 않으나 당시 그곳에 있었던 평화주의자들의 사상은 적지 않게 코메니우스에게 감화를 준 것 같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일교육]독일 종교개혁기 교육사상가 루터와 멜란히톤, 독일 근대중기 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독일 계몽기 교육사상가 칸트, 독일 근대후기 교육사상가 루돌프 슈타이너, 독일 근대후기 교육사상가 프뢰벨 분석
- [실학주의 교육사상][실학주의 교육사상가]실학주의 교육사상 배경, 실학주의 교육사상 특징, 실학주의 교육사상 유형, 인문적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밀턴과 라블레, 사회적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몽테뉴, 감각적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베이컨, 로크
-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와 로크,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루소와 바제도,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피히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프뢰벨과 듀이, 유아교육사상가 몬테소리
- [교육사상가][유아교육]교육사상가(유아교육) 아리스토텔레스와 에라스무스, 교육사상가(유아교육) 루터와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가(유아교육) 루소와 페스탈로치, 교육사상가(유아교육) 피히테와 프뢰벨, 교육사상가 몬테소리와 마르틴부버
-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아리스토텔레스, 에라스무스, 루터,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프뢰벨,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몬테소리와 마르틴부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 실습 모의수업지도안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