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자동차 시장의 수요변화와 한국 자동차 기업의 대응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해외직접투자의 이론적 배경
제1절 해외직접투자 이해
제2절 해외직접투자의 제이론

제2장 세계 자동차 시장의 지역별 수요 변화
제1절 외부 경제환경과 자동차 산업의 관계
제2절 세계 자동차 산업 개관
제3절 BRICs(신흥국가) 자동차 시장 현황
제4절 선진국 자동차 시장 현황
제5절 세계 자동차 시장의 지역별 수요 변화
제3장 한국 자동차 기업(H사)의 진출 현황
제1절 신흥시장 진출확대 및 강화
제2절 국가별 진출전략의 문제점

제4장 세계 주요 자동차 기업의 진출 현황
제1절 일본 자동차 회사 (도요타)
제2절 미국 자동차 회사 (General Motor)
제3절 서유럽 자동차 회사


제5장 한국 자동차 기업의 신흥시장 진출전략
제6장 결론





본문내용

1. 해외직접투자 개념

경영참가를 주목적으로 생산요소(자본, 생산시설, 경영 기술)를 현지에 이전시켜 기업지배권을 취득할 경우 해외직접투자라고 함.


2. 가처분 소득
자동차가 정상재화라는 가정 하에 자동차 판매(소비)는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함.

3. 실업률
실업률은 소득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다. 결과적으로 실업률
과 자동차판매는 반비례(-)의 상관관계를 갖고 있음.

4. 유가
자동차 유지비용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유가의
경우 가격 변동에 따른 자동차 수요변화가 국가별로 다르게
나타남.

1.세계 자동차 판매
2007년 고유가, 미국 발 금융시장 불안 및 신용경색의 영향으로 선진국 시장이 부진을 나타냈지만 신흥시장에서 BRICs 4개국을 중심으로 높은 판매증가율을 나타냄으로써 선진국의 감소분을 상쇄시켰고 전년대비 4.8%가 증가한 6,935만대의 판매기록을 달성.


2. 세계 자동차 생산
세계 자동차 생산은 판매 증가에 따라 전년대비 5.3% 증가한 6,982 만대를 기록. 선진국의 경우 서유럽과 수출에서 호조를 기록한 일본이 증가율을 나타낸 반면 미국은 약간 줄었고 신흥국에서는 BRICs 4개국 모두 호조를 보인 가운데 대부분의 국가에서 증가율을 보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무역론] 한중 FTA에 따른 자동차산업의 대응방안
  • 한국과의 기술격차 단축, 소비자인식 제고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중국산 자동차의 국내시장 점유율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4. 한-중 FTA 체결시 대응방안중국의 정치적 안정성과 경제 활동과 관련된 환경 호전 등은 중국의 산업 및 기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기업의 경쟁력 강화로 세계 시장에서는 우리의 경쟁자로서의 위상이 제고될 전망이다.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 중국의 거대한 시장 잠재력과 해외 메이커의 중국 전략

  • [2018 국제경영의이해 1공통] 1. 교재를 참고한 슘페터의 주요이론 2.미국 트럼프 정부의 보호주의 무역정책과 이 정책이 한국의 자동차산업에 미칠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전략으로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4) 한국의 자동차산업에 미칠 영향① 한국 자동차산업의 내수시장한국 자동차산업의 내수시장은 2016년 기준 182만대로 세계11위 정도에 머물고 있는 수준이다. 수출이 4위, 생산규모가 6위 수준인 점을 고려해 보았을 때, 규모는 작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자동차산업은 생산성 유지와 기술개발 및 관련 부품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일정 규모의 내수시장 수요 유지가 필수적이다.2009년 정부의 노후차량 세금

  •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 금호타이어의 중국시장 투자전략
  • 변화에 맞추어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독자전이고 경쟁력 있는 경영전략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금호타이어는 일찍이 국내시장의 한계성을 파악하고 넓은 세계무대로의 진출을 준비하고 있었고, 현재 중국의 생산법인과, 유럽, 미주 등지의 판매법인을 확장하고 있으며 국제화와 세계일류타이어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한걸음씩 전진하고 있다. 나는 이에, 대한민국 및 중국에서 현재 최고의 타이어 회사로 평가받고 있는 한국타이어에 맞

  • 인도시장에 대한 이해와 대인도 진출방안
  • 세계 경제 중심의 한 축으로 부상하고 있는 인도에 한국이 일본, 유럽연합(EU), 중국보다 먼저 다가설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하지만 아직 우리나라의 기업들은 인도의 위상변화와 기회에 대한 대응이 미흡한 실정이다. 인도와의 교역 및 투자 협력은 꾸준히 늘고 있지만 현재 중국과 미국에 무역량이 편중되어 있는 것이 그 증거다. 특히 인도의 열악한 인프라 사정과 시장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대기업에 비해 중소기업의 인도 진출은 낮은 수준이

  • 일본 자동차 산업의 현상 미래, 관리회계시스템의 특징
  • 세계 정세에 따른 일본 자동차 산업의 동향*세계 정세- 서브프라임 문제에서 기인된 글로벌 경제 감속의 영향 → 미국에서 경기대책의 효과가 현재화될 것으로 보이는 연 후반에는 회복으로 전환. - 일본미국시장이 침체하지만, BRICs를 중심으로 한 신흥국에서는 수요 확대가 지속.- 2008년도의 세계 수요는 전년 대비 3% 정도의 증가(7,200만 대)로 착실한 수요 확대. *일본 자동차 산업의 동향- (일본 자동차 기업의 판매대수는) 국내에서는 침체, 북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