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유한킴벌리의 협력적 노사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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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2.1 유한킴벌리의 주요 소개

2.2 경영방침
3. 유한킴벌리의 노사관계

3.1 조직구성내용

3.1.1 조합원의 범위
3.1.2 조합의 가입
3.1.3 조합원의 자격 상실
3.1.4 조합비 납부
3.1.5 조합원의 권리
3.1.6 조합원의 의무

3.2 노사협력 프로그램
3.3 유한킴벌리의 교육. 훈련의 특징
3.4 노사특징

3.4.1 책임과 권한을 이양한 조직구조(Empowerment)

3.4.3 개인 기여와 성과에 따른 보상(Job-Based and Merit Pay System)
3.4.4 직무수준 따른 승진제도와 한국식 호칭제도 병행(Promotion and Korean Title)
3.4.5 인재 육성 위한 체계적인 경력 개발(Career Development)
3.4.6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통한 신뢰 구축(Communications)
3.4.7 자율적인 출퇴근제도 및 근무복장(Flexible Time)
3.4.8 고능률 생산조직의 운영(High Performance Organization)

3.5 유한킴벌리의 임금체계
3.5.1 임금제도 배경
3.5.2 임금구조
3.5.3 연봉결정 프로세스
3.5.4 임금제 구축의 에로사항 및 극복과정

4. 유한킴벌리의 노동조합의 변천사 및 위기극복

4.1 1987년 노조의 실패

4.2 1994년 노동조합의 결성
4.3 노사의 대립과 파업(1994~1996년)


4.4 노동조합의 노선전환과 노노 갈등(1997~2000)
4.5 4대 위원장 집권(2003)후의 변화

5. 유한킴벌리 노사관계의 긍정적 측면

5.1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신뢰 구축.
■비디오사보 .
■자유로운 대화의 장, 스마일 미팅.

5.2 고충처리제도
5.3 인사제도
5.3.1 근로자측면
5.3.2 회사측면
5.3.3 국가, 사회적 측면
5.4 복리후생
5.4.1 학자금 지원
5.4.2 근로의욕 고취를 위한 여러 활동 지원
5.4.3 각종 경․조사 지원방침 및 사원 처우 관련 내용
5.4.4 4조 2교대의 근무방식에서 오는 직원들의 후생증진
5.4.5 즐거운 직장 만들기
5.4.6 생활에 필요한 자금지원
5.4.7 사원의 여가와 취미활동 지원


5.5 유한킴벌리의 노사관리의 뉴패러다임

5.5.1 한국형 생활모델 : 4일은 즐기고 4일은 내 인생을 즐기는 삶
5.5.2 한국형 조직모델 : 경영진과 근로자가 서로 믿으며 아이디어가 넘치는 회사
5.5.3 한국형 경영모델 : 육체 노동자를 지식노동자로 키우는 인간 중심의 경영
5.5.4 한국형 성장모델 : 일자리를 나누고 모두가 함께 누리는 상생의 공동체


6. 유한킴벌리 노사관리의 단점

6.1 경영참가(이익분배제도)
6.2 단기적 극복과제
6.3 예비조(4조 2교대) 근무방식의 장, 단점

7. 현재 유한킴벌리의 노사관계의 특징

7.1 노사관계와 경영실적에 관계

7.2 직종 간 차별을 폐지
7.3 안정적 노동환경
7.4 신뢰구축
7.5 노동과 학습의 통합을 도모함
7.6 노사 간의 커뮤니케이션
7.7 자율성을 도입
7.8 고용안정
7.9 노사관계에 따른 경영실적의 호전

8. 결론

참고문헌
전자신문 2004. 06.24일자 (우리나라의 기업 중 존경받는 기업조사에 관하여)
유한 킴벌리 문국현 사장의 논문「신 경쟁력 창출•삶의 질 혁신 및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 전략」
유한킴벌리(2003). “유한킴벌리 경영혁신사례”
김성수(2003). “유한킴벌리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활동” 『기업윤리연구』, 한국기업윤리학회, 제7집, 제112호 및 내부자료
이덕로(2006), “유한킴벌리-NGO파트너십에 관한 사례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제13권, 제4호, pp. 125~149
조성재(2004), “유한킴벌리의 협력적 노사관계” 참여사회연구소 주최 발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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