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정보] 브랜드 충성도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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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주제 선정이유 - 브랜드 충성도란 ?
- 브랜드 충성도 오해 - 시장의 변화

본론

- 생활용품 시장의 사례
- 이동통신사 & 핸드폰 브랜드 사례
- 커피 브랜드 사례


결론

- 브랜드 충성도 트렌드
-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 미치는 요인
-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



본문내용
우리가 아무리 비싸고 마음에 안 들어도
특정브랜드를 선택하는 이유?

브랜드 충성도
: 고객이 특정 브랜드에 대해 가지고 있는
선호도를 의미. 즉, 어떤 브랜드에 대한 지속적인 선호와 만족, 반복적 이용 등으로 정의

충성도가 높을수록
동일 브랜드를 반복해 구매할 확률이 높아진다

1. 브랜드중심(기존유지), 고객중심(신규유치)

고객 평가 점수와 브랜드 평가 점수는 별개의 문제
- 브랜드 중심 마케팅은 기존 고객에게 중요한 것이고
고객 중심 마케팅은 신규 고객을 끌어들이는데 중요한 것

2. 판촉행사, 사은품의 효과

수익을 많이 올려주는 고객에 집중하라

3. 충성도와 필요성의 차이

반복구매는 충성도와 동일하다
- 충성도는 부분적으로는 한 소비자가 구매를 할 경우에 특정 브랜드를 택할 확률

4. 고객만족과 충성도 (상관관계O but 인과관계는 X)

고객의 만족이 충성도를 불러일으킨다
흡족해하는 고객들이 많다는 것은 고객충성도의 필요조건이 될 수는 있을 지 언정
충분조건이 되지는 못한다.


http://www.brandkeys.com/awards/

미국에서는 해마다 고객들의 사랑을 받는 충성브랜드들의 순위를 발표. 각 카테고리별 브랜드 순위를 매김.

사례> 2010년 순위
Allergy Medison : 타이레놀 1위
Automotive : 한국 브랜드 현대 1위
Coffee: 던킨 도너츠 1위
HDTV : 삼성 1위
Hotel(Luxury) : 인터콘티넨탈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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