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사상사] 몬테소리교육학과 발도르프교육학 유아교육관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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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창립자의전기 요약
2.교육 사상적 기초
3. 어린이상
4.학교 형태상의 특징
5.학급 구성상의 특징
6.교사․교육자
7.수업의 구조
8.감각교육
9.동작 교육
10.종교교육
11.교구
12.매체

▶나의 생각은.........

본문내용
1.
창립자의
전기 요약
마리아 몬테소리
・1987년 이탈리아 출생
1952년 네덜란드 사망
・이탈리아에서 의학공부(여성최초)
・로마의 대학병원에서 정신 지체아들과
접촉
・정신지체아의 치료가 의학적 문제라기보 다 교육적 문제라고 생각함
・감각 교육이 이성 교육에 앞선다
・감각을 통한 교구 개발
・글쓰기와 읽기를 위한 새로운 방법 연구
・1907년 로마에서 최초의
몬테소리‘어린이집’설립
・1907년 ‘유아기의 자립적인 교육’출판
・1909년 몬테소리의 제자 양성
・오늘날 독일 188개의 몬테소리 협회,
327개 몬테소리 취학 전 교육기관,
158개 몬테소리 학교
루돌프 슈타이너
・1861년 오스트리아 출생
1925년 스위스 사망
・자연과학을 공부
・1900 베를린에서 작가로 활동
・1902 ‘기오르다노 부르노 연맹’에서
신지학 선포-‘인지학의 탄생’이라명명
・1904 ‘신지학’출판
・1913 신지학회 결별하고 인지학회 건립
・1918 노동자 조합에서
‘사회문제의 핵심’강연
・사회 문제는 교육과 불가분의 관계
・1919 최초의 발도르프 학교
・슈타이너가 죽은 후 하이데브란트가
발도르프 유치원 설립, 독자적인 교사
양성
・오늘날 독일 158개의 발도르프 학교,
유럽 322개, 비유럽 지역 150개


2.
교육 사상적 기초
마리아 몬테소리의 인류학 개념
몬테소리의 교육학적 근본은 유아에 대한 관찰에서 유래된 발달 법칙들이다. 몬테소리는 유아의 직접적인 관찰과 그들의 자유를 존중하고 존경해 줌으로써 내적 생활 법칙들을 깨닫게 되었다고 한다. 즉, 교육학의 근본이자 목표는 유아 때부터 그들을 존중해 주는 것이다. 몬테소리는 교육학에서 더더욱 중요한 것은 유아의 ‘민감기’에 대하여 인정하고 고려해야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몬테소리의 인류학은 오랜 관찰과 실무의 결과이며 유아에게 유리한 지원
과 사회적 환경에서 개개인이 가지는 발달특성에 대한 이해라고 할 수 있다.



발도르프 교육학의 기초로서의 인지학
교육이 인간 삶의 다른 모든 영역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는 사회문제로서 그는 세상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꾸려면 청소년의 교육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하였다. 인간은 창조의 유일한 본질로서 정신을 갖고 있으며 이 정신이 인간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과 세상을 인식하게 하고 또 그것을 통해 자유롭게 결정하고 행동하게 한다. 신체를 건강하게 보존하고 영혼력을 감정과 의지에 맞게 연습하여 살아 있는 사고를 훈련시킴으로써 정신의 길을 평탄하게 해주는 인지학을 생활에 실제적으로 적용한다. 그러나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어떤 인지학적 사고가 개입되지 않는데 이는 적극적으로 결정해야만 하는 성인이 될 때까지 유보되어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몬테소리 교육학과 발도르프 교육학」- 이명환, 곽노의 번역 - 밝은누리
「인간주의 교육사상」- 고려대학교 교육사․철학연구회 편 - 내일을 여는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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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uamuldar***
    (2010.10.16 22:3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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