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사례] E마트(이마트)와 월마트의 비교, 분석을 통한 월마트의 실패 원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Introduction
이마트와 월마트를 선정한 이유 및 마케팅 사례로써의 의의
2. 본론
2-1 기업 소개
(1) 월마트 소개
(2) 이마트(㈜신세계) 소개
2-2 기업 간 비교&분석
(1) 가격 요소
(2) 상품 요소
(3) 서비스 및 촉진 요소
(4) 기업의 조직 구조
(5) 소비자와의 관계성
(6) 기타 부수적인 요인
(7) 기업 간 비교 분석 정리
2-3 각 기업의 SWOT 분석
(1) 이마트 SWOT 분석
(2) 월마트 SWOT 분석
3. 결론
4. 참고문헌 및 자료
- 본문내용
-
(3) 서비스 및 판매 촉진 요소
이마트는 서비스와 판매 촉진부분에 있어서 월마트에 우위를 점한다. 첫 번째로 판촉 활동 중 하나인 광고에 있어서도 두 기업은 차이점을 보인다. 월마트는 매스미디어를 통한 광고를 지양하고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여 전단지를 돌리는 등의 최소한의 광고활동을 펼친다. 광고에 소모되는 비용을 줄이고 이를 통해서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이다. 반면 이마트는 문근영 등의 인기스타를 이용한 광고 마케팅 활동에 주력하여 대중적인 인지도를 높이는 데 성공하였다.
광고 활동 외에도 이마트는 멤버십 카드나 마일리지 카드 등 신용카드를 활용하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삼성카드와 같은 제휴카드 서비스도 적극적으로 이용하였다. 또한 소비자들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카드 사용에 대한 할인 혜택 및 무이자 할부 경품 행사와 같은 인센티브에도 중점을 둔 마케팅 활동을 펼쳤다.
이처럼 마일리지나 할인혜택, 인센티브와 판촉 활동에 민감한 한국 소비자들의 특성에 중점을 둔 마케팅활동은 고객들의 관심을 이마트로 돌리는데 성공하였으며, 상대적으로 소극적인 이벤트와 판촉활동을 펼쳤던 월마트는 고객들이 이탈하는 것을 막지 못했다.
또한 서비스의 측면에 있어서도 월마트는 가격 경쟁력을 본사의 핵심 역량으로 인식하며 셀프 서비스와 같이 고객들에게 최소한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에 반해 이마트는 고객 서비스는 수준급이다. 신선식품 리콜제와 신선도 만족책임제와 같은 품질위주의 상품 애프터서비스는 물론이고 매장 곳곳에서도 탁아소시설이나 고객 불만 접수센터와 같은 고객을 위한 서비스정신을 찾아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 전략은 이마트가 고객들을 유지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4) 기업의 조직 구조
이마트에 비해 월마트는 기업의 조직 구조면에서도 취약점을 보인다. 월마트는 한국
- 참고문헌
-
• 맹명관, 이마트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2007
• 함주한, 마케팅 무작정 따라하기, 2008
• 리테일매거진 편집부, 유통업체연감2009, 한국체인스토어협회
• 편집부, 유통업체연감 2005, 한국체인스토어협회
• 미국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 실패요인분석
• 오경수, 「해외기업의 국내 진입 사례 분서에 의한 현지화 전략 연구 : 특히 유 통사업을 중심으로」, 고려대 경영대학원, 2007
• 이수화, 「국내 진출 다국적 기업의 마케팅 현지화 연구 : 전략적 제휴를 이용한 사례를 중심으로」, 고려대 경영대학원, 2004
• 김웅기, 「외국계 대형마트의 퇴출배경과 관련한 국내 대형마트의 향후 전략적 방안」, 성균관대 대학원 2007
• 김일산 「 우리나라 대형할인점의 마케팅 믹스 전략에 관한 연구 」, 동덕여대 대학원 2002
• 〈‘까르푸에이어 월마트까지’ 한국서 짐싸는 이유〉, 《조선일보》, 2006.05.22
• 김영배, 〈다르지만 닮은 이마트와 월마트〉, 《한겨레》, 2006.06.22
• http://cafe.naver.com/nsuretail.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97
• http://club.cyworld.com/clubV1/Home.cy/54071253
• 위키백과 및 네이버 백과사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올리브영 마케팅전략과 시장분석 및 올리브영 SWOT분석과 향후시사점
- 올리브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올리브영 미래전략 수립
- [소비자행동론] 전자책(E-BOOK)시장 Amazon 킨들 성공요인
- [유통관리] 코카콜라의 유통경로 분석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조직과 인적자원관리의 운영전략
- 이마트의 국내에서의 성공과 중국시장 진출 실패
- [서비스마케팅] 커핀 그루나루 마케팅
- 지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수방법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경영전략 사례연구] 이마트의 경영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