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딥스-놀이치료의 단계적인 측면에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1. 내담자의 인적 사항
2. 주호소
3. 양육사
4. 가족 역동성
5. 어머니와 상담소견
6. 교사들과 회합 후 소견
7. 상담자의 계획
8. 치료의 목적
Ⅱ 놀이 치료 진행과정
◆ 사전관찰
◆ 1회 : 상담자와의 관계형성이 이루어지며 상담자는 목적이 담긴 말을 한다.
◆ 2회 : 언어에 대한 혼동을 가지고 있으며 부정적인 감정이 표현되었다.
놀이방에서는 1시간 놀이 할 수 있음을 정확히 알린다.
◆ 3회 : 퇴행적인 행동을 보이며 부정적인 정서가 표출되었다.
◆ 4회 : 놀이실의 사용에 따른 약속과 내담자의 안정감과 만족감. 자신의 분노와 공포, 근심 그리고 희망과 신뢰, 기쁨을 표출하였다. 아빠에 대한 부정적 인 감정표현이 공격성으로 나타났다.
◆ 5회 : 자신에 대한 양가감정이 표출되었다.
◆ 6회 : 가족관계가 등장하면서 핵심 감정이 드러나기 시작하였다.
◆ 7회 : 안정되고 능동적인 정서를 추구하는 감정이 표출되었다.
◆ 8회 : 홍역 때문에 취소되었다.
◆ 9회 : 놀이방에서 자유스럽고 안정된 행동을 적극적으로 표현하였고 긍정적인 놀이를 전개하였다.
◆ 10회 : 사회적 활동에 관심을 보였으며 현실적인 놀이를 통하여 자신감을 증진 시켰다.
◆ 11회 : 상담자와의 관계와 가족과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느끼고 있다.
◆ 12회 : 증오에 대한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격심한 괴로움에 닫혀진 자신 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면서 양가감정을 표현하였다.
◆ 13회 : 자신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스스로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느낀다.
딥스는 스스로 자아를 찾아가고 있었다.
◆ 14회 : 미움과 복수심이 아빠와의 관계가 개선된 뒤에 개방적이고 직접적으로 표현되었으며 딥스는 자유로워 보였다.
◆ 15회 : 자신의 마음에 신뢰감을 갖고 자기 감정에 대한 책임감을 갖게 된다.
딥스는 증오감과 복수심을 자비심으로 전환하였다. 또한 뒤엉킨 감정을 해결하는 사이에 자아를 구축하였다.
◆ 16회 : 종료을 앞두고 가족 관계에 대하여 표현을 돕고자 섬세하게 축소된 사 람, 동물, 건물, 나무 등의 모형이 많이 들어있는 것을 준비하였다.
◆ 17회 : 자신의 아픈 감정을 스스로 쏟아놓고 균형 있는 자아를 만들어내었다.
스스로 자신감과 안정감을 찾았다.
◆ 18회 : 자기통찰과 함께 상황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획득하였다.
Ⅲ. 소감문
- 본문내용
-
◆ 1회 : 상담자와의 관계형성이 이루어지며 상담자는 목적이 담긴 말을 한다.
① 상담자는 딥스가 놀이실을 탐색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고 내담자인 딥스와 레포를 형성하여 간다.
블록으로 만든 탑이 흔들거리더니 와르르 무너졌고 딥스는 두 손을 꼭 쥐며 “A선생님, 도와주세요. 빨리.”라면 소리졌다.
② 상담자는 의식적인 목적을 가지고 말을 하며 내담자가 점점 안정감을 얻을 수 있게 하고 자신의 행 동이 옳다는 것을 분명히 하고 이해하며 받아들이도록 해준다.
놀이 중 놀이실 창밖에 트럭이 멈추자 딥스는 “창문을 닫아” “답스는 창문을 닫아.”라고 강경하게 말 하자 엑슬린은 “너는 네가 무엇을 원하는지 잘 알고 있구나. 그렇지?” 대꾸하자 딥스는 눈물로 얼룩 진 얼굴을 어색하게 닦아낸다.
딥스의 생을 바굴수 있는 의미있는 변화는 어떤 형태이든지 딥스이 내부로부터 와야할 것다 왜냐하 면 딥스를 둘러싼 외부 세계 전체를 변화시켜 놓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 2회 : 언어에 대한 혼동을 가지고 있으며 부정적인 감정이 표현되었다.
놀이방에서는 1시간 놀이 할 수 있음을 정확히 알린다.
① 정서적인 불안과 언어적 혼동으로 자신을 3인칭으로 표현한다.
딥스는 “네가 네 모자와 코트를 벗어라”라고 스스로에게 말하였다. 딥스는 지적인 성취 능력이 고도 에 있으면서도 정서적 장애로 인해 그 능력을 저해 받고 있었다.
- 참고문헌
- 액슬린지음/주정일.이원영 옮김 -「 딥스-자아를 찾은 아이」 - 샘터출판사 (2000. 3)
자료평가
- 단계를 세밀하게 분석했습니다. 그러나 오타가 많고 번역체라서 수정이 많이필요하구요, 딥스에 대한 개인적소견이나 엑슬린의 내담자중심 놀이치료에대한 설명은 조금 빈약한것 같습니다.
- redwing***
(2009.05.20 22:07:04)
- 놀이치료의 18단계를 잘 분석해 놓았다. 마지막의 소감과 함께 구조적으로 잘 쓰여진 레포트이다.
- salhu***
(2006.06.28 07:14: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