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딥스-놀이치료의 단계적인 측면에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1. 내담자의 인적 사항
2. 주호소
3. 양육사
4. 가족 역동성
5. 어머니와 상담소견
6. 교사들과 회합 후 소견
7. 상담자의 계획
8. 치료의 목적

Ⅱ 놀이 치료 진행과정
◆ 사전관찰
◆ 1회 : 상담자와의 관계형성이 이루어지며 상담자는 목적이 담긴 말을 한다.
◆ 2회 : 언어에 대한 혼동을 가지고 있으며 부정적인 감정이 표현되었다.
놀이방에서는 1시간 놀이 할 수 있음을 정확히 알린다.
◆ 3회 : 퇴행적인 행동을 보이며 부정적인 정서가 표출되었다.
◆ 4회 : 놀이실의 사용에 따른 약속과 내담자의 안정감과 만족감. 자신의 분노와 공포, 근심 그리고 희망과 신뢰, 기쁨을 표출하였다. 아빠에 대한 부정적 인 감정표현이 공격성으로 나타났다.
◆ 5회 : 자신에 대한 양가감정이 표출되었다.
◆ 6회 : 가족관계가 등장하면서 핵심 감정이 드러나기 시작하였다.
◆ 7회 : 안정되고 능동적인 정서를 추구하는 감정이 표출되었다.
◆ 8회 : 홍역 때문에 취소되었다.
◆ 9회 : 놀이방에서 자유스럽고 안정된 행동을 적극적으로 표현하였고 긍정적인 놀이를 전개하였다.
◆ 10회 : 사회적 활동에 관심을 보였으며 현실적인 놀이를 통하여 자신감을 증진 시켰다.
◆ 11회 : 상담자와의 관계와 가족과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느끼고 있다.
◆ 12회 : 증오에 대한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격심한 괴로움에 닫혀진 자신 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면서 양가감정을 표현하였다.
◆ 13회 : 자신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스스로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느낀다.
딥스는 스스로 자아를 찾아가고 있었다.
◆ 14회 : 미움과 복수심이 아빠와의 관계가 개선된 뒤에 개방적이고 직접적으로 표현되었으며 딥스는 자유로워 보였다.
◆ 15회 : 자신의 마음에 신뢰감을 갖고 자기 감정에 대한 책임감을 갖게 된다.
딥스는 증오감과 복수심을 자비심으로 전환하였다. 또한 뒤엉킨 감정을 해결하는 사이에 자아를 구축하였다.
◆ 16회 : 종료을 앞두고 가족 관계에 대하여 표현을 돕고자 섬세하게 축소된 사 람, 동물, 건물, 나무 등의 모형이 많이 들어있는 것을 준비하였다.
◆ 17회 : 자신의 아픈 감정을 스스로 쏟아놓고 균형 있는 자아를 만들어내었다.
스스로 자신감과 안정감을 찾았다.
◆ 18회 : 자기통찰과 함께 상황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획득하였다.

Ⅲ. 소감문
본문내용
◆ 1회 : 상담자와의 관계형성이 이루어지며 상담자는 목적이 담긴 말을 한다.
① 상담자는 딥스가 놀이실을 탐색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고 내담자인 딥스와 레포를 형성하여 간다.
블록으로 만든 탑이 흔들거리더니 와르르 무너졌고 딥스는 두 손을 꼭 쥐며 “A선생님, 도와주세요. 빨리.”라면 소리졌다.
② 상담자는 의식적인 목적을 가지고 말을 하며 내담자가 점점 안정감을 얻을 수 있게 하고 자신의 행 동이 옳다는 것을 분명히 하고 이해하며 받아들이도록 해준다.
놀이 중 놀이실 창밖에 트럭이 멈추자 딥스는 “창문을 닫아” “답스는 창문을 닫아.”라고 강경하게 말 하자 엑슬린은 “너는 네가 무엇을 원하는지 잘 알고 있구나. 그렇지?” 대꾸하자 딥스는 눈물로 얼룩 진 얼굴을 어색하게 닦아낸다.
딥스의 생을 바굴수 있는 의미있는 변화는 어떤 형태이든지 딥스이 내부로부터 와야할 것다 왜냐하 면 딥스를 둘러싼 외부 세계 전체를 변화시켜 놓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 2회 : 언어에 대한 혼동을 가지고 있으며 부정적인 감정이 표현되었다.
놀이방에서는 1시간 놀이 할 수 있음을 정확히 알린다.
① 정서적인 불안과 언어적 혼동으로 자신을 3인칭으로 표현한다.
딥스는 “네가 네 모자와 코트를 벗어라”라고 스스로에게 말하였다. 딥스는 지적인 성취 능력이 고도 에 있으면서도 정서적 장애로 인해 그 능력을 저해 받고 있었다.
참고문헌
액슬린지음/주정일.이원영 옮김 -「 딥스-자아를 찾은 아이」 - 샘터출판사 (2000. 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단계를 세밀하게 분석했습니다. 그러나 오타가 많고 번역체라서 수정이 많이필요하구요, 딥스에 대한 개인적소견이나 엑슬린의 내담자중심 놀이치료에대한 설명은 조금 빈약한것 같습니다.
  • redwing***
    (2009.05.20 22:07:0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놀이치료의 18단계를 잘 분석해 놓았다. 마지막의 소감과 함께 구조적으로 잘 쓰여진 레포트이다.
  • salhu***
    (2006.06.28 07:14:03)
회원 추천자료
  •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자폐아동사회성결핍, 정신지체아동사회성,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장애유아사회성, 유아사회성발달,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놀이치료, 향후 사회성의 발달 촉진 전략
  • 유아사회성발달,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놀이치료, 향후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의 촉진 전략 분석Ⅰ. 개요Ⅱ.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자폐아동사회성결핍Ⅲ.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정신지체아동사회성Ⅳ.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장애유아사회성Ⅴ.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유아사회성발달1. 사회성이란 남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이다2. 교육부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나타난 사회 교육의 목표3. 사회교육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측면 32(1). 교사의 문제 32가. 체벌문제 32나. 성폭력 문제 34(2). 학생의 문제 383. 교육심리학의 역할 41Ⅱ. Piaget, Freud, Kholberg, Erikson의 발달이론이 우리교육에 던져주는 시사점 461. Piaget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6(1). 구성주의 이론이 유아과학 교육에 시사점 46(2). 조작놀이의 인지발달 및 교육적 효과 48가. 효과적 지도방안 482. Kohlberg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0(1). Kohlberg 이론의 특성 50가. 도덕성의 정의 50나. 도덕성 발달 단계의 분석 51(2). 한국 도덕

  • [심리학] 반응성 애착장애
  • 분석1. 개인의 성격과 초기 애착의 영향2. 가족과의 관계와 초기 애착의 영향3. 친구와의 관계와 초기 애착의 영향4. 연인과의 관계와 초기 애착의 영향5. 학교생활 및 학습과 초기 성취의 영향6. 사회적 성취와 초기 애착의 영향Ⅳ. 장애의 예방, 교육, 치료에 관한 제언1. 예방2. 치료 & 교육Ⅴ. 반응성 애착장애의 진단기준1. DSM-Ⅳ 유아기 또는 초기 소아기의 반응성 애착장애 진단기준2. 유아기 또는 초기 소아기의 반응성 애착장애 Ⅵ. 마치며참

  •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
  • 교육을 받고 있는 존재로서의 유아라는 점을 인식할 일이다. 따라서 유아의 이해란, 당연히 그 발달적 이해이며 교육적 이해이며 나아가 가능성의 이해라야 한다. 이것은 그리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이해를 토대로 해야만 그 이후의 성장과 발달, 또 교육의 방향 지시와 기본적인 방법을 강구할 수 있는 것이다. 2) 유아를 이해하는 다양한 관점 (1) 유아 이해의 심리적 관점 유아를 이해한다고 할 때, 크게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 하

  • [음악심리치료] 아동음악치료
  • 치료 사례1. 아동의 개념과 정의아동(child)은 어린이, 유아, 청소년 등의 용어와 조금씩 다르나 비슷하게 혼용되기도 하고, 시대와 사회의 변천 및 학자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인식된다. 아동에 대한 개념은 아동기에 해당하는 인구 집단의 보편적인 특성과 욕구를 중심으로 정의 내리기도 하며, 사회가 그 사회의 아동에게 부여하는 독특한 일련의 역할과 기대를 설명하는 사회학적 개념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우선, 생물학적 측면에서의 아동은 출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