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심리와 마케팅] 락앤락 브랜드 확장 -음식물 전문 택배 서비스로의 제품군 확장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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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브랜드 선정 배경

Ⅱ. 브랜드 분석
-Aaker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이론

1. 상황분석
1) 락앤락 분석
2) 소비자 분석
3) 시장 분석
4) 경쟁사 분석

2. 브랜드 아이덴티티 수립
1) 확장 및 핵심 아이덴티티
2) C.I 및 브랜드 슬로건
3) 브랜드 관련 연상

3. 브랜드 가치 제안
1) 기능적 가치
2) 자기표현적 가치
3) 정서적 가치

Ⅲ. 브랜드 포지셔닝 및 마케팅 전략
1. 포지셔닝 전략

2. 마케팅 전략
1) 공통전략
2) B2B전략
3) B2C전략

Ⅳ. 4C전략에 따른 브랜드 구분
1. Cost
2. Communication

Ⅴ. 한계점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경쟁사 분석
락앤락이 음식물 전문 택배서비스로 확장을 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택배업계들과의 차별화가 필수적이다.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트렌드모니터와 엠브레인이 남녀 99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우리나라 국민 가운데 98%에 이르는 사람이 택배를 받아본 경험이 있다고 하며, 택배를 발송해 본 경험 역시도 76.1%에 이르고 있다. 이렇게 택배서비스가 일반화되고,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락앤락이 음식물 전문 택배서비스로 포지셔닝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경쟁사에 대한 분석이 요구된다.
소비자들이 기존의 택배 서비스를 이용 시 주로 고려하는 사항을 조사한 결과에서 배송의 신속함이 28.1%로 측정되었고, 배송의 정확성이 24.5%로 측정되었다. 특히 기존의 택배 이용 시 불만사항에서 택배의 도착 예정 시간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없다는 점이 27.9%로 높게 나타났다. 택배회사의 만족도 순위는 우체국 택배가 1위이고, 대한통운, 한진택배의 순으로 나타났다.
※ 표 10. 택배 이용 시 불만사항(단위 %)


건국대학교 소비자정보학과에서 2009년에 행한 조사에 의하면 택배서비스 접근 용이성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64.1로 나타났으며 업체별로는 우체국택배가 67.5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가격 만족도에 있어서 택배서비스 가격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55.9점으로 다른 항목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낮게 측정되었음을 알 수 있다. 업체별로는 로젠택배(59.5점)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배송장소 정확도, 배송상태 등의 항목과 관련되는 서비스 완성도의 경우 만족도는 평균 69.2점으로 전반적 만족도는 우체국택배(73.3점)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우체국택배의 경우 접근 용이성 때문에 이용량도 가장 많고, 많은 택배회사 가운데서 음식물 배송을 그나마 제일 잘 취급하기 때문에 락앤락이 음식물 전문 택배서비스로 확장을 할 경우 가장 잠재적인 경쟁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락앤락 푸드 딜리버리 역시 택배시장에서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에게 높은 접근성을 제공해 줄 필요가 있다.
기존의 택배회사들은 택배가격을 부피가 작거나 무게가 가벼운 작은 물건의 경우 5,000원에서 6,000원의 가격을 받으며, 부피가 크거나 무거운 물건의 경우 8,000원에서 9,000원의 가격을 책정하고 있다. CJGLS택배의 경우 2kg/60cm(박스의 가로+세로+높이) 이하인 극소형의 경우 동일권은 4,000원이고, 타권역은 5,000원의 요금을 부과하며, 30kg/160cm이하인 대형의 경우 동일권 8,000원, 타권역 9,000원의 요금을 부과하고 있다. 우체국택배, 한진택배, 옐로우캡 택배, 로젠택배, 대한통운, KGH택배 등의 대다수의 택배업체에서는 이러한 가격대의 요금을 책정하고 있다. 반면 동부택배의 경우 초소형은 동일권 3,500원/타권역 4,500원이고 대형의 경우 동일권 6,000원/타권역 7,000원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을 책정하고 있다. 여기에 음식물을 배송할 경우 모든 택배 회사에서 부패의 이유로 50%의 할증을 부과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음식물 택배를 기존의 택배서비스에서 이용할 경우 적게는 동일권 6,000원/타권역 7,500원에서 많게는 동일권 12,000원/타권역 13,500원의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그렇기에 락앤락이 음식 전문 택배서비스로 확장을 시도할 경우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면서도 비싸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는
참고문헌
http://www.kca.go.kr/front/information/inf_01_05_view.jsp?no=232&nowpage=1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354276
흐름출판, ‘경영자 VS 마케터', 알 리스·로라 리스
비즈니스맾, ‘브랜딩 불변의 법칙’, 알 리스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354276
한국소비자원 택배서비스 만족도 비교정보(www.tgate.or.kr)
택배업 현황 및 소비자피해유형, 공정거래위원회
http://news.jknews.co.kr/article/news/20100511/5589764.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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