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믹스] 아웃도어 브랜드 `밀레(에델바이스)`의 유통현황과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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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웃도어 시장의 현황과 전망
1-1 아웃도어 시장규모와 성장배경
1-2 아웃도어 시장 경쟁현황
2. 기업소개
3. 아웃도어시장 유통현황과 밀레(에델바이스)의 강점과 약점
3-1 밀레(에델바이스)의 강점
3-2 밀레(에델바이스)의 약점
4. 밀레(에델바이스)의 문제점 해결 방안
4-1. 유통업태 별 해결방안
4-2. 전반적 전략 해결방안
본문내용
⑶ 대리점

아웃도어 업체에서 경쟁적으로 늘리고 있는 대리점에서의 전망도 밝지 않다. 브랜드 인지도가 상위 업체에 비해서 떨어지는 상황에서 대리점의 수 역시 상위 업체의 절반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⑷ 아울렛

고가의 프리미엄 브랜드 전략을 펼치고 있는 상위 업체는 백화점, 직영점, 대리점 등의 유통채널에 집중하고 있고 노스페이스의 경우에는 백화점의 면세점에 6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다. 중저가 브랜드 전략을 펼치고 있는 밀레는 12개의 아울렛 매장에 진출한 상태이나 경쟁업체인 컬럼비아 역시 8개의 아울렛 매장에 진출한 상태이다. 중저가 브랜드 전략을 펼치는 업체들의 아울렛 매장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 예상된다.

⑸ 온라인 몰

모든 아웃도어업체에서 온라인 몰을 운영 중이다. 상위 업체에 비하여 브랜드 인지도가 떨어지는 밀레는 차별화 된 전략 없이 온라인 몰에서 상위 업체를 이기기 힘들 것이라 예상된다.



4. 밀레(에델바이스)의 문제점 해결 방안

4-1. 유통업태 별 해결방안

⑴ 백화점

① 쇼핑문화의 패션, 가치, 편의, 레져 지향에 대응필요
대도시 도심부 위주의 백화점에서 부도심 상권, 외곽 생활권, 인근 신도시 등 교외형 쇼핑센터위주의 점포를 개발해 백화점에 대한 의존도를 다소 낮추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소비자들의 아웃도어 쇼핑문화의 패션성향, 편의지향, 레져 성향에 대응해 나가야 할 것이다.

② 명확한 타겟설정 및 스토어 컨셉트 확립 필요
백화점의 정기적인 아웃도어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조사를 통해 명확한 타겟 설정 및 스토어 컨셉트 확립과 VMD전략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가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계속 중저가브랜드 전략으로 나갈 것인지, 새로운 프리미엄 브랜드 전략으로 나갈 것인지 방향을 잡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신용평가 홈페이지
http://www.kisrating.com/report/special_rpt/general/sr20090622-2.pdf
밀레 http://www.millet.co.kr/
에델바이스 http://www.edelweiss.co.kr/
노스페이스 http://www.thenorthfacekorea.co.kr
코오롱 스포츠 http://www.kolonsport.co.kr/
K2 http://www.k2outdoor.co.kr/
컬럼비아 스포츠웨어 코리아 http://www.columbiakorea.co.kr/
밀레 http://www.millet.co.kr/
패션유통과 마케팅, 장은영 저, 교학연구사
패션유통산업, 이호정 저, 한국섬유산업연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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