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관광정책] 스페인 산티아고, 일본 시코쿠, 제주 올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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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1. 길이란 무엇인가
2. 주제선정이유

제 2 장 본론

1절 스페인 산티아고

Ⅰ. 스페인의 관광
Ⅱ. 스페인의 도보 관광
Ⅲ. 스페인의 산티아고 가는 길
1. 소개
2. 코스, 역사, 관광객 수
3. 체류 기간과 소비
4. 홍보
5. 표식
6. 숙박시설
Ⅳ. 정부의 입장
Ⅴ. 협회의 입장
Ⅵ. 수익
Ⅶ. 유사관광 개발
Ⅷ. 최근 동향

2절 일본 시코쿠

Ⅰ. 역사적 배경과 철학
1. 역사적 배경
2. 시코쿠의 철학
Ⅱ. 소개, 숙박 시설, 코스, 목적
1. 소개
2. 코스와 순례자
3. 숙박 시설
Ⅲ. 최근 동향
Ⅳ. 국가 관광에 미치는 영향
Ⅴ. 수익구조
Ⅵ. 운영협회의 입장
Ⅶ. 홍보
Ⅷ. 정부의 유사 관광사례 개발 여부
Ⅸ. 대상지를 바라보는 국가의 관점

3절 대한민국 제주 올레

Ⅰ. 개발 배경과 제주 올레 철학
1. 개발 배경
2. 제주 올레 철학
Ⅱ. 소개, 방문 목적, 숙박 시설
1. 소개
2. 방문 목적
3. 숙박 시설
Ⅲ. 최근 동향
Ⅳ. 국가 관광에 미치는 영향
Ⅵ. 제주 올레 방문객
1. 일반적 특성
2. 제주 올레의 매력
3. 제주 올레의 불편 사항
Ⅶ. 유사 관광 자원 개발 여부
Ⅷ. 도보여행을 바라보는 우리나라의 관점
1. 관광형 여행행태
2. 관광 상품화

제 3 장 결론

전반적인 공통점과 차이점
한국의 도보 관광의 문제와 가야 할 길

참고자료
본문내용
Ⅵ. 수익

1. 현재 수익 창출

알베르게의 운영의 경우 코카콜라의 후원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수익을 얻기 위한 것이 아니므로 직접적인 투자라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산티아고 가는 길에 거치게 되는 마을이나 지역의 경우 음식점에서 순례자를 위한 식사 메뉴를 따로 준비해서 판매하거나 사설 알베르게를 운영하면서 이윤을 얻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것 역시 저가를 추구하는 순례자들의 특성상 큰 이윤을 창출하고 있다고는 할 수 없다. 처음 산티아고 가는 길이 만들어진 것이 종교적인 이유였기 때문에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지 않는 경향이 강했고, 역시 최대한 돈을 들이지 않는 순례를 원하는 사람들이 이 길을 찾게 되고, 정부에서도 길의 상품화로 인한 이윤 창출이 크지 않다고 판단했기 때문인지 이에 대한 투자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관광지의 유명세에 비해 이 길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사람에게 전해지는 수익은 그리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전반적으로 봤을 때, 현재 산티아고 가는 길로 인한 직접적인 수익 창출은 크지 않을 뿐만 아니라 수익 창출을 위한 수단으로 이 길을 이용하거나 개발하려는 시도도 거의 없었고 앞으로도 이 길에 큰 변화를 줄 만큼의 개발도 시도되지 않을 것이라고 여겨진다. 산티아고 가는 길은 관광지라고 부르기에는 특이하게도 수익 창출이나 개발에 대해 민감하지 않은데, 이 길에 깊게 반영된 종교적 영향과 개발 지양적인 특성이 관광객에게 매력으로 어필하고 있다는 것이 중요하게 작용한 것 같다. 도보 관광 해보길 적극 권하는 스페인의 바르셀로나에서도 도보 관광을 통해 기존의 관광지에 더 오래 천천히 살펴보며 있기를 바라는 의미에서 걷기를 이용할 뿐 걷기 자체에 대해 경제적 이윤을 얻길 바라지 않는다.

2. 수익성

하지만 산티아고 가는 길의 수익성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우선 2009년 방문객만도 15만 명으로 웬만한 관광지 못지 않은 수다. 그리고 대체로 산티아고 순례길에 오르는 사람들은 길만 따라 오는 것이 아니라 주변 지역을 관광하거나 산티아고에 도착한 후, 또는 순례길을 시작하기 전에 스페인의 다른 지역 관광을 연계하는 경우가 많아 어느 정도의 파급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한 번에 이 길을 걸은 것이 아니라도 100km 이상을 걸으면 주어지는 증서인 콤포스텔라로 인해 지속적으로 사람들이 산티아고 길을 걷도록 끌
참고문헌
<산티아고>

2009 WEF 보고서
KOTRA, 스페인 산티아고 순례길 새로운 여행상품으로 인기몰이 (2010.4.15)
한국관광공사, 2003년 스페인 관광 정책 보고서
스페인 관광청 홈페이지 산티아고 관련 자료
‘오바마 효과’ 美 7위서 1위 도약, 스페인 올림픽후 “관광문화 강국” - 국가 브랜드 획기적으로 개선한 사례 (한국일보, 2010.1.29)
(소심하고 겁 많고 까탈스러운) 여자 혼자 떠나는 걷기 여행 2 스페인 산티아고 편/김남희

<시코쿠>

TBC 경북민속문화의 해 특별기획/위대한 유산 6부, 길에서 길을 찾다 2009.11.29
시코쿠 투어리즘 창조기구 http://www.shikoku.gr.jp
순례와 환대 네트워크 遍路とおもてなしのネットワーク http://www.omotenashi88.net
주간한국 - [재미있는 일본(91)] 시코쿠메구리(四國巡り) http://weekly.hankooki.com/
세계일보 - [일본 불교의 오늘] (上) 순례자의 길을 가다 http://www.segye.com
서귀포신문 - 제주올레, 일본에 수출된다 http://www.seogwipo.co.kr/
시코쿠영지88개절순례(四國地八十八ヶ所巡り) http://blog.daum.net/lovesayuri
Mandala Net http://www.mandala.ne.jp
明報社 http://www.meihosya.com
재팬인사이드 http://www.japaninside.co.kr/
네팔 히말라야 트레킹 http://cafe.naver.com/trekking
중앙일보 [week&] 88개 사찰 잇는 1400㎞ 오헨로, 1200년 역사 어린 순례길 http://www.joins.com/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아사히 일본어 통역학원 http://www.asahijapanese.co.kr/
NHK WALKERS http://www.nhk.or.jp/drama/archives/walkers/
엔타비 http://www.ntabi.co.kr
미디어붓다 http://www.mediabuddha.net
"남자한테 차여서 시코쿠라니" : 서른 살 오핸로 혼자 걷는 1,400km/김지영/책세상/2009
일생에 한번은 순례여행을 떠나라/경민선/21세기북스/2009/

<제주 올레>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 2008 연차보고서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 2007 연차보고서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 2006 연차보고서
2009년도 관광객입도현황(총괄)/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
2008년도 12월 관광객입도현황(총괄)/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
2007년도 12월 관광객입도현황(총괄)/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
2006년도 12월 관광객입도현황(총괄)/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
제주 올레길 이용객 실태조사 보고서/제주관광공사
제주일보
제주관광신문
뉴시스
블로그 검색 http://blog.ohmynews.com/hankis/261909
서귀포신문: 인터넷 일간신문 2010년 3월 11일 목요일
(놀멍 쉬멍 걸으멍) 제주 걷기 여행/서명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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