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사결정] 할인점의 가격분산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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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조사목적

선정이유

Ⅱ. 본 론

1. 가격분산
1) 가격분산의 개념
2) 가격분산이 일어나는 원인

2. 가격분산 조사 결과

3. 분 석
(1) 각 품목에 대한 최고가격과 최저가격 그리고 평균가격 <표1-2>
(2) 10개 품목 모두 구매 할 시 지불할 최고가격과 최저가격 차이비교
(3) 사례를 통한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2) 가격분산이 일어나는 원인

가격분산이 일어나는 원인으로 첫 번째, 판매자 관련 요인이 있다. 즉, 소매상점의 규모에 따른 판매비용의 차이가 나는데 소매상점의 크기가 클수록 판매의 단위비용이 낮아 낮은 가격으로 판매한다. 그리고 가격 차별정책 즉, 고객의 구매력, 기호상품에 대한 지식정도에 따라 각 고객이 지불할 의사가 있는 최고의 가격을 그때그때 제시하여 이윤을 극대화하며, 또한 가격할인정책으로 판매자는 세일과 할인쿠폰 등을 통하여 다양한 가격을 부과한다. 마지막으로 최종상품의 이질성으로 최종생산물에 판매원의 서비스 등을 포함시킨다면 완전 동일한 최종생산물은 없다는 것이다.
두 번째 원인으로는 소비자시장구조에 의한 요인이 있다. 구체적으로 소비자 시장의 불안전성을 말할 수 있는데 이는 즉, 공급과 수요조건의 불안전성을 말한다, 예를 들면 새로운 판매자의 출현, 기존 판매자의 퇴거, 다양한 상표간의 가격경쟁 등이 있다. 또한 소비자 시장구조에 의한 요인으로는 소비자시장의 규모가 클수록 불안전성이 많아져 가격분산이 더 크게 나타난다는 것이다. 그리고 가격분산이 없는 게 항상 좋은 것은 아닌데 이는 독점으로 인한 단일가격은 소비자의구매력과 복지를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가격분산이 일어나는 세 번째 원인으로는 정보에 의한 요인을 말할 수 있다. 정보에 의한 요인으로는 질에 대한 정보, 정보 자체의 왜곡이 있다. 먼저 질에 대한 정보라는 것은 구하기 어렵고 신뢰할 수 없으며 전문적이고 비싸기 때문에 이를 판매자가 이용하여 품질 차에 따른 가격차라고 현혹하여 객관적 지표 개발한다. 이로 인해 등급판정의 부정부패, 좋은 품질의 생산자의 가격차별화로 인한 가격분산 확대 우려된다. 정보 자체가 왜곡이라는 말은 정보 독점자에 의하여 정보가 반드시 옳은 것만은 아니라는 말이다.
네 번째 원인으로는 소비자 자체에 의한 요인을 들 수 있다. 소비자 자체에 의한 요인으로는 소비자의 무관심 즉, 분산이 높으면 소비자의 무관심이 높다는 의미이고 소비자의 가격분포에 대해 불완전한 정보를 보유가 있는데 이는 모든 판매자의 가격이 광고된다 하더라도 모든 잠재 소비자들이 다 볼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이용 가능한 시장 대체안에 대한 지식의 부족하다. 또 다른 소비자 자체에 의한 요인으로는 소비자들의 가격과 질에 대한 잘못된 인지이다. 그리고 소비자가 지불한 마지막 화폐단위의 가치를 각기 다르게 평가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10만원과 9만9천원에서 차이를 많이 느낀다는 것이다. 소비자 자체에 의한 요인으로는 품질과 가격 함수에서 오는 효용이 소비자마다 다르다는 것이 포함된다. 즉, 어느 소비자는 가격에 비해 품질이 좋다고 판단하고 다른 소비자는 형편없다고 판단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탐색정도와 경험정도의 차이가 소비자 자체에 의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지출액의 차이 즉, 총지출이 많은 상품에서 소비자들의 탐색이 많아져 가격분산이 작지만, 총지출이 작은 상품에서는 편리성이나 상점과의 친밀도에 따라 약간의 추가부담을 감수할 수 있어 가격분산이 크게 나타난다. 이외에도 완정 정보화된 소비자들은 지역적 편리, 쉬운 반품, 판매원과의 친분, 쇼핑시간의 절약을 위하여 다소 높은 가격을 기꺼이 지불할 것이다.
평판은 품질을 어느 정도 보장해주기 때문에 소비자는 좋은 평판의 상품을 다소 높게 구입하며, 평판은 탐색을 절약하기 때문에 가격분산이 커질 수 있다.
다섯 번째 원인으로는 제도와 규제에 의한 요인을 들 수 있다. open price제라고 해서 판매자마다 다른 판매가격을 제시하는데 이는 분산이 커지는 효과가 나타난다. 또한 정부가 법으로 불합리한 가격을 규제하고 있다고 쉽게 믿어 가격분산에 대해 큰 관심 안 갖는다는 것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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