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국제 통상 정책 체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일본의 통상정책 담당 기관
1) 경제산업성
2) 외무성
3) 금융청
4) 공정거래 위원회
5) JETRO(Japanese Export Trade Research Organization)
6) 민간 기구
① 경제 단체 연합회
② 일본 상공회의소
③ 일본 경영자 단체 연맹
④ 경제동우회
2. 일본의 통상정책에서의 의회의 역할
3. 일본의 통상정책에서의 민간 업계의 이해 조정
1) 외국환 및 외국무역관리법
2) 수출입 통관절차 및 관세에 관한 법
① 관세법
② 관세정률법
③ 관세잠정조치법
3) 수출입거래법
4. 일본의 주요 통상정책
1) 일본 통상정책의 기조
2) 일본 통상정책의 특징
① 민․관 협력체제의 통상정책
② 문화적 통상장벽 형성
③ 국가전략산업의 적극적 보호 및 육성
3) 일본 통상정책의 수단
① 관세장벽
② 수입 규제
③ 통관절차
④ 반덤핑, 상계관시 및 세이프가드
⑤ 정부조달 부문
⑥ 기술규제
⑦ 지적 재산권
⑧ 서비스 장벽
⑨ 투자규제
⑩ 환경관련 규제
⑪ 기타장벽
- 본문내용
-
① 민․관 협력체제의 통상정책
일본통상정책의 특징 중의 하나는 민간분야의 자문과 협조를 통해 정부의 집행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특징은 소비자와 생산자, 그리고 판매자의 이익을 충분히 대변한다는 이점도 있지만 반면 해외 상품의 일본시장 진출을 어렵게 만든다는 점에서는 불리한 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어쨌든 전통적인 일본 통상정책의 결정은 민간분야의 자문을 통해 정부와 의회의 긴밀한 협조로 입안되고 실행되고 있다.
② 문화적 통상장벽 형성
일본의 전반적인 기업문화는 논리적이며 업무 중심적인 거래관행보다는 인간적인 유대와 신뢰를 바탕으로 인간적인 거래관계를 중시하기 때문에 외국기업이 일본에 진출하려 할 때는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외국인에 대한 배타적인 자세와 형식적인 의사결정 및 의사결정의 불투명 등은 일본에 진출하려하는 외국기업에 대한 사회적 차별대우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러한 일본의 문화적 관행이 직․간접적으로 일본의 통상정책 수립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일본 우월주의와 외국배타주의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불확실한 태도 불투명한 제도 내용보다는 형식중시 등은 일본뿐만 아니라 불교와 유교에 영향을 받은 아시아의 대부분의 국가들이 처한 입장이라고 볼 수 있다.
③ 국가전략산업의 적극적 보호 및 육성
어느 국가나 마찬가지겠지만 일본도 장래의 성장 가능한 산업을 집중 보호 및 육성하므로 국가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간다는 통상정책의 목표를 설정해 두고 있다. 따라서 어떤 분야의 산업이 국제경쟁에서 우위를 활보할 때까지 일본은 국내자원을 적극 동원하여 지원․육성해 나가는 체제를 갖추고 있다.
3) 일본 통상정책의 수단
① 관세장벽
일본은 선진국 중 매우 낮은 관세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평균 양허 관세율의 경우 UR 이전의 3.9%에서 WTO출범 시 1.7%로 인하하였다. 이렇게 낮은 관세율을 유지하는 것은 일본의 경우 통상정책수단으로써 관세의 중요성이 다른 선진국에 비해 크지 않다는 점도 있지만, 일본의 지속적인 무역수지흑자가 관세에 의한 수입규제 그 자체를 부담으로 작용하기 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다.
한편 한국의 통상환경 종합보고서에서 따르면 일본의 관세와 관련된 일반적인 상식의 오류를 지적하고 있는데 즉 일본은 가공단계별로 상향적 관세율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자국의 상품과 경합을 하는 품목에 대하여는 비교적 높은 관세율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의 대일 수출품 중 고무․피혁제품에 대한 관세율은 20.1%이며 섬유 및 의류의 관세율은 8.5%에 달해 우리나라의 16개 주요 관심품목의 기본관세율이 10-27%에 달하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경영학, 인적자원, 인사관리, 기업인재상] 대한항공의 인사철학
-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
- [마케팅] 메리어트 호텔 성공요인 및 경영전략
- [대한항공 서비스마케팅 전략분석] 대한항공 마케팅 7P,SWOT,STP전략분석과 대한항공 3C분석,기업분석및 서비스전략분석과 미래전략제안
- 글로벌 만화산업의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