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자동차 시장의 수요변화와 한국 자동차 기업의 대응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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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해외직접투자의 이론적 배경
제1절 해외직접투자 이해
1. 해외직접투자 개념
2. 해외직접투자 동기
제2절 해외직접투자의 제이론
1. 제품수명주기 이론
2. 독점적우위 이론
3. 과점 이론
4. 절충 패러다임
5. 불균형 이론


제2장 세계 자동차 시장의 지역별 수요 변화
제1절 외부 경제환경과 자동차 산업의 관계
1. GDP
2. 가처분 소득
3. 실업률
4. 유가
제2절 세계 자동차 산업 개관
1. 세계 자동차 판매
2. 세계 자동차 생산
제3절 BRICs(신흥국가) 자동차 시장 현황
1. 브라질
2. 러시아
3. 인도
4. 중국
제4절 선진국 자동차 시장 현황
1. 미국
2. 서유럽
3. 일본
제5절 세계 자동차 시장의 지역별 수요 변화
1. 선진시장의 침체
2. 신흥시장의 지속성장


제3장 한국 자동차 기업(H사)의 진출 현황
제1절 신흥시장 진출확대 및 강화
1. 중국 진출동기 및 현황
2. 인도 진출동기 및 현황
3. 브라질 진출동기 및 진행과정
4. 러시아 진출동기 및 진행과정
제2절 국가별 진출전략의 문제점
1. 중국
2. 인도
3. 브라질
4. 러시아


제4장 세계 주요 자동차 기업의 진출 현황
제1절 일본 자동차 회사 (도요타)
1. 도요타 중국 진출 집중화 전략
2. 혼다 인도시장 공략 전략
제2절 미국 자동차 회사 (General Motor)
1. GM 아시아 시장 진출전략
2. GM 중남미 진출전략
제3절 서유럽 자동차 회사
1. 르노 신흥시장 전략차 개발전략
2. 피아트 합작투자를 통한 신흥시장 진출전략


제5장 한국 자동차 기업의 신흥시장 진출전략
1. 신흥시장 전략차종 개발 및 경량화
2. 원가절감 활동 강화
3. CL(Car & Life)사업 동반진출
4. 간접홍보 활동 및 사회공헌
5. 현지 인재육성 강화


제6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4절 선진국 자동차 시장 현황

1. 미 국

가. 시장경제 여건

금융위기가 실물 경제로 확산되는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최근 발표에 의하면 2008년 3분기 GDP 성장률이 -0.3%를 기록하는 등 미국 경제가 본격적인 침체기에 접어들고 있다.

나. 자동차 산업 현황

2007년 미국 자동차 판매는 전년보다 2.5% 감소한 1,600만대 수준에 그쳤다. 2년 연속 감소세를 보인 동시에 10년 만에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또한 미국 빅3 업체들의 실적악화로 인한 할인 판매 축소로 미국 자동차 판매시장을 더욱 위축시켰다.






2. 서유럽

가. 시장경제 여건

실업률은 2007년 고용 안정 등으로 감소 추세를 보였으나 2008년 들어 금융붕괴 우려에 따라 실업률이 상승하고 있으며, 가계 소득 감소로 소비가 점점 위축되고 있다.

나. 자동차 산업 현황

2007년 판매는 중, 대형 상용차를 제외하고 1,724만 8천대로 전년과 거의 비슷한 수준을 나타냈다. 하지만 2008년 들어 주택가격 하락, 금리 상승, 신용 경색, 실업률 증가 등 경제 환경 악화로 서유럽을 중심으로 자동차 판매가 급격히 하락하고 있다.






3. 일 본

가. 시장경제 여건

일본 경제는 2007년 상반기까지 경기 회복세 기조를 유지해 왔지만 대미 수출 감소, 대EU수출 증가세 둔화 등으로 수출이 감소세로 전환되는 등 경기 후퇴 국면에 진입하고 있다. 그러나 2007년 이후 미국발 금융위기의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 판단되며 향후 경제 성장률이 하락할 가능성은 있지만 장기 침체 가능성은 낮다고 본다.

나. 자동차 산업 현황
2007년 경기 회복세가 정체된 가운데 개인들의 소득감소와 노령화가 빠르게 진전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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