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닥터유 프로젝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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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ORION 제과 - Dr.You collection의 소개
기업과 제품 선정 목적
시장분석 및 경쟁상대 분석
자사분석
-
SWOT 분석
-
STP분석
-
4P 분석
오리온이 보여준 혁신적 모습
오리온의 생존 부등식
설문조사 분석
시사점 및 결론

본문내용


2. 대체제의 위협
(1) Positioning : Dr. You는 친환경-유기농 건강기능식품이다.
과자업계 - 크라운제과 ‘오곡쿠키’, 해제제과 ‘오트웰’, 롯데제과 ‘하비스트 검은깨’ 등이 제각각 친환경 및 유기농을 강조하며 소비자 특히 엄마들을 공략하고 나섰다. 기존의 제품에서 원재료의 교체만으로 이미지 변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과자업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다른 비가공식품 - 가공된 식품은 안전하지 못하다는 인식으로 과자대신 친환경 및 유기농 과일, 야채를 선택하겠다는 소비자가 많다.

(2) Positioning : Dr. You는 식사대용식이다.
아침대용식 시장의 규모가 2000년에 비해 2008년 10배가 넘는 1조 원대 성장을 하고 있다. 과거의 시리얼에서 좀더 간편하고 영양가 있는 제품을 출시하고 다이어트바, 음료, 스프, 죽, 생식두부 등으로 종류도 다양해졌고 기존의 분말제품이나 데워먹는 레토르트 타입에서 바로 먹을 수 있는 캔 형태로 바뀌고 있다.
또한 패스트푸드 업체에서도 아침식사를 겨냥한 상품을 출시하였다.

3. 공급자의 협상력
고급 재료를 선호하는 고객이 증가함에 따라 제과업체에서도 고품질의 원료를 얻기 위한 노력이 일어나고 있다. 제품의 가격은 유지하면서 질 좋은 제품을 만들어야 하지만 고급재료의 수는 한정되어있어 공급자의 협상력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경기불황으로 인한 곡물가 상승, 원재료비 상승도 과자값에도 영향을 미쳐 제조업체의 가격정책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밀가루 가격은 24-34%상승하였고 다른 원자재가격도 계속 증가 추세이다.

4. 고객의 협상력
제과업계는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가 상승함에 따라 건강과 다이어트에 관련된 상품을 경쟁적으로 개발 출시하였다. 제품이 다양해지고 소비자는 개개인의 기호에 따라 선택을 함에 따라 고객의 협상력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식품업계는 고객의 전환비용이 낮아서 시장의 변화에 고객이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 원자재 가격 상승에 의해 제품의 가격을 올릴 때 ‘판매가 인상’과 ‘중량 줄이기’로 나눌 수 있는데 판매가 인상은 소비자가 즉각적으로 인지, 구입여부를 고려할 수 있다. 반면에 중량 줄이기는 소비자가 바로 알기 어려워 구입 후 항의가 많기 때문에 제과업체는 신중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

5. 잠재진입자의 위협
시장 성장 가능성이 크다보니 업체들은 잇달아 관련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특별한 고급기술을 요하지 않기 때문에 잠재진입자의 위협은 크지만 이미 많은 상품이 출시되어있어 포화상태
참고문헌
오리온 제과 홈페이지
오리온 혁신 프로젝트 홈페이지
네이버 블로그 - 오리온 닥터유
국민일보 쿠키뉴스
경향닷컴

인터뷰 > 장태조 오리온 스낵팀 팀장
> 정선호 이마트 바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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