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이벤트론] 종묘대제 평가와 발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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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종묘대제
1. 행사 개요 및 설명
2. 예상과 기대

Ⅱ. 종묘대제 평가
1. 평가위원의 평가 지표
2. 조원들의 평가
3. 문제점 분석

Ⅲ. 종묘대제 기획서
1. 개선 필요 사항
2. 새 종묘대제 개요

Ⅳ. 새 종묘대제 분석
1. 축제의 SWOT 분석
2. 국내외 사례 분석
3. 새 종묘대제 개선 방안

Ⅴ. 새 종묘대제 결론

본문내용
-안동 국제탈춤 축제와 비교하기

국외 사례 : 전통문화 행사에 대한 지속적인 발전을 꾀하고 있는 많은 나라들 중 런던의 경우 1965년부터 시작 된 거리축제가 이제는 전 세계인이 즐기는 축제가 된 것에 반해 우리 종묘 대제는 아직도 걸음마 단계에 머무르고 있음

기획 방안 : 종묘대제의 가장 큰 문제점은 홍보가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은 것이다. 앞서 말한 국내 학교의 협조와 도움으로 학생들의 관심을 이끌고 그들이 그 행사를 즐길 수 있도록 전통 의상 입어보기, 종묘 제례악 연주 등의 기회를 제공하고 여행자 패키지 상품을 통해 종묘 대제 시즌에 한국에 방문하는 외국인 들을 상대로 한가지 필수 코스로 종묘대제를 추가하는 판촉을 실시. 또한 서울시와 종친회와의 대화와 협조로 차량통제등을 좀 더 효율적으로 해야 함. 어가 행렬 구성원들의 전문적이고 책임감 있는 행동이 필요. 예산 확보를 위해 소액의 입장료를 받고 그에 상응하는 행사를 제공

기대효과 : 이를 통해 3년 뒤 사람들의 호기심을 유발하는 이벤트로 만들고 5년 후에는 서울시 방문 중에 필수적인 코스로 정착하게 함.

이벤트 기획서
목표 설정 : 개선 후 3년 내 우수축제 5년 내에 최우수 축제가 되자!
타겟 설정 : 국내 중, 고 대학생의 현장학습의 장으로 유치 및 여행사 판촉을 통한 국외 관광객 참가 유도.
홍보 : 국내 학교와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현장학습과 체험학습을 제공. 여행사의 패키지 판촉으로 더 많은 관광객을 효율적인 참가 유도.
예산 : \ 407,000,000
효율적인 분배를 통해 어가 행렬에 참가하는 사람들의 전문적인 교육의 제공과 차량 통제등에 신경 쓰고 체험학습의 비중을 높여 오락적 요소를 가미
인력필요 : 대학생 서포터즈를 통해 무급으로 봉사활동 기회를 제공하며 인터프리터와 도우미를 곳곳에 배치해 국내외 관광객에게 효율적인 축제 참가를 하게 함

swot 분석
strengths 세계 유일의 제례라는 점을 홍보에 이용
weaknesses 오락적 요소가 전혀 없어 젊은층에 외면을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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