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헤르바르트의 생애와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생 애
2. 교육사상
1) 윤리학측면(교육목적) - 도덕적 품성의 도야
2) 심리학측면(교육방법)
3) 흥 미
4) 교수 단계설 - 명료 연합 계통 방법
5) 교육적 지혜
6) 교육학의 성격 - 실천학으로서의 교육학
4. 교육적 의의
본문내용
1. 생 애
헤르바르트는 1776년 독일 올덴부르크에서 태어났다. 그는 독일의 교육사상가로서 교육학을 학문으로서 체계화한 인물이다. 그의 아버지는 올덴부르크 시의 변호사이자, 고급관리로서 냉정하고 사변적인 성격의 소유자였다. 반면, 어머니는 부유한 의사의 딸로서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성격의 소유자였다. 어머니의 극성스럽고 열성적인 관심 아래 헤르바르트는 일찍부터 사교육을 받았다. 헤르바르트가 어릴 때 몸이 허약했고, 화상으로 눈을 다쳐서 학교에 입학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12세 때 그는 이미 철학수업을 받았고, 음악교육을 집중적으로 받았다.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그는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 하프 등 여러 악기를 다룰 수 있었고, 나중에는 교향곡을 작곡할 정도로 음악 수준이 높았다. 사교 댄스도 수준급이었고, 친구들과의 사교적인 관계 맺음에도 열성이었다.
그러나 부모의 성격 차이에 따른 긴장과 불화 때문에 헤르바르트는 가정에서 안식을 찾을 수 없었다. 헤르바르트는 아버지와는 별로 싶은 관계를 맺지 못한 반면 어머니와 깊은 정서적 유대관계를 맺었고, 어릴 때 어머니의 영향이 컸다.
12세에 라틴어학교에 입학한 그는 14세에 「인간의 자유」라는 소논문을 썼을 정도로 지적 재능이 뛰어났다. 18세에 예나 대학에 입학한 그는 아버지의 권유로 법학을 전공하였으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일 루터 교육사상(교육철학), 독일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 독일 칸트 교육사상(교육철학), 독일 헤르바르트 교육사상(교육철학), 독일 루돌프 슈타이너 교육사상(교육철학), 독일 프뢰벨 교육사상 분석
  • 철학), 독일 프뢰벨 교육사상(교육철학) 고찰Ⅰ. 독일 루터 교육사상(교육철학)Ⅱ. 독일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1.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을 가르친다.”2. 지식․덕성․신앙 교육의 조화3. “언어 이전에 사물”Ⅲ. 독일 칸트 교육사상(교육철학)1. 순수감성2. 순수오성3. 순수이성Ⅳ. 독일 헤르바르트 교육사상(교육철학)1. 교육목적2. 교육방법1) 관리2) 교수3) 훈련Ⅴ. 독일 루돌프 슈타이너 교육사상(교육철학)1. 슈타이너의 생애2.

  •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Ⅰ. 서론1. 헤르바르트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헤르바르트(J.F.Herbart, 1776- 1841)는 교육의 역사에서 학문적 교육학의 기초를 놓은 사람으로 평가받고 있다. 루소, 페르탈로찌 등 헤르바르트 이전의 교육사상가들이 주로 교육과 교육방법에 관심을 기울였다면, 헤르바르트는 교육에 대한 이론체계인 교육학에 관심을 기울인 최초의 학자이다. 그래서 그를 과학적 교육학(die wissenschaftliche Padagagik)의 창시자라고

  • 헤르바르트 Johann Friedrich Herbart
  • 헤르바르트Johann Friedrich Herbart, 1776. 5. 4 ~1841. 8. 14독일의 철학자교육자.19세기에 새로이 전개된 사실주의를 주도했고, 근대의 과학 적 교육학의 창시자로 손꼽힌다.Ⅰ. Herbart의 생애1776년 5월 4일 니더작센주 올덴부르크에서 출생하였다. 예나대학교에서 법률학을 전공하였으며, 괴테, 실러, F.W.셸링, J.피히테 등에게서 사상적 영향을 받았다. 1797년 예나대학에서의 학업을 중단하고 그는 스위스의 베른으로 가서 1799년까지 2년간 가정교사 생활을 하

  • [교육철학] 헤르바르트의 교육학
  • 목 차- 서론 -- 본론 -Ⅰ. 생애와 저서Ⅱ. 교육사상Ⅲ. 교육학의 기초1. 철학 2. 심리학Ⅳ. 교육목적1) 내적 자유의 이념2) 완전성의 이념3) 호의의 이념4) 정의의 이념5) 보상 또는 공정의 이념Ⅴ. 교육방법1. 관리(管理, Regierung) 2. 교수(敎授, Unterricht) 1) ①경험과 인식의 흥미 (객관적 흥미)②참여와 사교의 흥미 (주관적 흥미)2) 교수단계 : 명료, 연합, 체계, 방법3. 훈련(Zucht)- 결론 -1. 교육적 의의2. 헤르바르트 교육학의 한계3. 현대 교육학과

  • 헤르바르트(Herbart)의 교육사상 - 헤르바르트의 생애와 교육사상(교육의 목적 및 방법, 흥미의 종류, 교수단계설), 헤르바르트 학파
  • 헤르바르트(Herbart)의 교육사상 - 헤르바르트의 생애와 교육사상(교육의 목적 및 방법, 흥미의 종류, 교수단계설), 헤르바르트 학파목차헤르바르트(Herbart)의 교육사상I. 헤르바르트의 생애와 교육사상1. 교육의 목적2. 교육의 방법3. 흥미의 종류4. 교수 단계설II. 헤르바르트 학파헤르바르트(Herbart)의 교육사상I. 헤르바르트의 생애와 교육사상북 독일의 올덴부르크에서 태어나 청년 시절 예나 대학에서 피히테에게 철학을 배웠다. 그 후 그는 스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