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계발효과 이론과 그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문화계발효과 이론
2.1. 이론의 등장 배경
2.2. 이론 소개
2.3. 비판
3. 문화계발효과 사례
3.1. 텔레비전 드라마 시청수준에 따른 탈북자들의
남한사회 현실인식에 관한 연구
3.2. 텔레비전 시청이 물질주의적 소비와 공적 사회
참여에 미치는 영향 분석
3.3. TV폭력의 맥락차원(Context Dimensions)과
시청자의 폭력성 지각에 관한 연구
4. 나가며
본문내용
3.1.3. 의의

탈북자의 남한사회에 대한 현실인식이 드라마 시청, 즉 텔레비전이 묘사하는 현실에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기존의 문화계발효과의 기대는 충족되지 않았지만, 이 연구에서 가장 주목하고 싶은 점은 이 가설의 검증 과정 중에 가장 큰 변인이 되었던 것이 ‘탈북자들의 남한 사회 동화 정도’였다는 점이다. 이는 문화계발효과 이론의 ‘공명’의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탈북자들이 직접 경험한 남한사회는 어떠했고, 또 그 사회에 얼마나 잘 스며들어 있느냐의 정도 차이가 문화계발효과를 증폭시키는 ‘공명’의 효과를 불러오는 차이로 작용했다고 설명할 수 있겠다.

3.2 텔레비전 시청이 물질주의적 소비와 공적 사회 참여에 미치는 영향 분석

3.2.1 논문 선정 이유

본 논문은 2006년 한국언론학보 12월 호에 게재 된 것으로 상업화 된 텔레비전이 시청자들의 물질주의를 조장하고 공적 가치에서 관심을 철회하게 하여 건전한 시민문화를 저해한다는 비판을 경험적으로 검증하고 하였다. 각종 간접광고(PPL)가 난무하며 텔레비전의 상업성이 논란의 대상이 되어 사회문제로 등극한 시점이고, 문화계발이론을 가장 잘 설명 해 줄 수 있는 논문 중 하나라고 생각하여 본 고를 선정하게 되었다.

3.2.2 논문소개

본 논문에서는 4가지 가설을 검증하고 3가지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내린다.

첫 번째. 텔레비전 오락프로그램의 시청은 물질주의적 가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두 번째. 텔레비전 오락프로그램의 시청은 계층 지향적 소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 문제 1. 텔레비전 정보프로그램의 시청은 물질주의적 가치와 계층 지향적 소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세 번째 . 텔레비전 정보 프로그램 시청은 사회 참여 의향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네 번째 . 텔레비전 정보 프로그램 시청은 실제 사회 참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문제 2 . 텔레비전 오락프로그램 시청은 공동체에 대한 관심, 사회 참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물질주의적 소비와 공적 사회 참여는 어떠한 상호 관련성을 갖는가?
연구문제 4. 텔레비전 시청이 물질주의적 소비를 촉진해 공적 사회 참여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는가?

위에 제시한 네 가지 연구가설을 검증하고 네 가지 연구문제에 답하기 위해 본 논문은 2006년 9월 마지막 주 한 주 동안 온라인 조사 회사를 이용해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성별,
참고문헌
- 텔레비전 장치와 재연의 재현 양식, 홍석경, 1999
- 미디어 효과의 기초. 제닝스 브라이언트․수잔 톰슨 저. 배현석 옮김. 한울 아카데미. 2005
- 텔레비전 시청이 물질주의적 소비와 공적 사회 참여에 미치는 영향 분석. 금희조. 2006.
- 텔레비전 드라마 시청수준에 따른 탈북자들의 남한사회 현실인식에 관한 연구. 이민규, 우형진. 2004.
-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한국외국어대학교 언론정보학부 엮음. 한울아카데미. 2006.
- 텔레비전 담론의 이해 : 담론성, 주체성, 희극성, 이수연, 1999(텔레비전 문화연구, 황인성 편저)
-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차배근, 나남출판, 1986
- 매스미디어와 수용자, 김정기․박동숙 외 지음,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 TV폭력의 맥락차원(Context Dimensions)과 시청자의 폭력성 지각에 관한 연구, 곽진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거브너와 배양이론
  • 거브너와 배양이론(Gerbner & Cultivation theory)이 문서는 나눔글꼴로 작성되었습니다. 설치하기목 차1. 거브너 소개2. 거브너모델 설명3. 배양이론4. 배양이론 사례 15. 배양이론 사례 26. 비판조지 거브너 George Gerbner (1919~2005)헝가리 태생펜실베니아 대학교 에넌버그 커뮤니케이션 연구소장, 교수템플 대학 전기통신연구소 소장역임1956, 라스웰의 모델을 구체화시키면서 커뮤니케이션 단계모델 제시.배양효과이론 (문화계발이론)을 제시.거브너 모

  • 매스커뮤니케이션 1차 과제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 이론1
  • 이론 매스미디어가 특정한 이슈들을 중요한 것으로 강조하여 부각시킬 경우 수용자들도 그러한 이슈들을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도록 만드는 효과를 말한다. 1972년 여름 맥콤스와 쇼우(Mccombs & show)에 의해 제창된 이 이론은 1968년 미국대통령선거 캠페인 과정에서 매스미디어가 유권자들의 태도변화에는 별로 효과를 내지 못했지만 공중들에게 무엇이 당면한 문제인가를 설정해주는데 지대한 영향을 끼쳤음을 알아냈다. (3) 문화계발(배양)이론 문화적

  •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 이론
  • 이론의 골자라고 할 수 있다. -계발이론 이 이론은 매스미디어는 현실세계에 대한 수용자 대중들의 상(이미지) 내지는 관념을 구성 또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는 요지의 이론이다. 미국의 커뮤니케이션 학자인 죠지 거브너(George Gerbner) 등이 제창한 이론으로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들 중에서 강효과이론으로, 그 기본적 가정들을 소개하면, 문화 또는 이데올로기는 매스커뮤니케이션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데, 오늘날의 문화나 이데올로기는 매스

  • [교육행정] 우수 학교 선정 조사
  • 그들은 또한 교장의 학교 운영 방식에 대체로 동의한다(NIE, 1978). ∙중앙 행정에서 교사들에게 물심 양면으로 지원한다(NIE, 1978) ∙경영의 초점은 학업 성취 제고에 두며, 학생 개인의 성취와 진보에 대한 보상이 확실하게 이루어진다(NIE, 1978) ⅲ. 선정된 우수 학교들의 영역 분류효과적인 학교 이론 및 기타 교육 이론을 참고하여 총 6개 영역을 선정하였다. 학생들의 창의성과 자주성을 바탕으로 한 방과후 활동 및 학습 증진을 위한 계발 활동 영역

  • NLP 정의 역사 이론적 배경 전제조건 주요기법 적용사례
  • 그당시 케슈탈트 창시자인 프릿츠 퍼얼스와 가족치료자 사티어, 밀턴 에릭슨의 최면요법을 연구하여 그 신비를 추적하게 되었다. 그래서 밴들러와 그린더는 직접 이들에게 훈련을 받고 세미나에 참석하며 이런 배경에서 NLP는 신경과학, 생심리학, 언어학, 인공두뇌과학, 정보공학, 의사소통이론의 원리에 이론적 기반을 가지고 인산의 사고와 경험 그리고 행동을 연구하게 되었다.NLP의 1세대는 효과적인 치료의 연구를 통해 밴들러와 그린더에의해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