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페스탈로치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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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생애

2. 근대 교육의 아버지

3.페스탈로치의 사상

결론

본문내용
서론
인간의 경시 풍조가 교육영역에 광범위하게 미치고 있는 현대 상황에서, 마음속 깊이 우러나오는 사랑의 교육을 실천한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을 알아보기로 한다.
본론
1. 생애
페스탈로치는 청소년의 교육에 일생을 바친 위대한 교육자이다. 그는 1746년에 스위스의 취리히에서 태어났다. 독실한 그리스도 교인인 어머니에게서 많은 감화를 받았고, 정성껏 뒷바라지를 해 주고 보살펴 주는 하녀 바베리에게서도 많은 영향을 받으며 소년 시절을 보냈다.
중등 교육을 마치고 취리히 대학에 진학한 그는 애국자 단체에 가입하는 한편 사회 운동에도 참가했다. 1769년, 같은 단체의 회원이며 뜻을 같이하는 언니와 결혼했다.
대학을 졸업하자 그는 인도주의적이고 종교적으로 청소년을 교육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1771년, <노이호프>라는 농민 학교를 설립하여 아내의 헌신적인 협조를 받으며 농민 자제들의 교육에 정력을 쏟았다. 그러나, 사람들이 그의 뜻을 알아주지 않아서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 그 후부터는 사색과 저술 활동에 몰두하게 되었다. 그는 당시의 유럽 사회를 분석하여 각 계층 사이에 존재하는 불평등을 지적하고, 그것을 시정하는 방법은 올바른 교육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즉, 민중으로 하여금 올바른 지성의 힘을 기르게 할 수만 있으면, 민중은 자신의 힘으로 그 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이른바 그의 이상인 <인간 학교>를 제창했다.
또한, 그 올바른 지성의 힘을 기르게 하기 위해서는 형태, 숫자, 언어의 개념을 직관적 경험을 통해서 배우게 해야 함을 강조하고, 그것이 가능한 것은 인간 내부의 자발성과 자기 활동성에 의한다고 해석하여 <기초적인 교육 이념>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또한, 인간의 도덕 교육의 근원은 가정에서 어머니와 자녀 사이에 오가는 사랑과 신뢰에 있다고 생각하고 <생활은 곧 교육>이라고 주장했다. 페스탈로치는 이와 같은 교육 이념 아래 교육에 관한 저서를 많이 펴냈는데, 그 중의 대표적인 것으로 불후의 교육 소설이라고 일컬어지는 《취한 사람의 아내》와《게르트루트는 그 자녀를 어떻게 가르치는가》 등이 있다.
1798년 프랑스 혁명의 여파가 스위스에 미치자, 페스탈로치는 시탄스에 고아원을 설립하여 전쟁 고아를 양육하는데 힘썼다.
그 후, 부르그도르프와 이베르돈에서 학교를 설립하여 독자적인 교육 방법으로 교육을 실시하였다. 만년에는 다시 노이호프로 돌아가 조용히 살다가 세상을 떠났다.
페스탈로치는 당시의 유럽 사회를 분석하여,
참고문헌
권이종, 사회교육개론, 교육과학사,1990
김정환,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 박영사, 1990
대세계사 (전 15권) 도서출판 마당.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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