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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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헤르바르트의 생애
2. 헤르바르트가 중심이 된 신인문주의란 무엇인가?
3.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4. 헤르바르트 사상의 교육사적 의의
5. 헤르바르트를 연구하면서 느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헤르바르트의 생애

1776년 독일의 올덴부르크에서 변호사인 아버지와 의사의 딸인 어머니의 외동아들로 태어난 헤르바르트(Johann Friedrich Herbart)는 1794년 예나대학에 입학하여 당시 그곳에서 철학을 강의하던 피히테의 영향을 받으면서 수학하였다. 그는 아버지의 권유로 처음에 대학에 입학하여서는 법학을 공부하였으니 철학에 흥미를 느껴 피히테 밑에서 공부를 하게된다. 하지만 피히테의 수준을 넘어서면서 결국 자기의 스승을 비판하기에 이르른다. 그래서 혼자 공부하던 헤르바르트는 1797년 에나대학에서 학업을 중단하고 어머니의 권유로 그는 스위스의 베른으로 가서 1799년까지 2년간 가정교사 생활을 하게 된다. 이곳에서 그는 실제 교육의 경험을 쌓았으며, 이 교육경험이 후에 그의 생애에 있어서 교육학자가 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특히 이 기간 중에 헤르바르트는 페스탈로치의 부르크도르프 국민학교를 방문하여 페스탈로치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다.
1800년 독일로 돌아온 헤르바르트는 브레멘에서 2년간 연구에 몰두하였으며, 1802년에 괴팅겐 대학에서 교수생활을 시작하였다. 이 시기에 출간된 그의 저작들로는 「페스탈로치의 직관의 ABC 이념」(1804), 「일반교육학」(1806), 「실천철학」(1808) 등이 있다.
참고문헌
박의수·강승규·정영수·강선보(2000), 『교육의 역사와 철학』, 서울: 동문사
김영우·서영현·이항재·피정만·한규원(2002), 『교육사·교육철학』, 서울: 교육과학사
최정웅(1982), 『교육사상사』, 서울: 학문사
노상우(1998), 『교육의 역사와 사상』, 서울: 교육과학사
이환기(1995), 『헤르바르트의 교수이론』, 서울: 교육과학사
조화섭(2003), 『New Mind Map』, 서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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