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토마스아퀴나스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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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아퀴나스 일생과 발자취
1. 아퀴나스의 생애
2. 아퀴나스의 저서

Ⅱ.아퀴나스 사상적 특징과 배경
1. 십자군 전쟁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
2. 자연법 사상
3. 도덕적 덕론
4. 아퀴나스의 사상적 특징 - 인간이해

Ⅲ.아퀴나스의 교육사상
1) 이성과 계시의 종합
2) 자연법과 영원법의 종합
3) 국가와 교회의 종합

토마스 아퀴나스에 대한 나의 소견
본문내용
Ⅱ.아퀴나스 사상적 특징과 배경

1. 십자군 전쟁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
아퀴나스의 시대에 기독교는 유럽과 아프리카 북부에 이르기까지 기독교 문명을 이루었고, 교회와 국가는 나란히 중세기의 사회를 관할하고 있었다. 중세의 기독교는 사회적 제도로서 안정되어 있었고, 그 사상을 체계화하여 교리와 성례전들과 교회직제를 완성시키고 있었다. 현존하는 교회의 직제의 존속을 위해서 초기 기독교적인 금욕적인 전통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요청을 지니고 있었다. 교회는 자연의 영역을 담당하고 있는 국가와 초자연적인 영역을 담당하고 있는 교회와의 상관관계를 신학적, 철학적, 윤리적으로 규명할 수 있어야 했다. 어거스틴의 전통은 신적인 것의 우위에 있었고, 아퀴나스는 이 둘을 종합했다. 그는 신앙과 이성을 종합하면서도 이 둘의 구별을 명확히 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중세(12세기 후반-13세기 초반)의 지성사와 종교사에 매우 중요한 두 가지 발전이 있었는데, 그것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작 전집이 서방에 점차로 다시 소개된 일과 대학의 등장이었다. 중세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작들이 기독교 세계에 유입된 이유는 십자군 전쟁의 여파이며 이 결과 플라톤적이고 아우구스티누스적인 기독교 전통은 큰 도전을 받게 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이 예로부터 기독교 세계에 전해져 있었기 때문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름은 결코 생소하지는 않았지만, 그의 '물리학'과 '형이상학' 및 아랍의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자들의 저작들은 기독교적 세계관과는 전혀 다른 세계관을 제시했다.
참고문헌
중세 철학사 (에띠엔느 질송 저, 김기찬 역, 문학과 지성사)

중세 철학사 (J.R.와인버그 저, 강영계 역, 민음사)

서양 철학사 (요한네스 힐쉬베르거 저, 강성위 역, 이문 출판사)

폴 틸리히의 그리스도교 사상사 (잉게베르크 C. 헤넬 저, 송기득 역,한국신학연구소)

인간과 사고 (토마스 아퀴나스 저, 박전규 역, 서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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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ar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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