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존로크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로크의 생애와 저술

2. 로크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방법

3. 교육사상적 의의
(1) 아동심리학에의 영향
(2) 가정교육에의 영향
(3) 루소의 “에밀”에의 영향
(4) 계몽주의에의 영향

◈ 로크에 대한 나의 생각 ◈
본문내용
존 로크(John Locke, 1632~1704)


1. 로크의 생애와 저술

☞ 로크는 브리스톨 가까이에 있는 륑톤에서 1632년 법률가의 아들로 태어났다. 로크 집안의 가업은 모직물업 이었지만 로크의 부친은 가업을 잇지 않고 변호사가 되었다. 로크는 1647년에 웨스트민스터학교에 입학했다. 웨스트민스터학교는 유서 깊은 기숙학교라 오전 5시에 기상하여 기도로 하루를 시작하였고 오전수업과 오후수업이 이어졌으며 저녁식사 후에는 교사의 개인지도가 일과에 짜여 있었다. 학습내용은 문법연습, 고전시, 산문 및 수사학으로 당시 중등교육과정에 해당되는 것이었다. 엄격한 청교도 가정에서 자란 로크였지만 이러한 형식적이고 비실제적인 교육에 대한 경험이 후에 교육론을 저술할 때 공교육에 대한 비판으로 작용하기도 했다.
1652년 로크는 옥스퍼드대학 크라이스트 쳐치(Christ church)에 입학했다. 그는 이수과목으로 논리학, 철학 등을 공부하였고 특히 의학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하였고 의학에도 상당한 실력을 쌓았다. 로크가 특히 의학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하게 된 동기는 인구 증가로 인한 매연과 오물 쓰레기 처리 문제가 생겼지만 제대로 처리하지 못한 런던의 당시 사회적으로 당면한 문제 때문이었다. 급기야 1665년에는 페스트가 온 나라에 전염되었다. 이 병으로 많은 인명이 희생되는 것을 본 로크는 인간 생활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건강임을 확인하고 건강한 생활을 위한 의학지식의 필요성을 깨달은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전문적이진 안음. 대학 1-2학년정도의 교양과목 레포트 수준
  • jel***
    (2006.03.27 22:15:33)
회원 추천자료
  • 존 로크 JohnLocke1632~1704
  • 존 로크 (John Locke, 1632~1704)I . 개 요1) 모직공업이 발달한 잉글랜드 남서부 펜스포드에서 출생2) 영국의 사상가이며, 정치가, 교육론자이고 경험론의 시조3) 경험주의, 실학주의 입장에서 교육을 논하였고, 모든 관념은 외계와 교섭하는 경험에 의해형성된다는 인식론적 경험론 강조(교육에 있어 경험과 습관 중시)2. 교육목적1) 도덕・지혜・교양・지식을 갖춘 교양 있는 신사양성2) 덕이 없는 지식은 남을 죽이는 무기에 비유 3. 교육방법1) 가정교육

  • 계몽주의의 선구자 존 로크
  • 계몽주의의 선구자 “존 로크”(John Locke, 1632~1704)▶ 영국의 대표적 철학자, 미국 헌법의 정신적 기초 제공▶ 자유주의자이며 계몽주의, 경험론적 인식론의 창시자 ▶ 교육목표: 신사육성, 백지설 주장하며 초기교육의 중요성 강조▶ 교육방법: 체벌을 하지 않고 수치심을 이용하여 교화 ▶ 교육내용: 체육론 덕육론 지육론 심의론 1. 생애영국의 대표적 철학자, 근대민주주의의 대표적 사상가, 명예혁명기의 시민사회관을 제창한 자유주의자이며

  • [교육철학] 소외된 예술교육에 대한 고찰
  • 교육 - 예술 교육을 강조한 사상가 중심으로예술교육의 이론은 인간의 감성적 발달을 위해 예술을 대상으로 하여 교육의 의미와 기능을 파악한다. 그러한 대표적인 사상가로 고대 사회의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이후 칸트, 쉴러, 존 듀이 등이 있다.먼저, 플라톤은 그리스 철학가들 가운데 음악교육에 남다른 신념을 가지고 있어 이것에 대해 구체적인 입장을 제시한 대표적인 학자이다. 플라톤의 음악은 영혼의 순화과정을 거쳐 한 인간이 국가에서

  • [인류학사] 인류학적 전통
  • 사상가들로 하여금 사회의 기원을 합리적, 경험적으로 연구하도록 영감을 불러일으켰다.로크 존 로크 John Locke, 1632.8.29~1704.10.28, 영국의 철학자이자 정치사상가로서 계몽철학 및 경험론철학의 원조로 일컬어진다. 자연과학에 관심을 가졌고 반 스콜라적이었으며《인간오성론》등의 유명한 저서를 남겼다. 교육에도 많은 관심을 보여 소질을 본성에 따라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였다.는 인간성을 보다 낙관적으로 보았다. 영국의 입헌군주제가 확

  • [교양] 세계사 - 19세기의 문예사조
  •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영국의 자연법 사상가였던 존 로크와 프랑스의 계몽사상이 깊은 역사적 영향을 주었다. 유능하고 자신만만한 부르조아가 자유주의의 사회적 기반을 형성하였으며 17-18C에 일어났던 여러 시민혁명이 자유주의의 입장을 취할 수 있는 현실적 토양을 제공하였다. 영국의 청교도혁명 및 명예혁명, 미국의 독립선언, 프랑스 혁명 등은 인간과 시민의 권리, 자유와 평등, 자유주의 구성의 핵심적 개념인 재산권을 주장하였고 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