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존듀이 철학의 실제적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존 듀이를 탐구대상으로 선정한 이유

∞ 존 듀이, 20세기의 거장

∞ John Dewey 사상의 배경

∞ 듀이 철학에 대한 개관

∞ 듀이와 현대교육과 나의 교직 철학 정립

본문내용
∞ 존 듀이를 탐구대상으로 선정한 이유
이 레포트는 또 다른 교직과목인 「교육사회학」에서 있었던 레포트인 '실패한 교육과 거짓말'의 독후감과 연장선상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나는 그 책을 읽으며 존 듀이의 진보주의 철학관과 더불어 미국에서 진보주의가 부흥하고 쇠퇴하게 되는 과정을 눈여겨보았다. 당시 나는 그 책을 통해서 내가 알고자 하는 바를 모두 얻어낼 수 없었다. 때문에 나는 진보주의와 존 듀이에 대해 좀 더 깊은 연구를 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때마침 이 강의 시간에서는 교육사상가에 대한 연구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기에 나는 주저 없이 레포트의 주제를 『존 듀이』로 잡았다. 듀이 사상의 큰 수혜를 받았다고 하는 촘스키. 그리고 듀이 사상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는 실험학교. 이러한 것들이 나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오기도 했지만 왜 미국에서 진보주의가 사라지게 되었는가, 어떠한 경로로 듀이의 사상이 일선에 적용되었는지가 더욱 큰 화두로 다가왔다. 당시 나의 생각은 듀이 사상이 일선에 왜곡된 양태로 적용되었고 이에 따른 부작용으로 진보주의가 미국에서 배격 받기에 이르렀다는 것이었다. 물론 아직 이것은 어디까지나 나의 추측일 뿐이다. 존 듀이의 사상이 나의 교육철학을 정리하는데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지금부터 나의 추측과 기대를 실마리 삼아 존 듀이 교육사상에 대해 탐구해보도록 하겠다.

∞ 존 듀이, 20세기의 거장
20세기 철학을 논하는 데 있어서 듀이(John Dewey, 1859∼1952)를 제외할 수 없다. 듀이만큼 미국이나 세계적으로 영향을 준 사람은 드물다. 그는 위대한 교사이며 학자인 동시에 생산적인 저술가였다. 철학, 교육학, 심리학 이외에도 정치, 법률, 역사, 종교, 예술 등에 이르기까지 그가 관계하지 않은 분야가 없을 정도이다. 이처럼 듀이는 다방면에 걸쳐 현대세계의 새로운 사상적 개조자로 활동하였다.
철학자로서의 그는 실용성을 표방한 기능주의(functionalism)와 실천을 수반하는 실행가능성(practicability)과 구체적인 활동과 연결되는 행동주의(activism)를 옹호하였다. 따라서 그는 이론과 실제를 결합하고 학문적인 활동 이외에도 실제 생활을 통해 사회개조를 위한 정치문제, 노동문제, 국제문제 등에 관심을 가지고 많은 조직체에 참가하였다. 그는 19세기 중엽에서 20세기 중엽에 걸쳐 약 한 세기를 살면서 사상적으로나 실천적으로나 미국 사회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였고, 또한 세계적으로 심오한 영향을 끼친 사람이다.
그의 교수생활을 간략하게 살펴보자. 듀이는 15세에 고등학교를 마치고 버몬트 대학에 입학하여 1879년에 졸업하였다. 이후 2년 간 펜실바니아 주 사우스 오일시(South Oil City)의 고등학교에서 교직생활을 하였다. 교직생활을 하면서도
참고문헌
☆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Ⅳ(2000, 교육과학사) 연세대학교 교육철학 연구회
☆ 존 듀이의 사회개혁론(2000, 문음사) 이주한 저.
☆ 존 듀이 철학 입문 (1995, 예전사) R. J. 번스타인 저 /정순복 역
☆ 교육사상사 (2000, 학지사) 신득렬
☆ 교육의 역사와 철학 (2003, 원미사) 윤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존 듀이(J. Dewey)의 교육사상
  • 교육사상 1. 생애존 듀이는 뉴잉글랜드지방의 버몬트(Vermont)주 버링통(Burlington)에서 1859년 10월 20일에 탄생했다. 듀이의 조상은 1630년 플란더즈로부터 매사츄세츠주에 이주해 온, 대대로 농업을 한 가문이었는데, 그의 부친만은 간단한 식표품상을 경영했다. 그 지방의 공립학교와 버몬트주립대학을 졸업한 후, 3년간 고등학교 교사로 근무하다가, 1882년 9월 거의 23세가 되면서 존스 홉킨스(Johns Hopkins)대학의 대학원에 입학하여, 철학을 전공하고 1884년

  • 페스탈로치의 교육철학
  • 교육관과 배치되는 것이었다. 페스탈로치는 어린이를 가르칠 때 교과서를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고 한다.3. 페스탈로치의 아동관 프랑스의 대표적 철학가이자 사상가이며 작가인 루소의 근본 사상은 자연주의, 합리주의, 자유주의에 입각하고 있다. 루소의 자연적 인간주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그의 교육방법도 자연적인 방법에 의존하고 있다. 루소는 ‘에밀(emile)’ 이라는 가상적인 학생의 교육과 발달과정을 유아기, 소년기(5~12세), 청소년기(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소집단 토의와 문제 해결 학습
  • 교육적 의의를 소개하고, 소규모 토의학습을 활용한 문제해결학습을 4학년 경제 단원의 수업에 적용해 봄으로써 그것의 실제적 의의와 한계를 고찰해보도록 한다. ■ 문제해결학습1. 문제해결학습의 개념(1) 정의 문제해결학습은 진보주의 교육철학의 교수방법으로서 학습자의 흥미, 욕구를 중심으로 지식, 가치, 태도의 전인적 발달을 목표로 하여 듀이(Dewey)에 의해 생활경험 중심의 수업과정으로 체계화되었다. 인간의 요구나 만족 또는 목표와의

  • 20세기 교육사상가 존 듀이에 대해서
  • 교육을 통해 길러야 할 중요한 가치라는 인식에 대부분 일치하고 있으며, 실로 그러한 요구가 현행 학교교육과정에 반영되는 등 이미 학교교육 실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세기 철학을 말할 때 절대 빠지지 않는 사람이 바로 ‘존 듀이’이다. 듀이는 철학자이기도 하지만 교육사상가이기도 해서 실제로 그의 사상이 교육학 전반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우리나라 교육의 현실상 듀이에 대한 학습은 대학교에 와서야 시행되고 있다. 지금 간단하게라

  • [교육과정및평가]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의 경험중심교육을 교육목표교육내용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
  • 교육내용비교1) 브루너의 교육내용2) 듀이의 교육내용5. 교육방법비교 1) 브루너의 교육방법2) 듀이의 교육방법Ⅲ. 결론Ⅳ. 참고문헌브루너(Bruner)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중심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하시오Ⅰ. 서론20세기, 존 듀이만큼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지적 발달에 많은 영향을 끼친 인물은 드물 것이다. 그는 반세기가 넘도록 훌륭한 교육자사상가로서 그의 주관심사였던 철학, 심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