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교사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0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학습목표
1. 교직의 제문제
2. 교사의 업무
3. 교사의 권리
4. 바람직한 교사-학생의 관계
본문내용
① 인격형성   (the making of persons)  교사는 어린이의 유연한 삶에 감화를 주면서 그들을 완전하고 성숙한 하나의 이상적 인간상으로 키워낸다
② 지식의 계승 (verbal transmission of knowledge)  교사는 인류의 귀한 경험과 유산을 지식으로 다듬어 다음 세대에 계승시킨다.
③ 사표(demonstration)  교사는 자기 삶을 통하여 바람직한 삶의 모범을 보여준다.
④ 학습환경의 정비 (arranging learning situation)      학생의 학습의욕을 돋구어 주며, 학습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환경을 마련한다.
⑤ 평가  (appraisal)     교사는 학생의 소질이나 능력을 발견하여 키워주며, 성취해야 할 목표에 비추어 그 성취도를 평가한다.
⑥ 참여  (participation)     사회나 학교 안의 여러 교육적 활동에 학생과 더불어 관여하고 귀한 시사를 준다.
⑦ 사제동행  (mediation)  교사는 진리와 학생 사이의 중개자가 되어 학생과 더불어 진리에의 길을 걷는다.


교사는 자신이 하나의 전문적 연구영역을 갖고 진지하게 계속 연구해 나가야 한다. 부스러기 지식을 가르치지 않기 위해서는 자신이 먼저 이것을 체계화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높은 수준의 학문에 꾸준히 접해야 한다. 교사 자신이 이런 진지한 학문적 태도, 자신을 권위자로 위장하지 않고 겸허한 자세로 인생을 뜻있게 살고자 하는 구도의 자세를 갖추게 되면 이것은 아이들에게 무의도적으로 감화된다.


교사는 교육의 자유, 신분보장, 품위있는 생활보장 등을 위한 교직단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물론 교직단체활동은 법적으로는 자유이나 교사는 자신의 막중한 직분에 알맞는 교육권, 신분권, 생활권 확보를 위한 단체활동을 벌려 이것을 제도적으로 보장받아야 할 것이며, 또 이에 그치지 않고 단체활동을 통해서 민족의 양심을 견지하며 민족의 미래에 대한 밝은 청사진을 독자적으로 제시해야 할 신성한 책무를 지닌다.




교권은 사회적 제도로서의 교육에 종사하는 교원들이 자신들에게 주어진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1)그들이 일정한 기간의 훈련을 통하여 획득한 전문적 지식과 능력의 소유자로서 권위를 인정받고,
(2) 부과된 책임과 임무를 이행하는데 있어서 부당한 간섭과 침해로부터 자신과 자신의 업무를 보호하고, 나아가
(3)그 전문직에서의 안정된 생활과 최대한의 능률을 기하기 위한 신분상의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을 주장할 수 있는 권리이다.


이러한 개념규정은 학생이나 학부모가 학교교육에 간섭하고 교원의 권리를 침해하는데 대해
교원의 권리와 권위를 확보하려는 의도에서 교사의 교육권이라는 뜻으로 사용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학개론
  • 교사론이 있다. 국어교육학의 연구 방향은 크게 세 가지로 기존 국어교육학에 대한 그릇된 시각과 연구관행을 고치는 “국어교육학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방향”과 일원성 배타성 대립성을 타파하는“국어교육학 연구 목적의 역동성을 확립하는 방향”, “연구방법의 다양성과 연구내용의 포괄성을 확립하는 방향”을 들 수 있다. 2. 국어교육 현장 연구의 원리와 절차우선 국어교육 현장연구에서 기본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교육연구의 원리들을 연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교육학=종합과학)②고도의 지성을 요구하는 정신적 활동을 위주로 한다.③장기적인 훈련기간이 있다(4년이상 교직 과정 이수)④엄격한 자격 기준이 있다*2급 정교사 → 1급정교사 → 교감 → 교장(3년) (3년) (3년) *갖는 이유 -피교육자의 권익 보호-국가, 사회적 안정-교원의 신분 보장, 사회적ㆍ경제적 지위 획득 *최초의 교사 면허증; 루터의 종교개혁이후. 1517*최초의 여교사 출현; ˝⑤표준이상의 능력신장을 위해 계속적인 이론 규명이 있기 때

  • [교육학개론, 교육학] 교육학개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사론참고문헌 : 김정환, 교육학 개론, 제 7장교육출판 기획실, 교육 현실과 교사, 청사한기언, 교사의 철학, 양서원정우현(편), 현대 교사론, 교육과학사참교육 그 이해와 오해, 내일을 여는 책강성빈, 교육이라는 이름의 신화1. 교직의 제 문제- 교육과 교사1) 교육 작용의 3요소 : 교사, 학생, 교육 내용주도적 작용 -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하지 못한다.2) 교사의 의미광의 : 학생, 일반인에 좋은 영향과 감화를 주어 성장을 조성하는 사람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교육학의 학문적 체계에 관한 이론적 연구 논문의 예로서 ‘국어교육학 연구와 교육의 구조’ (이용주 외, 1993) 등을 들 수 있으며, 이와 관련된 저술의 예로서 ‘문학교육론’(구인환 외, 1991), ‘국어교육의 원리’(김수업, 1991), ‘국어교육학의 이론화 탐색’ (최현섭 외, 1995), ‘국어 교과의 논리와 교육’ (이대규, 1995), ‘국어교육의 반성과 개혁’ (이용주, 1995), ‘국어교과학의 지평’ (김대행, 1995), ‘국어교육학 개론’ (최현섭 외, 1996), ‘국어교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요약정리
  • 교사론참고문헌 : 김정환, 교육학 개론, 제 7장교육출판 기획실, 교육 현실과 교사, 청사한기언, 교사의 철학, 양서원정우현(편), 현대 교사론, 교육과학사참교육 그 이해와 오해, 내일을 여는 책강성빈, 교육이라는 이름의 신화1. 교직의 제 문제(1) 교육과 교사1) 교육 작용의 3요소 : 교사, 학생, 교육 내용주도적 작용 -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하지 못한다.2) 교사의 의미 광의 : 학생, 일반인에 좋은 영향과 감화를 주어 성장을 조성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