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청소년범죄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청소년범죄의 동향

1. 청소년범죄의 전반적 동향

1) 소년범 전체

2) 소년 형법범

3) 소년 특별법범

2. 범죄유형별 동향

1) 강력범죄(살인, 강도, 강간, 성폭력, 방화)

2) 폭력범죄(상해, 폭행, 공갈, 폭력행위등)

3) 재산범죄

III. 범죄자의 특징

1. 가정환경

2. 학력·직업

3. 학생

4. 여자 소년범

5. 전과

6. 범죄원인

IV. 청소년범죄의 특징

1. 조직적인 집단화

1) 집단화의 이유

2) 범죄집단의 성격

2. 저연령화(低年齡化)

1) 저연령화의 현상

2) 저연령화의 배경

3) 저연령화의 방지책

3. 지능화와 폭력화

1)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2) 지능화한 폭력단


본문내용
IV. 청소년범죄의 특징
1. 조직적인 집단화
1) 집단화의 이유
- 인간은 사회적 동물 --- 청소년들은 특히 집단소속의 욕구가 강하고 개인적인 활동보다 집단을 더 좋아하고 즐기고 있다.
"친구 따라 강남 간다" --- 친구의 의사와 행동이 절대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 정상집단에서 인정받지 못하면 돌파구 찾아 --- 학생이 정상적인 학교생활에 취미를 잃고 가정이나 학교 내에서 인정받지 못하고 고립되면 다른 학교친구나 퇴학당한 옛 친구를 찾게된다. 그래서 불량집단에 가입하게 된다.
2) 범죄집단의 성격
소년범죄가 성인범죄보다 집단범죄가 많다. 범죄집단이란 3인 이상의 비공식적(Informal)이고 계속적인 모임을 갖는 집단(Group)으로서 구성원의 비행을 조장하고 용인하며 범행을 위하여 구성원의 유대를 강화할 수 있는 성격과 기능을 가진 자들이다. 범죄집단은 개인 혹은 단독으로는 불가능한 행동을 여러 명이 공모할 때 집단력에 의지하여 안전감을 갖게 되고, 동시에 만용(蠻勇)이 생기게 된다. 따라서 자제력이 상실되며 범죄행위에 대한 형벌을 연대적으로 받게 된다는 위안감 같은데 기인된다고 볼 수 있다.
(1) 범죄집단의 특징
- 집단의 구성원은 공통적 관심과 흥미를 가진 자들로 형성되어 있다.
- 구성원은 비교적 연소자로서(중ㆍ고생, 무직소년 등) 학교의 동급생이나 일정한 지역에서 활동하는 문제행동의 한 패들이다. 이들은 그 중 한 사람이 두목이 되어 부하를 통솔한다.
- 보통 가장 두뇌가 명석하거나 힘이 센 자가 지배자가 되지만, 절도나 소매치기 등 범죄에 오랜 경험이 있는 자들은 표면에 잘 나타나지 않고 뒤에서 조종하며 집단 안에서 위력을 가지고 있다.
- 구성원은 조직 속에 숨어 있어 범죄에 대한 책임감이나 양심의 갈등이 박약하다. 집단의 일원이란 안도감을 가지며 두목이 형벌을 받아도 자신은 안전하다고 생각하거나, 두목이 벌을 받지 않게 해 줄 것으로 믿거나 처벌을 분산(分散) 또는 회피하려 든다.
- 집단군중심리에 지배되어 도덕감각이 저하되고 판단력이 둔화되고 범죄행위에 무책임해 진다. 두목의 암시나 명령에 걸려들어 외부지시에 대한 내적 저항력은 감퇴되고, 범행에 대해 만용이 생겨 혼자서는 상상도 못 할 큰 범죄도 별 어려움이 없이 행하게 된다.
- 학교에서는 지역에서 금품을 강탈당하거나 폭행을 당하고도 선생님이나 부모에게 말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청소년 범죄가 증가하고 잔혹해지면서 청소년 처벌강화소리가 높아졌다 처벌강화와 청소년복지 지원강화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논하시오
  • 청소년 범죄에 대한 청소년복지 지원강화1) 청소년 전담 치안인력의 확충2) 경찰이 함께하는 다이버전(Diversion)프로그램 시행3) 위기청소년을 위한 상담 및 선도 프로그램 활성화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사람마다 성장과정에서 청소년기 단계를 들어가야 한다. 청소년기는 사춘기와 함께 시작되며, 성숙을 위한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 심리적 재구조화가 필요한 기간을 말한다. 이러한 청소년기의 심리적ㆍ생물학적 특징과 복잡한 사회

  • 청소년교육론 - 매체를 통한 청소년 이해하기
  • 청소년 교육론다양한 매체를 통한청소년 바로 이해하기1973년 6월 14일 출생1979년 3월 사창초등학교 입학1985년 3월 동성여자중학교 입학1988년 3월 전남여자상업고등학교 입학.결혼, 그리고 딸 둘.(중략)..2009년 3월 서강정보대학 사회복지과 입학2011년 3월 광주 대학교 경영학과 3학년 편입학(현)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 청소년지도사 공부 中작성자 프로필목차청소년 범죄의 특징신문으로 청소년 이해하기강연으로 청소년에게 희망주기활

  • 주제 청소년들을 둘러싼 여러 문제 중 1가지를 제시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청소년 관련기관의 역할과 복지사로서 역할을 서술하시오
  • 청소년 폭력이 이전에는 단순히 폭행으로 그쳤다면 지금은 언어폭력이 심해지고 극단적으로 자살에 이르게까지 한다는 점에서 현대사회 청소년 폭력이 심각함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청소년 폭력이 심해진 데에는 사회문화적으로 개인주의와 이기주의의 탓도 있지만 제대로 된 가정교육이 이뤄지지 않고 제도적으로는 촉법 소년의 연령으로 인해 소년법상 처벌에서 제외되는 경우도 있으며 처벌을 받는다해도 청소년 범죄 발생을 줄이는데 대한 실효

  • 학교사회사업 실시여부에 따른 학생들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학교사회사업 실시여부
  • 사회사업은 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뤄지는 복지 서비스이다. 학교 차원에서의 사회적 안전망을 통해 학생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바람직한 교육환경을 마련해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와 함께 보다 깊이있게 이러한 문제에 접근하고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며 나아가 모든 청소년 학생들의 복지까지도 향상하려는 목적 하에 보다 체계적인 개선 방안으로서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7개의 중학교 및 고등학

  • 청소년비행문제해결위한 사회복지 차원의 해결방안00
  • 사회적으로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사회가 발전하고 경제적, 문화적으로 생활이 개선되어 갈수록 범죄는 증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일반인이 아닌 미래의 주역들인 청소년들의 범죄가 더욱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가장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비행문제해결위한 사회복지 차원의 해결방안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Ⅱ. 본 론1. 청소년 비행의 정의와 특징 1) 청소년의 개념청소년이란 청년과 소년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