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품질기능전개(QFD, Quality Function Deploy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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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QFD의 정의
2.QFD의 역사적 발전과정
3.QFD의 현황
4.QFD의 목적
5.QFD의 효과
6.QFD의 실행 단계
7.품질의 집
8.품질의 집 – 고객요구사항
9.품질의 집 – 설계특성
10.품질의 집 - VOC와 EC 관계
11.품질의 집 – 설계특성의 상관관계
12.품질의 집 – 고객의 경쟁력 평가
13.품질의 집 – 설계특성의 상관관계
14.품질의 집 – 기술특성
15.참고문헌
- 본문내용
-
고객요구사항(VOC)를 기술용어인 설계특성으로 전개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는 수단
고객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추출
하나의 VOC에 대해 여러 개의 EC가 존재할 수 있음
측정가능한 용어로 표현하여야 하며,
고객이 직접적으로 인식할 수 있어야 함
Affinity Diagram을 이용하여 VOC와 같이 세분화할 수 있음
EC의 선정 절차
VOC별 EC의 추출
Affinity Diagram을 이용하여 Grouping (KJ법 적용)
EC의 기입
고객의 요구사항
문장
기능
제품이 작동하는 방식에 대한 기술
신뢰성
고객이 확신하는 정도
설계특성
제품에 대한 추상적인 기술적인 기술
목표치
고객이 요구하는 기술 정도
관련 없음
EC의 특성치가 변경되더라도 고객의 만족정도는 향상되지 않는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적용
관련 약간 존재
EC의 특성치가 많이 변경되더라도 고객의 만족정도는 향상되지 않거나
향상되어도 그 정도가 적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적용
관련 보통 존재
EC의 특성치가 많이 변경되는 경우 주목할 만큼 많지는 않으나 어느
정도로 고객의 만족정도가 향상 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적용
관련 많이 존재
EC의 특성치가 조금만 변경되더라도 고객의 만족정도가 상당 정도
향상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기입
- 참고문헌
-
품질기능전개의 이론과 실무
– 이상복, 신동설/상조사
http://www.cybertp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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