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마케팅] 상품고급화전략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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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VIP 마케팅이란?
2. VIP마케팅의 특징
3. 고급소비자의 유형
4. VIP 마케팅의 장점과 단점
5. VIP 마케팅의 방법
6. 신문기사로 보는 몇 가지 산업에서의 동향과 사례
7. BMW KOREA의 VIP 마케팅 관점과 전략
Ⅲ. 결 론
1. 우리나라 기업의 대응 방안
본문내용
Ⅰ. 서 론

소비는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가장 기본적인 활동이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는 다양화된 문화와 소비 자체가 기본적 생활유지를 위한 경제행위를 넘어서게 되고, 이는 곧 개인의 소비가 타인의 소비행위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특히 자본주의 사회의 병폐인 빈부의 격차로 인해 소위 “있는 사람”은 더 많고 더 좋은 재화를 소비할 수 있게 되었고, 이에 따라 기업은 일반 고객과 더불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이윤을 얻기 위해 오래 전부터 노력해오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서양의 개인중심적 사고방식보다는 집단주의적인 사고방식을 띄고 있다. 소비의 측면에서 자신의 기준보다는 남이 무엇을 어떻게 샀느냐에 더 관심을 기울이는 이유도 여기에서부터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런 환경 하에서 “있는 사람”들의 고급소비행태는 평등과 도덕의 개념이 부가되어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다. 그러나 IMF 이후 더욱 벌어진 빈부의 격차로 일반 서민들은 더욱 위화감을 느끼고 있는 상황에서 ‘명품’신드롬이 일고, 소비는 더욱 차별화, 고급화되어 기업의 마케팅 전략도 이에 상응하는 것은 왜일까? 이유는 먼저 과거와 달리 경제 규모가 성장하여 국민들의 평균적인 소득이 증가하였고, 획일화 된 상품보다는 다양한 특성을 지닌 제품들이 저가에서 고가로 골고루 분산되어 있으며 소비자들은 종전보다 제품에 대한 정보를 더욱 자세하고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훨씬 강력한 구매력을 지닌 고소득층은 자신들만의 과하지 않는 여유 범위 내에서 혹은 사회적 비판을 피하는 범위 내에서 고급, 고가의 상품들을 각자의 취향에 맞게 소비를 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이를 꼭 집단주의적 사고에서 비판하여 하향평준화 된 소비를 요구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돈’이라는 것은 꼭 아끼고, 모아두어야만 가치를 발하는 것이 아니다. 돈은 물의 흐름처럼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끊임없이 순환하여야 그 가치가 썩지 않는 법이다. 소비가 극단적으로 개인적인 성향에 치우쳐 과소비가 조장된다면 문제가 되겠지만 적절한 방법을 통해 소비를 유도하는 것은 경제를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여기에서는 고급소비의 존재를 객관적으로 인정하기로 한다. 따라서 최근 VIP 마케팅, 귀족 마케팅, 프레스티지 마케팅 등 여러 가지 명칭으로 불리는 개념을 VIP 마케팅으로 통합하고, 또한 고소득층 고객의 시장을 틈새시장(Niche Market)으로 정의하여 기업의 입장에서 마케팅적 대응측면을 살펴보기로 하였다. 본론에서는 VIP마케팅의 정의와 내용에 대하여 먼저 알아보고, VIP마케팅의 대상인 고급소비자의 유형과 사례 중심으로 몇 가지 산업의 동향을 살펴보겠다.
참고문헌
1. LG경제연구원
- 1%를 위한 전쟁 - 귀족 마케팅
박정현 2002. 11. 27
- 새로운 마케팅 기회, 프레스티지 마케팅
서기만 2000. 7. 26
- 명품의 조건
김재문 2002. 5. 29

2. 삼성경제연구원
- 소비시장 고급화와 기업의 대응
이상민, 최순화 2001. 3
- 소비시장의 양면성
최순화 2002. 9. 24
- 시장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나 - 5대 소비트렌드
최순화 2002. 6. 12

3. 마케팅 공화국 제6차 정기세미나주제 : 귀족마케팅(Noble Marketing)
김호열 2002

4. 프리미엄 시장 이끌며
신정신,『귀족마케팅』, 광고정보, 1999. 8월호(서울:한국방송광고공사)

5. [브랜드스토리] BMW, BENZ, AUDI, PORSCHE, VOLKSWAGEN
전자신문 전자/정보사회 2003. 4. 4

6. 기타 신문 자료
문화일보, 조선일보, 매일경제 2002 ~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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