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편성론] 부산 KBS1의 TV와 라디오 편성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0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KBS1TV프로그램 편성현황
1-1)TV편성의 특징
1-2)채널 내 편성전략
1-3)채널 간 편성전략
1-4)기타 편성 전략

2.KBS1라디오 프로그램 편성현황
2-1)KBS 라디오의 채널별 특징
2-2) 부산 KBS 라디오 편성의 전반적인 특징
2-3)채널 내 편성전략
2-4)채널 간 편성전략

3.부산KBS1 전반적인 편성 문제점

4.지역방송이 살아 남기 위한 대안



본문내용




(1) TV 문화 속으로 (매주 화 23:30~00:15)
부산의 다양한 문화계 소식을 전해주고 대중과 문화가 서로 공감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하는 프로그램.





(2) 일요진단 부산 (매주 일 8:10~9:00)
- 정책 당국자와 학계, 시민단체, 연구기관 등의 오피니언 리더를 출연시켜 문제를 지적하고 바람직한 정책 대안을 제시함,
- 전문화된 특정 계층의 욕구 충족을 시킬 수 있음. 따라서 특정 시청자 층 확보 가능.


1라디오 (24시간 생생한 뉴스와 정보)
2라디오 (HAPPY FM, 재미있는 라디오)
1FM (Classic FM, 국내 유일의 음악 전문 채널)

(전체적으로) 공영성과 동시에 경쟁력 강화를 위한 채널의 차별화 및 전문화 추구.



TV와 마찬가지로 네트워크(서울 본사)의 대부분의 프로그램을 중계하는 경향 ->적은 로컬 프로그램
2002년도 10월을 기준, 부산총국의 로컬편성비율은 9%로 다른 지역총국에 비해 약간 높은 편

대체로 불만 또는 매우 불만스럽게 응답한 경우, 이유 확인, 응답자수는 151명, 무응답 228명
→ 프로그램의 내용(소재)이 다양하지 않음(9.3%)
→ 프로그램 진행자의 진행이 미숙함(2.0%)
→ 프로그램 출연진이 다양하지 않음(5.3%)
→ 방송제작 기술에 문제가 있음(1.3%)
→ 프로그램의 형식(format)이 단순함(4.0%)
→ 프로그램의 완성도가 떨어짐(34.4%)
→ 주민들이 이해와 밀접한 사안을 다루는데 소홀하기 때문(10.6%)
→ 주민들이 서울에서 방송하는 프로그램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33.1%)

* 정책연구 2000-6 지역방송 발전정책 연구 / 방송위원회

참고문헌
자료출처
1. 디지털 시대의 방송편성론 / 한진만․심미선 외/나남출판
2. 디지털 시대의 지역방송 편성 / 김석환 지음 / 커뮤니케이션북스
3. 라디오 제작 실무론 / 박원달 / 커뮤니케이션북스
4. 방송통신위원회 지정 2008-20 지역방송 콘텐츠 활성화 방안 / 방송통신위원회
5. (정책연구 2001-6) 다매체·다채널 시대 편성정책 연구 / 방송위원회

참고 사이트
KBS 서울 본사 http://www.kbs.co.kr
KBS 부산 방송총국 http://busan.kbs.co.kr
KNN http://www.knn.co.kr
부산 MBC http://www.busanmbc.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 텔레비전에 대해서
  • TV 방송기술의 종류 - 255.3 TV 방송기술의 발달과정 265.4 세계 TV 방송 기술의 연대기 - 275.5 우리나라 TV 방송기술의 발달 296. 한국텔레비전의 도입과 발달 - 30 6.1 KBS - 306.2 MBC - 326.3 SBS - 357. 한국 텔레비전 방송의 현황 36 7.1 제작 및 편성 구조

  • [방송론] 방송의 시청권 침해 사례 및 원인과 해결방안
  • TV앞에 앉는 시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시간대에 방송되는 프로그램들은 거의 대부분이 10대 청소년층을 위한 프로그램들로 편성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연예인이 나와서 신변잡기적인 이야기를 한다거나 시청자들에게 억지웃음을 유발하려 하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 그러므로 오락프로그램이 아닌 다큐멘터리나 교양프로그램을 보고 싶은 사람들, 그리고 연예인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은 채널선택권을 침해당한다. 물론 중요한 이슈에 모든 사람

  • [경영조직론] KBS의 조직분화(KBS와 IDB)
  • KBS의 조직분화< KBS와 IDB >□ 제출일자 : 2006. 5. 9.(화)목 차Ⅰ. 서 론1. 일당백 조명 소개 12. KBS선정동기 1Ⅱ. 본론1. KBS소개 1(1) KBS개요 1(2) KBS의 역사 2(3) KBS방송현황 32. KBS 경영상황 53. KBS 조직구조 6(1) 팀제로의 개편 6(2) 조직도 6(3) 현재 조직의 모습 64. KBS에 미칠 방송환경의 변화(1) 방송환경의 변화 7(2) BBC의 변화가 주는 시사점 95. KBS미래의 모습(1) 개괄적 변화양상 9(2) KBS1TV의 변화 10(3) KBS2TV와 상업방송 IDB 14Ⅲ. 결론 16Ⅳ. 참고문헌 17

  • [방송환경, 방송정책] 방송, 방송환경, 방송시장, 방송정책, 방송산업, 방송프로그램의 개념, 변화, 특징과 문제점 및 향후 방향 분석
  • 방송위원회가 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물론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공개적인 결정과정을 거쳐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는 방송위원회의 민주성과 전문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함께 잡아야만 하는 대단히 쉽지 않은 일이다.Ⅱ. 방송의 개념법률에서는 방송 프로그램을 기획편성 또는 제작하고 이를 공중(시청자)에게 전기통신설비에 의하여 송신하는 것을 말한다. 방송을 목적으로 지상의 무선국을 이용하여

  • [방송언어] TV방송언어 분석
  • TV 방송언어 분석소속:교과목: 학과:학번,이름:제I부 서론제1장 방송언어(TV 방송언어) 실태의 개관1.1. 조사 목적1.2. 조사 대상제II부 방송언어의 오용 사례(현상, 실태 조사)제1장 방송언어의 전체적인 문제점 제2장 예시2.1. 음운론-말소리(발음:표준 발음에 어긋난 것)-음운(음성), 음절2.2. 형태론-의미: 어휘(단어)1)잘못 사용, 의미가 통하지 않음>자막을 이용했음.2)비속어, 외래어(1)욕설, 비속어(2)은어, 유행어, 신조어 (3)선정적 표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