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사회] 퀴어 영화를 중심으로 바라 본 성과 미디어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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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퀴어의 정의
2. 퀴어영화의 변천사
3. 퀴어영화의 예
4.퀴어영화가 낳은 문제점
본문내용
2. 퀴어 영화의 변천사
동성애를 주요 소재로 삼은 첫 충무로 영화라는 말을 듣는 1996년작 '내일로 흐르는 강'의 한 장면. 동거 중인 두 남자가 잠자리에 들기 전 입술에 붙인 주먹을 서로 비비며 진한 애정 표현을 나눈다. 이 장면은 극 전개상으로는 진한 키스를 나눠야 했지만 당시로는 생각할 수도 없었다. 관객들의 반감과 심의위원들의 깐깐한 눈을 피해가기 위한 고육책이었던 셈이다. 그래도 당시에는 "대담하고 노골적이다"는 평과 함께 장안의 화제를 모았다.
동성애를 다룬 영화는 사회적 금기의 언저리에서 적당한 타협을 하며 표현의 영역을 넓혀왔다. 동성애란 단어를 입에 올리기도 민망했던 시절, 영화계는 은유적인 방법을 발판 삼아 표현의 한계를 뛰어넘으려 했다.
1993년 보이시한 매력으로 인기를 끌던 박선영이 출연한 영화 '가슴 달린 남자'에는 남장 여자가 여자 동료와 남자의 야릇한 시선을 동시에 받는 내용이 담겨있다. 남자 간의 사랑과 여자 간의 연정을 남장이라는 여과장치를 통해 표현했던 것이다. 하지만 남자 동료가 자신이 느끼는 감정에 놀라 정신병원을 찾는 장면에서는 동성애에 대한 당시 사회의 혐오나 경계심이 더 엿보였다.
1998년 개봉한 '찜'은 여장 남자를 통해 여성 간 동성애의 가능성을 살짝 열어놓았다. 한 남자가 오래 전부터 짝사랑하던 여자 곁에 있고 싶어 여장을 하게 된다는 게 영화의 내용. 여장 남자 역은 당시 떠오르는 꽃미남이었던 안재욱이 맡았다.
21세기 들어서 충무로는 동성애를 적극 끌어안는다. 2002년 개봉한 '로드무비'가 그 신호탄이었다. 두 남자의 동성애가 극 한복판을 가로지르는 이 영화는 동성애에 대한 충무로의 표현이 은유법에서 직유법으로 변했음을 선언했다.
2005년말 개봉한 '왕의 남자'는 예쁜 남자 신드롬을 일으키며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언급 내지 논란 수준에 그치던 동성애를 상업적 코드로 탈바꿈 시켰다. '왕의 남자'로 동성애 소재 영화에 대한 사회적 거부감이 무너지면서 남남상열지사에 대한 스크린 속 묘사는 더욱 대담해졌다. 커밍아웃한 감독과 제작자가 의기투합해 만든 '후회하지 않아'(2006)는 소재 차원의 동성애를 뛰어넘는 화끈한 베드신으로 본격적인 퀴어영화의 도래를 알렸다.
보수적 성향의 지상파 방송에서 동성애는 오랜 세월 금단의 영역이었다. 200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동성애에 대한 언급은커녕, 실제 게이인 홍석천이나 여성적인 성향이 강한 이정섭 등은 시트콤 등에서 감초 역으로 소비됐다.
동성애가 문화상품의 주요한 코드로 떠오른 최근에야 공중파의 TV 방송국도 동성애에 눈길을 돌리고 있으나 관심의 표출 방식은 아직 은근할 수밖에 없다. 변형된 유형을 통하여 동성애를 강하게 암시하고 있을 뿐이다. 사회는 아직도 동성애를 완전히 받아들일 준비가 덜 되어있는 것이다.

3. 퀴어 영화의 예
1)브로크백 마운틴
만년설로 뒤덮인 봉우리와 맑고 깊은 계곡, 한없이 펼쳐진 푸른 초원 위에 노니는 수천 마리의 양떼가 장관을 이루고 있는 8월의 브로크백 마운틴. 이곳의 양떼 방목장에서 여름 한 철 함께 일하게 된 갓 스물의 두 청년 에니스(히스 레저 분)와 잭(제이크 질렌할 분)은 마치 오랜 친구처럼 서로에게 마음을 터놓는 사이가 된다. 대자연의 품에서 깊어져간 그들의 우정은 친구 사이의 친밀함 이상으로 발전해간다. 그들 앞에 놓인 낯선 감정의 실체가 무엇인지도 알지 못한 채 짧은 방목 철이 끝나고 다시 만날 기약도 없이 두 사람은 각자의 삶으로 돌아간다. 결혼해 아이를 낳고 평범한 생활을 하다가 4년 만에 다시 만난 두 사람은 단번에 브로크백에서 서로에게 가졌던 그 낯선 감정이 일시적인 것이 아니었음을 알게 된다. 언제 끝날지 모르지만 가능한 한 오랫동안 조심스럽게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 하는 에니스. 아무리 무모하다 해도 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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