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아동행동의 지도의 사례중심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문제아동행동의 지도의 사례중심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문제 행동의 지도
① 바람직한 행동을 가르치는 방법
② 바람직하지 않는 행동을 수정하는 방법

2. 문제행동지도의 사례
1) 초기 방과후 보육생활에 적응이 어려운 경우
2) 집중력이 약하고 산만한 아동
3) 걸핏하면 싸우는 아동
4) 따돌림을 당하는 아동
5) 욕하는 아동
6) 그밖의 지도가 요구되는 행동

참고자료











본문내용
요즘 아동은 불안한 시대적 흐름에 살고 있다. 학교공부로 인하여 스트레스 엄청 심하고, 학교친구들의 왕따로 인하여 정신적 상태의 어려움에 취해 많이 힘든 시대에 살고 있다. 또한 교육적 환경도 유해업소가 많아 그렇게 좋지 않는 실정이다. 맹자의 모친은 맹자의 교육에 있어 주변 환경의 열악함을 느끼고 세 번 이사 했다는 “맹모삼천지교”라는 이야기가 있다. 그로인해 맹자는 훗날에도 널리 이름을 날리는 성인이 되었는데 맹자의 이야기에서도 볼 수 있듯이 성숙하지 못하고 자아의 개념이 없는 유아들에게는 환경이 그들의 성장에 있어 정신적․생태적으로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자라온 환경의 영향을 받아 좋은 환경에서 자라면 정상아로 성장할 수 있지만, 이와 반대인 경우 문제아로 나타나 문제행동의 모습을 보일 수 도 있다.
앞서 살펴본 맹자의 이야기 외에도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서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는 상호협력적인 존재이기에 주변 환경과 사회적 규범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살아가야만 한다. 특히 유아들에게 있어서는 미성숙한 가치관과 자아의 불안전한 형태로서 부모나 주변환경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게 된다. 이렇듯 유아들에게는 올바른 가치관이나 자아의 형성이 완성치 못하기 때문에 그릇된 자의 형성이 성인이 되어서나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악영향을 끼치고 대인관계의 거부감까지도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문제행동이 나나타지 않도록 부모들의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다.
초등학교 아동을 방과후에 지도하는 것은 정규과정이 아니므로 쉬운 것 같지만, 오히려 정규과정이 아니기 때문에 더 어려울 수 있다. 다시 말하면 ① 방과후의 활동은 아동과 그 부모가 임의로 선택한 것이며, ② 방과후의 초등학교 학교 학생들을 위한 활동 내지 학습자원이 부족하며, ③ 할동 및 학습을 위한 물리적 환경조성도 미비할 뿐 아니라, ④ 더욱 어려운 것은 정규학습과정이 아니기 때문에 문제행동의 발생시 권위를 지닌 통제력으로 지도하는데 제한점이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아동행동의 지도사례중심, 이소희(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2005.
아동기 발달의 특징, 김윤옥(한국보육정보연구소 연구원), 2005.
아동 발달의 이론 정옥분, 학지사, 2003.
아동발달의 제 이론 R.N., Thormas 지음,백운학 옮김, 교육과학사 펴냄, 2003.
新 아동발달심리, 안영진. 길안사, 2005.
정신건강론, 건육상. 유풍출판사, 2006.
인간발달, 발달심리학적 접근, 조복희,정옥분,유가효, 2007.
인간행동과 사회심리 인간행동의 이해, 박병석. 홍익출판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
  • 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차 례정신지체 대상 음악치료 프로그램 수집 및 개발Ⅰ 서론Ⅱ 연구방법 및 절차Ⅲ 프로그램의 적용≪부록 1≫ 음악치료 관력 책자, 연구물 및 학위논문 목록≪부록 2≫ 참고문헌치료 프로그램 사례 수집1. 정신지체 아동을 위한 미술활동 지도2. 정신지체 대상 음악치료 프로그램음악치료의 임상사례정신지체 대상 음악치료 프로그램 수집 및 개발 Ⅰ. 서론대상에 대한 문제행동수정 및 치료적

  • 사회극 놀이 전개과정에서 유아들이 경험하는 수학적 개념 - 음악회 놀이를 중심으로 한 사례연구 -
  • 지도해야 한다. 사회극 놀이는 유아들이 이미 구성하고 있는 비형식적 수학지식을 활용하고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제시되므로 매우 풍부한 수학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조형숙, 2002). 미국수학교사협회인 NCTM(1989)에서도 유아기의 수학교육은 주변의 실제 세계에서 새로운 문제 상황에 직면했을 때 수학적 경험을 의미 있게 활용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이어야 한다고 하였다.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 방법은 자연스

  • 미술치료를 활용한 가정폭력피해아동의 학교생활 적응능력 향상 프로그램
  • 중심 및 개인주의 경향으로 인하여 아동학대를 더 문제시한다. 그래서 가정 내 부모들의 학대는 이웃의 관여와 고발을 통해 아동들의 부모와의 격리와 적절한 보호조치가 강구되고 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오랜 유교적 전통 속에 살아온 결과 아동에 대한 교육적인 체벌은 대체로 용납되었고, 오히려 장려되어 온 경향이 있다. 아동학대예방센터가 지난 2003년 1월부터 2005년 4월까지 센터에 접수된 아동학대 사례 통계 결과를 보면 아동학대 사례 접수

  • [아동복지] 시설보호사업 및 공동생활가정사업
  • 아동문제의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이 시설보호사업의 목적이다. 시설보호 사업은 고아뿐만 아니라 부모의 이혼과 같은 가족해체로 가정에서의 욕구가 제대로 충족되기 어려운 아동에게 집단보호와 더불어 사회적 적응을 위한 치료도 제공해 줄 수 있다. 즉, 아동은 시설보호를 통해 기본적인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교육 및 사회화의 기회를 제공받음으로써 생활 전반에 대한 안내와 지도를 획득한다. 최근에는 기존 아동양육시설의

  • ADHD를 가진 초등학생의 증상 완화를 위한 교수법 실태 조사 및 개선 방안 연구
  • 아동의 일반적 특성 강현정(2006). 한국아동인성검사(KPI-C)에 나타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아동과 일반아동의 특성비교,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발행, pp.11~14과잉행동, 주의력 저하, 주의산만, 충동성, 반항, 학습 문제, 운동 실조는 ADHD의 증상으로 인정해왔다, 그 중 특히 부주의와 과잉행동 그리고 충동성은 핵심 증상으로 간주되고 있다.핵심증상을 중심으로 ADHD 아동의 증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과잉행동(Hyperactivity)은 아동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