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아동지도 운영사례와 발전방향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과후 아동지도 운영사례와 발전방향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방과후 아동지도의 개념
2. 방과후 아동지도의 필요성과 의의
3. 방과후아동지도의 계획과 운영
4. 방과후 아동지도사의 자질과 자격
5. 방과후 아동지도의 운영사례
6. 방과후 아동지도의 발전방향과 과제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방과후 아동지도의 개념

가정에 결손이 생겨 학령기 아동들이 방치 되어 있는 부분을 보충 보완해 주는일로 스스로를 보호하기 어렵기 때문에 책임 있는 성인들의 보살핌과 돌봄이 이루어지는 일을 말한다.
방과후 아동지도란 영어의 "after school child care"를 그대로 번역한 말이다. 먼저 ‘방과후(after school)’는 방과후 아동지도의 시간적 범위를 말해준다. 즉, 학교가 끝난 시간에 운영되는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사회가 다양화함에 따라 그 직업의 형태와 시간도 다양해지고 있다. 즉, 부모가 일하는 시간이 일정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시간제로 일하는 부모도 늘어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해볼 때, 아동이 집에 혼자 있는 시간이 반드시 학교가 파한 후만은 아닐 것이다. 따라서 학교가 시작하기 전에 아동에게 아침식사를 제공하여 주고, 준비물을 챙겨주며, 옷매무시를 단정하게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등 학교갈 준비를 해줄 필요가 있다. 또한 방학중이나 휴일에도 아동은 부모가 없이 혼자 지내야 하므로 이때는 하루종일 필요하게 된다. 그러므로 방과후 아동지도의 시간적 범위는 학교 외의 시간 중 부모가 보호할 수 없는 시간동안 운영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아동(child)이란 방과후 아동지도의 대상을 말한다. 방과후 아동지도의 대상은 아동이 스스로를 보호하기 어렵기 때문에 책임있는 성인의 도움이 필요로 하는 아동이 된다.
참고문헌
김재인, 방과후 아동지도 개론과 교육자세 - (한국여성개발원 수석연구위원)
조인숙, 방과 후아동지도의 놀이지도 - (한국보육정보연구소 소장)
김윤옥, 아동발달의 이해 - (한국보육정보연구소 연구원)
조인숙, 오선영, 유정은, 창지사, 1997 방과후 아동보육시설 운영의 이론과 실제
서영숙, 오현주, 허정경, 양서원, 2001, 방과후 아동지도론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http:// www.moe.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과후활동,신문활용지도계획(교육계획), 주5일제,TV끄기인성지도계획(교육계획), 기본생활습관화,기초학력책임,서예지도계획(교육계획) 분석
  • 운영 방법1) 운영방법2) 운영상의 문제점3) 발전 계획Ⅴ. 기본생활습관화지도계획(교육계획)1. 목표2. 방침3. 노력 중점4. 지도 방법 5. 추진방법Ⅵ. 기초학력책임지도계획(교육계획)1. 목적2. 방침3. 추진 내용1) 학습부진학생 선정 판별검사 2) 학습부진 학생 지도계획 Ⅶ. 서예지도계획(교육계획)1. 운영 목표2. 운영 방침3. 운영상 유의점참고문헌Ⅰ. 방과후활동지도계획(교육계획)1. 목적(1) 방과 후 아동들의 생활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장시

  • [아동복지] 교회와 아동복지
  • 아동을 대상으로 행복하고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법으로 예방 치료하는 총체적인 체계’이다. 아동복지란 특수한 장애를 지닌 아동은 물론 모든 아동들이 가족 및 사회의 일원으로서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건전하게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나 사회복지서비스 분야에 있는 기관이나 단체들이 협력하여 아동복지에 필요한 사업을 계획하며 실천에 옮겨 나가는 조직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 1월 12일 아

  • [교육경영] 공교육 활성화 방안
  • 방과후 학교시설을 이용한 EBS 강의 프로그램 시청 및 사이버 학습 권장․지도⑤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학생, 학부모, 교사, 전문가 등으로 모니터링 그룹을 구성하여 상시적 의견수렴을 위한 기반 마련․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Real Time Monitoring System) 운영으로 사용자 의견수렴 및 학습자 만족도 제고 교육인적자원부「공교육 정상화를 통한 사교육비 경감대책-해설자료-」(2004) pp.14-151-4. 문제점첫째, 현재의 온라인을 통한 e-Learning 교육이 새로운

  • [교육행정] 면담을 통한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실태 분석
  • 방과후학교가 잘 운영되고 있는 ‘서명초등학교’를 연구대상학교로 선정하고,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관계자(현직 교사, 학교 관리자, 외부 강사)와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 그리고 학부모를 대상으로 면담하였다. 이를 통해 방과후학교의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방과후학교의 현실과 필요성에의 여부와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Ⅱ. 이론적 배경1. 용어정의1) 학교관리자 : 방과후학교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운영 현황 및 운영의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외국의 영재교육을 사례들을 관찰해보며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함으로써 향후 우리나라 영재교육 운영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Ⅱ. 영재 교육1. 영재의 정의영재성에 관한 정의는 다양하다. 학자에 따라서, 영재성의 정의에서 다루는 내용이 각기 상이하다. 타고난 영재성과 영재성이 잘 발달된 상태를 구분하여 설명하는 정의, 모집단 중에서 차지하는 퍼센트를 정한 정의, 영재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