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인지 정서 언어 사회 신체발달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인지 정서 언어 사회 신체발달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ⅰ) 인지
1) 유아기
2) 유아기
3) 아동기
4) 인지적발달
5) 삐아제의 이론
6) 지각의 발달
7) 주의의 발달
8)기억의 발달
ⅱ) 정서
① 분노
② 공포
③ 호기심
④ 애정
⑤기쁨
⑥ 질투
⑦ 또래집단
⑧ 정서에 대한 사회인지

ⅲ) 언어
문장의 길이
영아의 언어발달 지표
ⅳ) 신체
운동기능발달
1) 균형잡기와 기어 오르기
2) 걷기와 발 운동기구의 사용
3) 자조기술(self-help skill)의 발달
4) 대소변 통제
ⅴ) 사회성
1) 개인성발달
2) 대인 관계 발달
3) 학급집단에서의 사회성
4) 교우관계의 발달
5) 놀이의 발달
▷출생에서 3세까지
▷3세에서 6세까지
▷6세에서 12세까지

참고자료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아동의 발달은 순차적으로 점진적으로 나이에 맞게 이루어지는 것이 지극히 정상적이다. 이것이 바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아동은 정서적, 심리적 불안으로 나타나 발달에 심각한 장애를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발달단계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 단계나 이후 단계로부터 구분되며, 그러면서도 발달을 위한 방향이 있고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한다. 발달은 크기에 있어서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진행하는 양적 변화 과정과 기능적인 면에 있어서 미숙하고 낮은 수준에서 성숙되고 높은 수준으로 이행하는 질적 변화과정을 의미한다. 인간에 있어서 이는 구체적으로 신체적인 측면에서의 양적 변화를 말할 뿐 아니라 심리학적 측면에서 구조적 기능화를 가져오는 질적 변화를 의미한다.
유기체, 곧 동물과 인간의 발달은 전 생애를 포함하며 특히 어린 시기의 발달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다. 왜냐면 인지, 정서, 언어, 사회, 신체 등의 대부분의 발달이 어린 시기에 구체화 되고 완성되며 이런 발달의 정도에 따라 어떻게 인생을 살아가느냐의 방향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또한 발달은 유아기에서 청년기에 이르기까지 점진성과 상승성을 띠게 되므로 행동의 양상, 곧 심리적 기능면에서의 올바른 방향으로의 지도가 상당히 요구된다.
참고문헌
1. 공계순 외 4명, 2006,아동복지론, 학지사.
2. 이경화, 2001, 아동 발달과 상담, 학문사.
3. 성영혜, 2003, 김연진, 아동복지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3. 임종운, 2002, 아동복지론, 홍익사.
4. 장영희, 2005, 영아교육과정,양서원.
5. 김혜경, 2003, 영유아 프로그램, 창지사.
6. 윤애의, 김온기 외 8명, 2003, 창지사, 보육의 이해와 영·유아보육프로그램.
7. 유가호 외 6명, 1997, 보육학개론,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아기부터 노년기까지 성장발달과 정신건강00
  • 발달이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적 변화과정에는 신체, 운동기능, 지능, 사고, 언어, 성격, 사회성, 정서, 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특성들이 포함된다. 이러한 발달에는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단계로 다르게 나눌 수 있겠으나 나는 인간발달을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년기, 성년기, 노년기로 나눈 기준을 선택하겠다. 제 1절 영아기 및

  • 유아기에서 청소년기까지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발달 단계론00
  • 유아기에서 청소년기까지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발달 단계론00아동기에는 무궁무진하게 자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아동기에 연령에 따른 신체적 정신적 발달이 필수적이다. 아동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아직 미성숙한 존재로서 혼자서 독립하여 생활하기에 부족하다. 체력은 미약하고, 사회생활 경험과 학습한 지식은 없거나 불충분하며, 인격은 불완전하여 성인으로서의 역할을 감당

  • [정신간호] 학대와 간호
  • 아동양육 및 보호를 소홀히 함으로 아동의 건강과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 할 수 있는 모든 행위 예) 아동에게 의식주를 제공하지 않거나, 장시간 위험한 상태에 방치하는 신체적 방임, 아동과의 약속에 무신경하거나 아동의 마음에 상처를 입히는 정서적방임, 아동의 무단 결석을 허용하는 등 교육적 방임 3. 가해자특성1) 학대행위자의 성별, 연령 (단위: 건,%) 특 성발생건수성 별남1,620 (65.4)여815 (32.9)파악 안됨

  • [사회복지조사론] 아동복지 전공 비전공 학생의 아동학대인식에 관한 연구
  • 아동학대인식에 관한 연구학번이름역할분담Ⅰ. 서론1. 연구배경아동학대는 세계의 많은 국가에서 심각한 사회문제로 인식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부모의 자녀에 대한 아동학대가 급증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아동학대는 아동에게 심각한 신체적 정서적 충격을 초래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적극적인 의사표현이 불가능한 유아학대는 그 결과가 치명적이므로 그 대안이 시급히 마련되어야 한다(한영신, 2001).아동학대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고대희랍

  • 아동 성폭력 실태에 대한 보고
  • 아동 성폭력의 특징(1) 어린이는 신체적, 정신적 성장단계에 있으므로 피해자는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심각한 피해를 입는다.-신체적 피해로는 아직 미숙한 성장 단계에 있는 어린이로서는 성추행에 의해서도 처녀막 파열, 성기 이상이 있을 수 있으며 피해가 지속되거나 심화될 경우 임신과 낙태, 불임의 상태까지 될 수 있다. 그리고 심리적으로 압박이 가해져 신경이 예민해지고 식욕을 잃거나 두통, 복통을 호소하고 학교에 가기 싫어하고 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