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영어교육과 언어 발달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4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조기 영어교육의 이론적 근거
1) 촘스키(Chomsky)의 언어습득기제(Language Acquisition Device) 이론
2) 레너버그(Lennerberg)의 언어 습득과 뇌 발달의 연관성 이론
2.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부정적 • 회의적 견해
3. 소수의 한국 아동을 표본집단으로 한 연구
1) 연구 대상:
2) 연구 결과
(1) 집단과 연령에 따른 한국어 점수
(2) 집단과 연령에 따른 영어 점수
(3) 영어 교육 기간에 따른 한국어 점수 (단, 연령 효과는 배제)
(4) 영어 교육 기간에 따른 영어 점수 (단, 연령 효과는 배제)
(5) 최종 결론
4. 결언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3. 소수의 한국 아동을 표본집단으로 한 연구
조기 영어 교육이 언어 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란이 많으며, 피교육자 각각의 개인차와 교육 환경 등 교육활동에 작용하는 수많은 변수들을 고려해볼 때 사실상 정답이 없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 속성을 띤 표본집단에 대한 실험으로 그 효과와 역효과를 유추해볼 수 있다. 다음에 제시되는 연구 자료는 “조기 영어 교육이 유아의 이중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 (황혜신, 상명대학교, 2004) 논문에서 발췌하였다.
1) 연구 대상:
연구 대상은 원어민에 의해 영어로 수업이 진행되는 영어 유치원(학원)에 다니고 있는 유아들 48명과(“표 1” 참조) 일반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유아들 60명(“표 2” 참조)이다.
(표 1)
성별 남 24
여 24
연령 3세 16
4세 14
5세 18
계 48
(표 2)
성별 남 30
여 30
연령 3세 16
4세 14
5세 18
계 60
2) 연구 결과
(1) 집단과 연령에 따른 한국어 점수
3세 4세 5세 전체
평균 평균 평균 평균
영어 유치원 86.6 97.6 102.4 95.8
일반 어린이집 99.7 101.2 97.2 99.4
전체 93.9 99.7 99.7 97.8
- 참고문헌
-
“조기 영어 교육이 유아의 이중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 (황혜신, 상명대학교, 2004)”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 Fifth Edition” (H. Douglas Brown, 2006)”
“네이버 블로그-http://blog.naver.com/yurah27?Redirect=Log&logNo=60009792645”
“네이버 블로그-http://blog.naver.com/hej01881?Redirect=Log&logNo=30074592383”
“YTN 뉴스-http://search.ytn.co.kr/ytn_2008/view.php?s_mcd=0105&key=200102220754108782&q=%C1%B6%B1%E2%B1%B3%C0%B0+%BE%F0%BE%EE%C0%E5%BE%D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수업지도안
- 인간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