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영어교육과 언어 발달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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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기 영어교육의 이론적 근거
1) 촘스키(Chomsky)의 언어습득기제(Language Acquisition Device) 이론
2) 레너버그(Lennerberg)의 언어 습득과 뇌 발달의 연관성 이론
2.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부정적 • 회의적 견해
3. 소수의 한국 아동을 표본집단으로 한 연구
1) 연구 대상:
2) 연구 결과
(1) 집단과 연령에 따른 한국어 점수
(2) 집단과 연령에 따른 영어 점수
(3) 영어 교육 기간에 따른 한국어 점수 (단, 연령 효과는 배제)
(4) 영어 교육 기간에 따른 영어 점수 (단, 연령 효과는 배제)
(5) 최종 결론
4. 결언
※참고 자료:
본문내용
3. 소수의 한국 아동을 표본집단으로 한 연구

조기 영어 교육이 언어 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란이 많으며, 피교육자 각각의 개인차와 교육 환경 등 교육활동에 작용하는 수많은 변수들을 고려해볼 때 사실상 정답이 없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 속성을 띤 표본집단에 대한 실험으로 그 효과와 역효과를 유추해볼 수 있다. 다음에 제시되는 연구 자료는 “조기 영어 교육이 유아의 이중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 (황혜신, 상명대학교, 2004) 논문에서 발췌하였다.

1) 연구 대상:

연구 대상은 원어민에 의해 영어로 수업이 진행되는 영어 유치원(학원)에 다니고 있는 유아들 48명과(“표 1” 참조) 일반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유아들 60명(“표 2” 참조)이다.

(표 1)

성별 남 24
여 24
연령 3세 16
4세 14
5세 18
계 48

(표 2)

성별 남 30
여 30
연령 3세 16
4세 14
5세 18
계 60

2) 연구 결과

(1) 집단과 연령에 따른 한국어 점수

3세 4세 5세 전체
평균 평균 평균 평균
영어 유치원 86.6 97.6 102.4 95.8
일반 어린이집 99.7 101.2 97.2 99.4
전체 93.9 99.7 99.7 97.8

참고문헌
“조기 영어 교육이 유아의 이중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 (황혜신, 상명대학교, 2004)”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 Fifth Edition” (H. Douglas Brown, 2006)”

“네이버 블로그-http://blog.naver.com/yurah27?Redirect=Log&logNo=60009792645”

“네이버 블로그-http://blog.naver.com/hej01881?Redirect=Log&logNo=30074592383”

“YTN 뉴스-http://search.ytn.co.kr/ytn_2008/view.php?s_mcd=0105&key=200102220754108782&q=%C1%B6%B1%E2%B1%B3%C0%B0+%BE%F0%BE%EE%C0%E5%BE%D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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