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신라향가 `처용가` 변모양상과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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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품 원문 및 해석
2. ‘처용가’의 특징
3. ‘처용가’의 계승과 현대 수용
1)국문학 2)시
3)소설 4)영화
5)연극 6)노래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누리집
본문내용
처용가는 신라 헌강왕 5년(879년)에 처용이 지은 무당노래의 일종으로 현전하는 향가 중 마지막 작품이다.
귀신을 쫓고 경사를 맞는다는 민속에서 시작된 무가로서, 의식무, 연희의 성격을 띄고 있어서 고려와 조선 시대까지 계승되었다.
《악장가사》와 《악학궤범》에는 고려 속요인 ‘처용가’가 실려 이는 향가 ‘처용가’의 향찰 해석에 큰 도움을 주었다.
처용가는 그것이 생겨난 이후부터 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습으로 계승되어 전해지고 있다.
1) ‘처용가’의 ‘처용’이란의 인물
- 무속과 관련지어 보려는 견해
- 지방 호족의 아들로 보려는 견해
- 이슬람 상인으로 보려는 견해
2) ‘처용가’의 주술성
- 원인의 기술이나 그 지적이다.
- 역질의 원인은 역질의 부분임을 고려.
- ‘처용가’는 예상되는 결과의 반대 상황진술
3.1.국문학사
①고려가요 <처용가>
- 별로 우아하지 않은, 속된 노래란 뜻
- 역신에 대한 분노가 고조된 장형의 노래
-무당들이 굿이라는 행사에 적합하도록 길게 고쳤기 때문일 거라는 추측
-<악학궤범>. <악장가사> 출처
-향가 <처용가>의 내용이 들어간 작품

참고문헌
『속의 바다』, 전봉건, 문헌사, 1970
『학이 울고간 날들의 시』, 서정주, 소설문학사, 1982
『대꽃』, 최두석, 문학과 지성사, 1984
『바라춤』, 신석초, 융성출판, 1985
『쓸쓸한 날의 일』, 김현숙, 청하, 1987
『처용단장』, 김춘수, 미학사, 1991
『신처용가』, 정숙, 시와 시학사, 1991
『못에 관한 명상』, 김종철, 시와 시학사, 1992
『남자를 위하여』, 문정희, 민음사, 1996
『달개비 같은 누이야』, 박진섭, 삶과꿈, 1998
『처용의 노래』, 윤석산, 문학아카데미, 2003
『처용에게 고한다』, 최종두, 책 읽는 사람들, 2004
-http://www.seelotus.com/frame_g.htm
-http://blog.daum.net/dongilsheen/7072951
-http://cafe.daum.net/kmk-cheoyong
-http://www.icantour.co.kr/tour2/tour2_121.htm
-http://news.naver.com/main/vod/vod.nhn?oid=001&aid=0002669101
-http://blog.naver.com/martinyup?Redirect=Log&logNo=80036850203&vid=0
-http://100.naver.com/100.nhn?type=video&media_id=902537&docid=145442&dir_id=10030205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01&aid=0002669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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