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과 리더십] 안창호와 김수환 추기경의 애기애타(사랑)의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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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8.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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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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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제기 및 '애기애타'에 대한 소개
2. 안창호의 사랑의 리더십
3. 김수환 추기경의 사랑의 리더십
4. 안창호와 김수환 추기경의 사랑의 리더십 측면에서의 공통점
5. 한계점 및 극복방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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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지성과 합리성을 바탕으로 한 비전 제시
(2.2이걸 넣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 잘모르겠어 흠 좀 이상한거같아..)
도산은 모든 일을 추진함에 있어서 항상 원대한 목표와 치밀한 계획을 가지고 착수하며 그 합리적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의 신뢰와 협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도산은 독립 운동을 하는데 있어서도 비분강개로 감정에 치우쳐 당장 눈앞의 적을 물리치고 독립을 쟁취해야 한다는 그런 차원을 넘어서 긴 안목에서 광복 후의 국가 형태와 발전 전망까지도 생각하면서 종합적이고 구체적인 독립운동 방략을 설계했습니다.
이는 흥사단을 창립할 때의 구상을 메모했던 자료에서도 엿볼 수 있습니다.
그 메모에 의하면, 독립 후 부강한 나라를 만드는 것을 ‘완전결과’라고 하여 최상위의 목표로 하고 그 전단계로 ‘진행결과’, ‘완전준비’, ‘진행 준비’, ‘기초’단계를 설정하고 각 단계 마다 구체적인 사업과 목표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흥사단은 바로 그 기초단계로서 필요한 인격훈련과 단결훈련을 위한 과정이라고 볼 수 있고, 이와 같은 종합적인 독립운동 기지로서 이상촌 건설을 계획하였던 것입니다.
2.3 따뜻한 동지애를 바탕으로 한 휴머니즘 실천
-사례-
안태국 선생님이 병으로 죽을 때 헌신적 간호와 후한 장례, 비통해하는 모습으로 주위 사람들을 감동시켰고, 동지 윤현진 선생님이 병으로 죽을 때도 자기의 주머니를 털어서 치료에 전력을 다했습니다. 그리고 여운형 선생님이 러시아 여행 중 그 처자의 생계가 곤란하다는 말을 전해 듣고 여러 달 동안 생활비를 보냈다고 합니다.
도산은 늘 정의돈수(情誼敦修)를 강조했습니다.
“사회에 정의(情誼)가 있으면 화기(和氣)가 있고, 화기가 있으면 흥미(興味)가 있고, 흥미가 있으면 활동과 용기가 있다”고 했습니다.
또한 어떤 이유로도 인명을 희생시키는 것은 정당화 될 수 없다고 생각했으며 철저히 비폭력주의를 신봉했습니다.
그래서 그를 간디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적어도 동포끼리는 무저항주의를 쓰자. 때리면 맞고 욕하면 먹자. 동포끼리 만은 惡을 惡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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