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삼한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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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품소개
┗작가, 배경설화, 줄거리
2, 기존의 연구
3, 도교적 세계관
4, 열녀전의 해체
Ⅲ, 결론
본문내용
5. 삼한습유의 기술방식 세가지
삼한습유의 기술방식을 정통역사 기술의 틀과 환상을 내세운 사건구성, 자기모순을 드러내는 세부 기술로 해석하는 연구
- 삼한습유(三韓拾遺)의 기술방식 세가지/이승수/2003년

6. 삼한습유의 삼국사기 수용 변용 양상과 그 효과
삼한습유는 삼국사기를 받아들일 때 ‘열전’ 부분만 집중적으로 수용하였고 열전부분에 나오는 인물들을 다수 등장시키되 그들의 행적을 그대로 사용하고 그 행적을 표현하는 삼국사기 열전의 글자구까지 그대로 끌어와서 소설 속에 넣었다. 삼국사기를 모르는 사람들은 알아차리지 못할 만큼 소설 구성상 무리가 없이 잘 연결시켜 놓기까지 해놓았다.
- 삼한습유(三韓拾遺)의 삼국사기(三國史記) 수용 변용 양상과 그 효과 서신혜/ 2002년

7. 삼한습유의 도교적 서사구조 고찰
도교의 전반적인 개념과 고전소설에 나타나는 도교적 서사구조의 개념을 살핀뒤 삼한습유의 전반적인 서사구조를 분석하여 이 작품의 중심사상과 주제를 도출해낸 연구
- 삼한습유의 도교적 서사구조 고찰/최종운/1996년

8. 삼한습유를 통해서 본 김소행의 작가의식
당대의 문인 및 작가 자신의 평문을 통해 향량의 고난 및 죽음 그리고 환생은 현실과 형식적 윤리관 사이에서 빚어질 수밖에 없는 갈등 및 그것의 해결을 위한 새로운 윤리관의 제시를 형상화 한 것임을 알고, 작가 김소행이 자신의 불우한 삶과 그것을 배태시킨 중세질서에 대한 비판을 향량의 삶을 통해 형상화한 것임을 연구.
- 삼한습유를 통해서 본 김소행의 작가의식/박일용/1986년

9 삼한습유의 공간과 주제 - 서유기와의 대비를 겸해서
삼한습유의 공간구조를 서유기와 비교해서 파악하고 삼한습유의 상상 공간의 수평적 확장이 미미한 것을 확인하고 이 이유를 삼한습유는 사건의 역사적 재현에 주안점을 두고 창작되었기 때문에 공간의 확장이 미미한 것이라고 보는 것과 다른 하나는 조선조의 역사적 조건이 공간 상상력의 수평적 확장을 극도로 제한했다는 사실에 관한 연구 논문이다.
- 삼한습유(三韓拾遺)의 공간과 주제/이승수/2007년

<기존 연구사 부연설명>

참고문헌
김영숙, 「<삼한습유> 연구 : 구조와 작가의식을 중심으로」(전북대학교, 1995).
서신혜, 2004, 『김소행의 글쓰기 방식과 삼한습유』,박이정 출판사.
이상택 외, 2005,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 돌베개.
조혜란, 2005, 「한국고전문학전집 : 三韓拾遺」,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최종운, 1996,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대구어문논총 통권 14호, pp. 421~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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