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삼한습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작품소개
┗작가, 배경설화, 줄거리
2, 기존의 연구
3, 도교적 세계관
4, 열녀전의 해체
Ⅲ, 결론
- 본문내용
-
5. 삼한습유의 기술방식 세가지
삼한습유의 기술방식을 정통역사 기술의 틀과 환상을 내세운 사건구성, 자기모순을 드러내는 세부 기술로 해석하는 연구
- 삼한습유(三韓拾遺)의 기술방식 세가지/이승수/2003년
6. 삼한습유의 삼국사기 수용 변용 양상과 그 효과
삼한습유는 삼국사기를 받아들일 때 ‘열전’ 부분만 집중적으로 수용하였고 열전부분에 나오는 인물들을 다수 등장시키되 그들의 행적을 그대로 사용하고 그 행적을 표현하는 삼국사기 열전의 글자구까지 그대로 끌어와서 소설 속에 넣었다. 삼국사기를 모르는 사람들은 알아차리지 못할 만큼 소설 구성상 무리가 없이 잘 연결시켜 놓기까지 해놓았다.
- 삼한습유(三韓拾遺)의 삼국사기(三國史記) 수용 변용 양상과 그 효과 서신혜/ 2002년
7. 삼한습유의 도교적 서사구조 고찰
도교의 전반적인 개념과 고전소설에 나타나는 도교적 서사구조의 개념을 살핀뒤 삼한습유의 전반적인 서사구조를 분석하여 이 작품의 중심사상과 주제를 도출해낸 연구
- 삼한습유의 도교적 서사구조 고찰/최종운/1996년
8. 삼한습유를 통해서 본 김소행의 작가의식
당대의 문인 및 작가 자신의 평문을 통해 향량의 고난 및 죽음 그리고 환생은 현실과 형식적 윤리관 사이에서 빚어질 수밖에 없는 갈등 및 그것의 해결을 위한 새로운 윤리관의 제시를 형상화 한 것임을 알고, 작가 김소행이 자신의 불우한 삶과 그것을 배태시킨 중세질서에 대한 비판을 향량의 삶을 통해 형상화한 것임을 연구.
- 삼한습유를 통해서 본 김소행의 작가의식/박일용/1986년
9 삼한습유의 공간과 주제 - 서유기와의 대비를 겸해서
삼한습유의 공간구조를 서유기와 비교해서 파악하고 삼한습유의 상상 공간의 수평적 확장이 미미한 것을 확인하고 이 이유를 삼한습유는 사건의 역사적 재현에 주안점을 두고 창작되었기 때문에 공간의 확장이 미미한 것이라고 보는 것과 다른 하나는 조선조의 역사적 조건이 공간 상상력의 수평적 확장을 극도로 제한했다는 사실에 관한 연구 논문이다.
- 삼한습유(三韓拾遺)의 공간과 주제/이승수/2007년
<기존 연구사 부연설명>
- 참고문헌
-
김영숙, 「<삼한습유> 연구 : 구조와 작가의식을 중심으로」(전북대학교, 1995).
서신혜, 2004, 『김소행의 글쓰기 방식과 삼한습유』,박이정 출판사.
이상택 외, 2005,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 돌베개.
조혜란, 2005, 「한국고전문학전집 : 三韓拾遺」,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최종운, 1996,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대구어문논총 통권 14호, pp. 421~44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