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녀시조의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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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녀시조의 특징
1. 기녀시조의 주제별 특징
2. 기녀시조의 형식상 특징
3. 기녀시조의 표현상 특징

Ⅲ. 기녀시조의 작품 분석
1. 황진이
2. 매창
3. 홍랑

Ⅳ. 기녀시조의 시조사적 의미

Ⅴ.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無常(무상)

산은 옛 산이로되 물은 옛 물이 아니로다
주야에 흐르거든 옛 물이 있을소냐
인걸도 물과 같도다 가고 아니 오노매라 -황진이의 시조

이 시조는 황진이가 자신의 스승이었던 서경덕의 죽음을 애도하며 지은 것이다. 산은 자연을 뜻하며 이는 변하지 않으나 사람의 인생을 나타내는 물은 흘러가므로 지나고 마는 것으로 작품 안에 인생의 덧없음을 그리고 있다.

(2) 哀悼(애도)

일소 백미생이 대진의 여질리라
명황도 니러므로 만치행촉 하시도다
마외역 마전사하니 그를 슬허하노라 -송이의 시조

종장의 내용으로 미루어 보아 이 시조는 양귀비의 죽음을 애도하기 위한 취지로 쓰였다고 보인다. 대부분의 기녀들이 시조를 님을 그리는 마음이나 자신의 처지를 투영시키는 도구로 사용하였다는 점을 생각 할 때 이는 참신한 내용의 작품이라 할 수 있다.

기녀시조에는 ‘사모의 정, 이별의 정, 님을 원망하는 마음, 절개를 지키고자 하는 마음, 성희를 즐기기 위한 노래, 늙어 감을 탄식하는 노래’ 등 그 주제의 수가 다양하였으나 이를 간단하게 분류하여 보면 ‘여성적 정한의 표출, 기녀의 사회적 역할, 삶의 무상’이라는 세 가지의 주제로 대변될 수 있었으며 그 중에서도 ‘여성적 정한의 표출’에 대한 작품의 빈도수가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었다. 결국 기녀들은 이렇게 ‘님’을 그리는 작품들을 통하여 여성만이 지닌 섬세한 감정을 서정적으로 표출하는데 성공한 것이라 생각된다.


2. 기녀시조의 형식상 특징

기녀시조의 형식은 크게 평시조와 사설시조, 엇시조, 연시조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 가운데 기녀시조는 사설시조나 연시조 같은 변형시조보다는 평시조의 정형이 전하고 있다. 평시조는 양반계급에 의하여 형성되었고, 또 그들에 의하여 전용으로 향유되었던 형식으로 기녀들도 역시 그 형식을 남겼다고 하는 것은 기녀들의 시조가 양반들의 시조와 공존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증명해 주고 있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평시조의 형식은 3장 6구 45자 내외로 음수율은 3․4조 또는 4․4조가 기본이나 1․2음절의 가감은 무관하다. 다만 종장 첫 구절은 3자로 고정되고, 종장 둘째구절도 반드시 5자 이상이어야 한다.
전․중기의 기녀시조는 대개 단장시조가 일반적이었으나 후기에는 단장시조 못지않게 연작시조도 많이 창작되었다. 이 연작시조는 모두가 상사의 노래, 그 가운데서도 그리움의 노래,
참고문헌
-단행본

강명관, 『조선시대 문학예술의 생성 공간』, 소명출판, 2001
김명희, 『조선시대 여성문학과 사상』, 이화문화사, 2003
김옥순, 『한국 페미니즘의 시학』, 동화서적, 1996
문정희, 『기생시집』, 해냄, 2000

-논문

김해리, 「황진이 시연구」,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8
김지현, 「기녀시조의 특성 연구」, 단국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3,
박철희, 「사설시조의 장르론적 연구 (1)」, 『서강인문논총』36-37편, 서강대학교 인문과학연구원, 1998
서혜련, 「이매창 한시에 나타난 연구」, 대구한의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5
신은경, 「기녀시조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4
심세진, 「이매창의 생애와 문학 : 주체적 사랑에 대한 욕망과 좌절을 중심으로」,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6
안지영. 「기녀시조의 시조사적 의미」, 『시조학논총』, 한국시조학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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