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훌륭한교사가되는길`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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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8.0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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훌륭한 교사는 누구이며 그러한 교사가 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훌륭한 교사라고 감히 말할 수 있는 절대적인 가치의 기준은 과연 존재하는 것일까? 교사가 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그리고 이미 교직의 길을 걷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적어도 한번쯤은 훌륭한 교사가 되라는 말을 되뇌며 그렇게 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 보았을 것이고 꾸준히 노력하고 또 노력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야말로 훌륭한 교사가 된다는 것, 한편으로는 당연한 말처럼 들리는 이 말 또한 지극히 추상적이고 이론적인 수준에서만 머무르게 되는 것이 다반사 인만큼 나 또한 과연 훌륭한 교사는 어떠한 교사인지 명확히 정의 내리기란 어려운 일이었다. 그러한 이유로, 교사의 지도 하에 가르침을 받고 있는 학생이자, 가까운 미래에 교사가 되고자 준비하는 학생으로서, 또한 미래의 교사로서, 오랫동안 내가 갖고 있던 모든 관심사와 궁금증을 해결하고자 교수님께서 제시해 주신 세 권의 책 중에서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물론 이 책은, 나의 예상대로, 훌륭한 교사가 되기 위한 갖가지 방법들과 바람직한 길을 제시해 두었고 다양한 상황과 관점에 비추어 이를 세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그러나 처음에는, 그다지 낙관적이지는 않은 현 상황의 모습과 그 심각성에 새삼 놀라게 되면서 다분히 이상적인 측면만 고려하여 제시해 둔 것만 같은 방법들이 과연 현실에 부합되는 것들인가 라는 의문만 증폭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TV와 같은 대중 매체에서도 예전부터 다루었듯이 교권이 추락한지는 이미 오래고 교실 붕괴 현상은 비단 요즈음만의 일은 아닌 것이 현실인 것이다. 학부모와 학생 모두에게 존경의 대상이었고 이들의 모범이 되어왔던 스승의 모습은 오직 과거에만 존재했을 뿐, 현대 사회에 이르러 그러한 모습은 쉽사리 찾아 볼 수 없다. 게다가 이를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대응이나 해결책도 없이, 방관적 자세로 단지 그 순간 순간에만 요구되는 대처에만 급급한 나머지 변한 것은 없고, 오히려 갈수록 이러한 사회적인 문제의 심각성만 커지게 방치해 둔 것이다.
요즈음의 청소년들은 자기 감정을 무엇보다 중요시하기 때문에 감성세대라고 불린다고 한다. 즉, 자신이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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