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건강교육] 청소년을 대상으로 섭식장애에 대한 프로그램 개발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6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섭식 장애 예방 및 극복 프로그램]
- 서론
1.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2. 이론의 모형과 선정
3. 프로그램 진행


1. 건강관리 교육

2. 이상적 신체사이즈(Body Image)

3. BMI지수 알아보기

4. 자가진단하기

5. 섭식장애란?

6. 식사일기쓰기



1. 섭식장애에 따른 내적문제

2. 거식증에서 흔한 성격특성

3. 프로그램 내용

1. 올바른 식습관 정립하기.
* 간식의 좋은 예와 나쁜 예!!
2. 올바른 운동법 알기
3. 폭식/구토 행동의 원인과 결과 보기
4. 폭식/구토 대체행동 생각하기
5. 도움 요청하기


1. 그동안 써온 식사일기 및 운동일기 검토하기.

2. 주변에 섭식장애를 앓고 있는 친구나 가능성이 높은 친구를 보면 어떻게 도 와줄 수 있을까 생각해보기.



본문내용
Ⅰ. 자존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A. ‘나’에 대해 생각해보기
① 나에 대한 자화상그리기 장점 10가지 쓰기



④ 나는 ‘사.과(가).나.무’ 입니다!
매일 아침 거울을 보면서 “나는
‘사.과(가).나.무’ 입니다”를 3번씩 외친다.


나는 사랑 받을 만한 사람입니다
나는 그 자체로도 가치 있는 사람입니다.
나는 나 자신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나는 무한한 가치를 가진 사람입니다.


② 잘못된 식습관과 식이 장애에 대한 퀴즈 풀기

각 개인이 아니라, 조별로 퀴즈를 풀면서 조원들과 협력하면서 문제를 풀 수 있고 이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과 타인의 생각을 비교하고, 조율할 수 있는 의사소통 방식을 배울 수 있다. 또한 퀴즈를 풀면서 자연스럽게 올바른 식습관과 식이 장애에 대한 정보도 배우게 된다.

Ⅱ. 관찰학습을 통한 식이장애 바라보기

- 거식증 또는 폭식증에 걸려 건강하지 못한 삶
VS
통통하지만 마음대로 음식을 즐기면서 사는 삶

(영상이나 사진 제공)


* 피자헛에서!?
BAD CHOICE !! ☞ 치즈 바이트 슈퍼 슈프림 피자 2조각 + 콜라 + 치킨텐더 4조각 = 1093kcal
NICE CHOICE!! ☞반달피자 1조각 + 야채 샐러드 + 물 = 562kcal




폭식/구토행동 경험 떠올리기

* 적어봅시다!!
1. 원인이 무엇일까?
2. 폭식/구토행동을 할때 생각과 기분은?
3. 폭식/구토행동 후 생각과 기분은?

* 폭식/구토행동의 결과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가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보건사회복지론] 도박중독
  • 대상도 청소년위주의 치료나 예방법에서부터 점차 전 생애에 걸친 치료 프로그램 개발에 관심을 두고 특히 가족 및 교사 대상의 치료프로그램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인터넷 게임중독을 궁극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저 연령층 부모대상의 인터넷 사용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인식 역시 자리를 잡고 있다. 물리적인 제재를 할 수도 없고 사용자의 자기 통제력만이 요구되는 세상에 다양한 학제적인 접근

  • 청소년 가출에 대해서
  • 청소년에 대한 방임, 입시위주의 교육방식, 청소년 탈선을 부추기는 향락적인 소비문화, 그리고 청소년들이 참여할 수 있는 건강한 활동 공간 및 프로그램 부족 등과 같은 역기능적 사회∙심리적 환경은 청소년의 가출문제를 증폭시켰으며 따라서 청소년 가출은 중요한 사회적 관심사로 대두되었다.청소년가출의 원인은 아동학대와 같은 가족문제의 결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약물남용, 행동장애, 우울증 등과 같은 청소년 개인의 문제로부터 일

  • 특수아의 분류
  • 아동을 장애 영역별로 분류하는 일이다.I. 특수교육학 분류 도식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에는 특수교육 대상자를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적장애, 지체부자유, 정서장애, 언어장애, 학습장애를 지닌 아동으로 분류했었다. 2007년 5월에 제정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일명 장특법)에서는 특수교육대상자를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자폐성장애(이와 관련된 장애를 포함), 의사소통장애, 학습장애, 건강장애, 발

  • [건강가정론]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가진 청소년일수록 정신질환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으며 약물남용, 섭식장애, 우울증, 자살과 비행 외에 적응문제의 비율 또한 높다고 하였다. 오윤선, 위의 글, p.29.Rosenberg(1979)에 의하면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은 개인의 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타인 즉, 부모나 동료들의 태도에 영향을 받으며 사회적 계층, 민족, 성별, 가족, 신체적 요인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지는데, 특히 가족체

  • [음악심리치료] 아동음악치료
  • 아동의 개념과 정의아동의 개념과 정의아동≒어린이 유아 청소년사회학적 : 그 사회의 아동에게 부여하는 일련의 역할과 기대생물학적 : 출생 이후 신체적 성숙이 마무리 되는 기간발달심리학 : 보편적 아동의 공동적인욕구와 특성음악치료의 개념과 정의음악치료의 개념과 정의음악치료: 대상자의 심리적, 신체적 정신적 이상상태를복원하고 유지시킬 목적으로 음악을 사용미국음악치료협회: 정신, 신체, 건강 복원을 유지향상시키기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