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3. 비언어적 메시지의 특성
4. 비언어적 메시지의 종류 및 특성
①얼굴표정
②시선 맞추기
③파라 랭귀지(Para-language)
④의상(옷차림)
⑤신체언어
⑥근접학(Proxemics)
5.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및 영향력
6.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 이렇게 길러보라
7.사례
사례1. 동물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사례2. 나라별 제스처의 차이
사례3. 교수 및 학습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점
사례4. 만화로 보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몸짓언어-손)의 중요성
사례5. 광고의 비언어적 표현
●광고
사례6. 설득의 법칙
사례7. 영상 : 롤러코스터 좋아하는 이성이 생겼을 때 편으로 본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사례8.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눈 마주침)의 중요성 기사
- 본문내용
-
례3. 교수 및 학습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점
강의는 가르침과 배움이 동시에 일어나는 과정이며, 이것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수반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은 크게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하나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며, 다른 하나는 표정, 몸짓 등과 관련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입니다. 교수-학습 과정에서는 두 가지 모두가 고려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언어적 메시지보다는 비언어적 메시지(음성, 얼굴표정 등)가 커뮤니케이션의 효력을 90%이상 좌우합니다.
따라서 교수님의 일거수일투족이 학생들 눈에 어떻게 비추어지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1)몸짓을 활용하기
- 강의를 하는 내내 가만히 서서 앞만 바라보고 한다면 강의를 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이나 지루할 것입니다. 중요한 내용은 몸짓을 크게 하고, 덜 중요한 사항은 몸짓을 작게 하면서 몸짓을 활용하십시오. 또한 강의내용과 손짓이 따로 놀지 않도록 유의하십시오.
중요하지 않은 내용을 말하면서 손짓은 매우 중요한 내용인 듯 크게 하는 것은 혼란을 일으킵니다.
- 몸짓은 손과 발로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학생들을 바라보며 많이 웃으십시오.
또한 학생들의 말을 들어줄 때에도 열심히 고개를 끄덕여 주면서 지지를 표시하십시오. 교실 내에서의 상호작용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2)움직이며 말하기
- 강의를 하면서 교단에서 움직일 때에는 3-4걸음 정도 천천히 양옆으로 움직이면 좋습니다. 특별히 강조할 내용이 있을 때에는 1-2걸음 정도 앞으로 걸어 나가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 다음과 같은 행동은 삼가십시오.
√ 손을 주머니에 넣고 움직입니다(게다가 동전이 주머니에 있는지 짤랑거리며 소리까지 낸다면?).
√ 교탁에 비스듬히 기대거나 교탁 옆에 붙어있지 마십시오(매미 같아 보일 수 있습니다).
√ 움직이면서 말한다고 너무 빨리 움직이면 학생들이 산만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3)보이는 모습에도 신경을 쓰기
- 효과적인 강의법을 위한 연구에 따르면 교수자의 말보다는 음성, 음성보다는 보이는 모습에 따라서 교수님에 대한 신뢰도가 커집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사행정체계] 인사행정의 체계 - 인사행정의 기능과 환경(인사행정의 내적체계 및 내적체계)
-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_청소년프로그램 요구분석기법 중 서베이, 인터뷰 기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그리고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로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어떤 질문지를 사용하여 청소년들의 요구분석을 할 것인지 질문지를 만들어 제시하시오 (10문항~15문항)
- [복지국가 위기론] 현대 사회복지 국가가 위기를 맞고 있는 원인으로 인해 복지 국가가 나아가야 할 방법에 대해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자기자본가치의 극대화개념을 정리하고 양극화시대와 언택트시대에 맞는 주주가치와 이해관계자 가치에 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자기자본가치의 극대화개념을 정리하고 양극화시대와 언택트시대에 맞는 주주가치와 이해관계자가치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청소년 관련 문제 중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를 정하여 개념 문제점 현황과 실태 개입방안 등에 대해 서술하세요
- 자아에 대한 정의를 사회학과 심리학적 관점에서 비교하여 기술하고, 사이버공간에서는 자아가 어떻게 발현되는지를 기술하시오 더불어 자아와 자존감, 자아효능감 등의 관계 및 자신의 자존감과 자아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방법
- 1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