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생활] 신변처리기술 -올바른 이 닦기 습관 기르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대상학생 정보
1) 대상학생의 기본정보
2) 대상학생의 일반적 능력 수준

Ⅱ. 현행수준 평가
1) 신변처리기술 체크리스트
2) 직접관찰을 통한 평가
(1) 1회차 관찰
(2) 2회차 관찰
3) CIS-A 검사를 통한 결과 평가
4) 담임선생님과의 면담
5) 부모님과의 면담

Ⅲ. 현행수준

Ⅳ. 장단기목표

Ⅴ. 차이의 분석

Ⅵ. 차시계획안

Ⅶ. 본시학습
본문내용
3. 요약 및 평가
① 옷 관리하기: 성환이는 독립적으로 자신의 옷을 골라서 입을 수 있다. 그러나 때때로 며칠 째 같은 옷을 입거나 이물질이 묻은 옷을 입고
오는 경우가 있어 깨끗한 옷을 고르는데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상황에 맞는 옷 입기는 어머니의 언어적 촉진으로 수 행이 가능하다. 그리고 옷을 입고 벗을 때나 단추를 끼고 끄르는 것, 지퍼 사용 등은 스스로 할 수 있지만, 다른 것에 정신이 팔렸을 경우에는 언어적 촉진이 있어야 수행한다. 그리고 상황에 적절한 옷 입기는 어머니의 언어적 촉진으로 가능하다.

② 자기관리 기술: 자신이 화장실을 가고 싶다는 의사 표현은 하지 않으나, 혼자 힘으로 남자여자 화장실을 구분하고 화장실에 들어가 용변을 볼 수 있다. 샤워하기와 코풀기 등은 신체적 촉진이 필요하며, 물을 넘치지 않게 받기, 로션 사용하기, 이 닦기 등의 기술은 언어적 촉진을 제공하면 수행할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자발적으로 이를 닦지는 않으나 “성환아 이 닦아야지” 라고 언어적 촉진을 주면 칫솔에 치약을 묻혀 이를 닦을 수 있다. 그러나 완벽히 이 닦기를 수행하는 것이 아닌 앞니 위주로 30초 정도 닦은 후 물로 입안을 2~3번 대충 헹구어 이를 닦은 후에도 음식물이 이빨 사이에 껴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제대로 된 이 닦기를 하기 위해서는 교사나 특수교육보조원이 옆에서 계속 언어적 및 신체적 촉진을 주어야 한다.

③ 먹기: 성환이는 자신의 의사표현을 말로 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어 자신이 배가 고프거나 목이 마를 때 말로 표현하지 않고 직접 행동으 로 수행한다. 또한 적당한 양의 음식물을 입안에 넣고 씹기와 숟가락, 포크, 젓가락을 이용하여 독립적으로 식사하기가 가능하나 식사 후에 입 주위에 묻은 것을 스스로 닦지 못하여 “성환아 입 주위에 묻은 음식물 닦아야지” 라고 언어적 촉진을 주면 입을 닦는다. 또한 주전자에 물을 따르고, 셀프로 식판에 음식받기 등은 독립적으로 가능하나 화폐에 관한 개념이 정립되지 않아서 독립적으로 음식점에 서 음식을 주문하고 적절히 돈을 지불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2) 직접관찰을 통한 평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논문]장애유아를 위한 특수교육기관에 관한 조사연구
  • 이 신체, 지각, 언어, 인지 및 사회, 정서 영역 중 어느 하나 이상에 발달이 지체된 특수 유아들에게 있어서는 생후 5~6년간이 특히 더 중요하다. 이 기간이 조기 중재에 의해 발달의 촉진, 장애의 감소, 2차 장애의 예방에 가장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음과 동시에 장차 특수 교육비 절감 효과를 크게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따라서 특수 유아의 잠재능력을 최대로 개발하여 장래 이들 생활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그에 대한 교육적 노력을 생의

  • [학사]장애유아들을 위한 특수교육기관 연구
  • 이 신체, 지각, 언어, 인지 및 사회, 정서 영역 중 어느 하나 이상에 발달이 지체된 특수 유아들에게 있어서는 생후 5∼6년간이 특히 더 중요하다. 이 기간이 조기 중재에 의해 발달의 촉진, 장애의 감소, 2차 장애의 예방에 가장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음과 동시에 장차 특수 교육비 절감 효과를 크게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따라서 특수 유아의 잠재능력을 최대로 개발하여 장래 이들 생활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그에 대한 교육적 노력을 생의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이다. 괄호 안의 수량을 모두 합하면 얼마인가?㉠ 고등어 한 손 -> ()마리㉡ 한약 한 제 -> () 첩㉢ 바늘 한 쌈 -> () 개㉣ 김 한 톳 -> () 장㉤ 배추 한 접 -> () 포기 ㉥ 북어 한 쾌 -> () 마리① 182 ② 186 ③ 262 ④ 266【문 5】다음 중 두 가지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것은?① 임금님의 귀가 당나귀의 귀와 비슷하다 ② 가을엔 쪽빛 하늘과 황금빛 들판이 맞닿는다. ③ 나는 눈이 큰 진영이의 언니를 선생님께 소개해 드렸다 ④ 일상생활에서도 관용적인 표현

  • [교양] 맞춤법 보기
  • 중 1-1(말하기/듣기)1. 소개하기⑴ 자기 소개우리는 일상 생활 속에서 자기를 소개해야 하는 경우를 많이 겪는다. 자기를 소개할 때에는 자신에 대해 간단하면서도 필요한 내용을 말하도록 한다. 이름, 소속, 성격, 취미, 관심거리 등은 자기 소개의 중요한 내용이 된다. 자기의 이름을 분명히 밝히고, 특별히 알리고 싶은 점은 강조한다. 그러나 지나친 자랑은 피하는 것이 좋다.말하는 자세와 말씨는 정중하고도 자연스러워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듣

  • [유아교육] 유아의 신변처리기술fp
  • 이고 - 아래 입술에 컵을 대고 - 액체가 입안으로 들어가도록 컵을 기울이고 - 입을 다물고 - 삼키고 - 컵을 입술에서 떼어서 - 컵을 식탁에 위에 놓고 - 컵에서 손을 떼는 12가지 단계를 포함한다. 그러므로 아동의 행동들은 작은 개별적인 단계들이 정확한 순서로 짜여져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1.5. 신변처리기술(기본생활 습관) 발달영․유아기에 몸에 익혀야 할 기술 중에서도 그 기술을 몸에 익힘으로써 어린아이들의 건강을 유지함과 동시에 자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