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러 오렌지 혁명의 파급효과 방지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가스공급 중단.재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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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CIS권의 정치적 이탈 방지
Ⅲ. CIS권의 NATO 가입 가능성 차단
Ⅳ. CIS 권의 EU 무역시장 편입 저지
및 CIS 권의 에너지 자원 관리
Ⅴ. 결론
본문내용
이러한 러시아-우크라이나의 무기 수출입이 우크라이나의 NATO 가입으로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NATO가입을 위협으로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러시아에 있어서 이렇게 큰 무기 생산자가 NATO에 가입하게 된다면 러시아는 무기 수입을 할 다른 국가를 찾거나 스스로 투자를 하여 새로운 생산 업체를 개발해야 하기 때문이다. 과거에 NATO에 가입한 폴란드나 체코공화국, 슬로바키아 등에서 러시아의 무기 생산을 급감한 사례가 있다. 따라서 우크라이나 및 CIS도 NATO에 가입할 경우 유사한 과정을 거칠 가능성이 높다.
체코의 경우 1999년 NATO 가입을 하면서 NATO 수준에 맡는 무기를 개발하기 위해 군사 경비를 증대하였으나 NATO 미 가입 국가들과의 무기 거래를 즉각 중단했을 뿐만 아니라 체코 내에 존재하고 있던 재래식 무기 생산도 일면 중단한 바 있다. 다시 말해 우크라이나의 NATO 가입은 러시아가 수입하고 있던 종류의 무기 생산 및 무기 수출 감소를 의미했고 이는 러시아에게 큰 위협으로 나타났다. 우크라이나의 NATO가입은 그루지아를 포함한 다른 CIS권의 국가들로 이어져 비슷한 상황을 연출하여 대 러시아 무기 수출 및 거래를 감소시킬 수 있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및 다른 CIS 국가들이 NATO 가입 희망이라는 수단을 사용하여 이 국가들 내에 설립된 소련 무기 생산 업체나 무기 연구소가 해체되는 파급효과를 방지하기 위하여 러시아는 가스 공급·재개를 선택하게 된 것이다. 무기 생산 업체나 무기 연구소가 해체될 경우 러시아의 무기 수입이 급격히 감소될 것이고 이는 러시아 안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CIS권내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우크라이나를 대표로 통제하기 위해 위협의 수단으로 가스 공급 중단․재개를 실시한 것이다. 러시아의 가스 공급이 중단된 후 재개됨으로써 2006년 우크라이나 내에서는 러시아와의 관계를 지향하는 모습이 증가했을 뿐 아니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더 나아가 다른 CIS 국가들과의 무기 무역을 포함한 군사비용도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Russian Military Analysis "Russia's Military Budget 2004-2008" http://warfare.ru/?catid=239&linkid=2279 (검색일: 2008년 12월 5일)

러시아에게 위협으로 다가선 것은 비단 무기 수출입의 문제만이 아니었다. 오렌지 혁명 이후 2005년 우크라이나는 NATO 가입 희망을 표명하며 우크라이나 흑해 지역에 위치한 러시아 해군 기지 철폐를 주장하였다. NATO에 가입하기를 희망했던 유센코에게 러시아 해군 기지는 큰 걸림돌이 되었기 때문이다. Pravda, “USA comes into confrontation with ‘Old Europe’ as Ukraine sets to join NATO” http://english.pravda.ru/printed.html?news_id=15295 (검색일: 2008년 12월 5일)
우크라이나의 의원 보리스 타라슉 (Boris Tarasyuk)은 2005년 러시아의 흑해 해군은 우크라이나가 아닌 러시아에 주둔해야 한다고 주장하기까지 하였다. 같은 글
이러한 우크라이나의 러시아 군기지 철폐 주장은 파급효과로 다른 CIS 국가로 하여금 자국 내에 위치한 러시아 군 기지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것으로 이어졌다. 가장 큰 예로 그루지아와 몰도바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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