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청소년성인교육 교안] 기독교청소년의 공동체성 만들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

2. 교육방법론

2. 교육 목적과 목표

3. 교육대상

4. 감추어진 교과과정(Hidden Curriculum)

⑴ 함께 말하기

⑵ 함께 나누기

⑶ 함께 둘러앉기

5. 교육과정 형태와 구조

본문내용
4. 감추어진 교과과정(Hidden Curriculum)

⑴ 함께 말하기
이 교육안에서는 조별 활동이 많이 진행되는데, 그 중에서 토론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그리고 조별토론 후에 모든 조가 다 같이 토론한 내용을 발표한다. 조별로 한명 씩 나와서 발표를 하다보면 적극적으로 말을 많이 하는 학생이 계속해서 대표로 발표를 한다. 이럴 경우 소극적인 학생들은 더 위축되고 공동체에 어울리지 못하기도 한다.
그래서 ‘한 사람이 한번 이상 말하는 조건’을 만들어 놓음으로 소극적인 학생도 공동체에서 역할을 하게 한다. 모두가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공동체에서 대표의 역할을 맡아 봄으로서 소통하는 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법을 배울 것이다. 이것은 한 사람도 낙오되지 않고, 공모두가 하나가 되는 것과 자신이 공동체 안에서 소중하며 가치있다는 것을 알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그러나 이것은 소극적인 학생들만을 위한 교육과정은 아니다. 적극적이며 말을 많이 하는 학생들은 말하기 훈련이 잘 되어있는 반면 듣는 훈련은 부족한 경우가 많다. 듣기 훈련이 얼마나 중요하고, 양보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일깨워줌으로써 공동체의 일원이 되어 겸손하게 서로를 존중하게 하는 것 또한 이것의 목적이다.

⑵ 함께 나누기
교육과정의 마지막 단계에서 학생들은 조별로 공동의 결단문공동계명을 작성하거나 공동그림을 그린다. 그런데 이 단계에서는 약간의 준비물이 필요하다. 그래서 교사들은 준비물을 학생들에게 나눠주어야 하는데, 이때 조별로 필요한 것을 분배해서 나누어주지 않는다.
교사들은 교육과정이 시작되고 조별로 자리를 잡을 때 미리 준비물을 나누어주는데, 이것으로 조별 활동에 필요한 모든 것을 해결하라고 당부한다. 그리고 한 조에 한 종류의 준비물만 준다. 예를 들어 한 조에는 종이만 주고, 다른 조에는 펜만 주고, 또 다른 조에는 색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 대중문화분석을통한청소년커뮤니케이션연구
  • 청소년 교회교육에 적용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특별히 청소년들은 문화에 대단히 민감한 세대로서 현대문화의 창출이 주로 청소년들을 겨냥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에 젖어있는 청소년들이 자연스럽게 기독교적 가치관과 성경적 가치관을 가르치고 교육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현대문화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현대문화의 현상분석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적합한 교육적 커뮤니케이션이 무엇인

  • 현대 청소년 문화와 기독교 청소년 사역의 방향
  • 청소년 문화 175) 십대들의 언어문화 - 186) 인터넷 통신을 통해 바라본 십대 - 197) 십대와 대중가요 218) 감성문화 속에 보여진 십대 - 23현대 청소년 문화와 기독교 청소년 사역의 방향- 2 -Ⅲ. 교회 안에서의 청소년 사역의 방향1. 기독교 청소년 교육의 목적 252. 기독교 청소

  • 유년부 목회 운영안
  • 교육활동을 자극한다. 아동은 집중시간이 짧다는 것을 기억하고 완성된 일에 구체적으로 칭찬으로 지도하고 격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Ⅳ. 유년부 아동의 목회방법1. 교사교육① 아동발달 이해를 위한 교육② 비전 공유를 위한 교육③ 주일 성경공부 교육: 부교재 만들기, 성경공부 진행 기법④ 특별 프로그램 교육: 성경놀이터를 위한 준비 교육, 여름성경학교 강습회 등⑤ 주별 및 월별 기도회⑥ 월례회: 월별 사역 점검 및 준비, 친교2. 부모교육

  • 정보화사회의 이해와 기독교교육적 과제
  • 교육주체의 변화, 다섯째, 교육방법의 변화이다. 이옥화, ‘정보사회의 도래와 교육의 변화 전망’,「교육학 연구」1996년 제 34호, No.1,480-484.첫째, 정보 통신 기술로 인해 교육의 시, 공간이 확대되었다. 교육 공간은 더 이상 사각진형의 교실에 국한되지 않는다. 교육의 공간이 지역사회로 확대된다. 컴퓨터 통신으로 인한 무형식교육에서는 기존의 교육공간의 개념은 완전히 사라진다. 아울러 아동과 청소년만이 아니라 성인도 손쉽게 정보 통신 도구

  • 여성평생교육기관 탐방 및 조사
  • 만들기, 액자 만들기, 수강비(재료비 포함 15,000), 개강일-12월22일(토)●어린이 경제교실(고학년) : 오후 2시~3시, 돈과 친해지기, 소비와 친해지기, 은행과 친해지기, 수강비(20,000-2회), 개강일-1월 17일,18일/1월 24일,25일●어린이 POP와 폼 아트 : 월,수 오후 3시 30분~5시, 예쁜 글씨 POP와 폼 아트를 한번에~(재료비 15,000), 수강비(60,000-1개월), 개강일-1월7일(월)2)성인 프로그램 * 2008년도 4분기 천안YWCA 성인프로그램 ● 한글반- 내용 : 문해교육(오전) 및 검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