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을 활용한 아동상담(미술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3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미술의 의미와 가치
1) 미술의 의미와 가치
2) 아동화의 표현양식과 아동의 심리적 특징 간의 관계
2. 미술치료의 목적
1) 평가 (진단)
2) 정화(심리치료)
3) 성장
4) 행동수정
3. 아동화와 미술창작 발달단계
1) 아동화의 발달단계
2) 미술창작의 발달단계
4. 미술작품의 해석
1) 과정해석
2) 형태해석
3) 내용해석
5. 미술치료의 실제
1) 미술치료를 위한 준비사항
2) 미술치료 과정 시 주요사항
3) 구체적인 미술치료기법
(1) 동적가족화
(2) 동물가족화
(3) 동적학교화
(4)인물화검사
(5) 나무그림검사
(6) 집-나무-사람 검사
(7) 신체윤곽 그리기
(8) 만화
(9) 감정표현하기
(10) 기타 기법들
- 본문내용
-
3) 성장
아동은 미술활동에 앞서 먼저 생각해야 하며 환경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고 여러 감각을 통합시켜 그림이나 조각 등 여러 가지미술작품을 만들어간다. 그렇기 때문에 미술활동은 아동의 인지적 능력의 향상은 물론이고, 아동의 자신감을 고양시키고, 개인적인 만족감, 가치감, 성취감을 느끼게 한다. 아동은 다양한 매체를 선택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자유롭고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어 보면서 성장한다. 미술치료에서 창조적 과정의 출현은 아동에게 응집적이고 강력한 자기의 표현이나 발달을 가능케 한다. 또한 아동은 그 자신의 창조적인 활동의 과정과 자품을 통해 갈등을 자유롭게 표현하게 되고 해결과 숙달을 경험하게 된다.
4) 행동 수정
정서장애 혹은 행동장애를 지닌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미술치료는 궁극적으로 장애를 치료하는 데 그 목표가 있다. 이는 아동의 대인관계 부적응, 언어 장애, 애착의 결여, 주의 산만, 행동 장애, 학습 부적응 등과 같은 증상을 개선하거나 경감시키는 데 기여하는 것을 말한다.
미술치료 논문에 의하면, 미술치료는 자아 개념을 향상시키고 사회 능력과 교우관계 개선에 효과가 있으며 우울증, 공격성, 비행 태도, 비행 성향의 감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치료 효과들은 아동의 성향에 맞는 목표와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설정 하고, 치료사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가족들의 지지가 있을 때 눈에 띄게 나타난다.
3. 아동화와 미술창작 발달단계
1) 아동화의 발달단계
(1) V. Lowenfeld의 구분
미술교육에 가장 영향을 많이 끼친 학장 중에 심리학자이며 화가인 로웬펠드는 직접 아동을 지도하면서 아동화의 발달단계를 분류하였으며, 지금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 그는 아동이 태어나 처음으로 끄적거리는 난화기부터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 발달단계를 단계적으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①난화기(2-4세)
이 단계에서는 무엇인가 그린다는 목적보다는 손의 근육운동과 그 결과로 생긴 선들을 발견하고 즐기는 것으로 점차 발전되면서 회전 형태가 나타난다. 초기의 난화 형식에서는 아무런 목적의식이 없는 ‘놀이’가 되는 동시에 정서나 희열을 나타내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이때에는 종이 위에만 그리는 것이 아니고, 담, 방바닥 등 아무 곳에나 그리는데, 이러한 특징을 심리학자들은 기능적 쾌락이라 한다.
난화기에서도 아동들은 3단계의 발달 단계를 거친다.
- 참고문헌
-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 (이근매 저, 양서원)
유․아동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김선현, 장혜순 저, 예경)
아동미술치료 (백중열 저, 공동체)
매체를 활용한 유․아동 미술교육과 미술치료(고현 외, 창지사)
미술치료를 위한 평가도구 (스테파니 브룩 저, 김종희 역, 시그마프레스)
몸과 마음을 살리는 미술치료 (바버라 개님 저, 노부자 역, 예경)
현대 아동상담 (김순혜 저, 학지사)
아동상담 (김춘경 저, 학지사)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인지치료
(Robert D. Friedberg 저, 김미리혜 역, 시그마프레스)
그림을 통한 아동의 진단과 이해 (신민섭 저, 학지사)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ctg=13&total_id=292574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 음식 소개(한국, 중국, 일본, 프랑스, 인도)
- 과학의 지식습득 방법 중 기존의 이론 중 하나를 제시하고 본인이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 중 하나와 연결하여 논의하시오
- 사서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수강생은 모든 관종(공공, 학교, 대학, 전문, 특수) 도서관에서 근무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모든 관종에서 근무할 수 있지 않고, 자신의 꿈과 적성, 기질에 따라 관종을 결정해야 한다 이에 자료선택 원리를 기반으로 자신이 근무하고자 하는 도서관 관종을 정하여
- 컴퓨터네트워크 통신 프로토콜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 자원봉사활동 소감문
- 장애인의 사회 재활 개념과 실태를 파악하고,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의 사회 재활 방향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 적응행동의 개념과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응행동의 평가 방안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