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을 활용한 아동상담(미술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미술의 의미와 가치
1) 미술의 의미와 가치
2) 아동화의 표현양식과 아동의 심리적 특징 간의 관계

2. 미술치료의 목적
1) 평가 (진단)
2) 정화(심리치료)
3) 성장
4) 행동수정

3. 아동화와 미술창작 발달단계
1) 아동화의 발달단계
2) 미술창작의 발달단계

4. 미술작품의 해석
1) 과정해석
2) 형태해석
3) 내용해석 

5. 미술치료의 실제 
1) 미술치료를 위한 준비사항 
2) 미술치료 과정 시 주요사항
3) 구체적인 미술치료기법
(1) 동적가족화 
(2) 동물가족화
(3) 동적학교화
(4)인물화검사
(5) 나무그림검사 
(6) 집-나무-사람 검사 
(7) 신체윤곽 그리기 
(8) 만화 
(9) 감정표현하기
(10) 기타 기법들 

본문내용
3) 성장
아동은 미술활동에 앞서 먼저 생각해야 하며 환경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고 여러 감각을 통합시켜 그림이나 조각 등 여러 가지미술작품을 만들어간다. 그렇기 때문에 미술활동은 아동의 인지적 능력의 향상은 물론이고, 아동의 자신감을 고양시키고, 개인적인 만족감, 가치감, 성취감을 느끼게 한다. 아동은 다양한 매체를 선택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자유롭고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어 보면서 성장한다. 미술치료에서 창조적 과정의 출현은 아동에게 응집적이고 강력한 자기의 표현이나 발달을 가능케 한다. 또한 아동은 그 자신의 창조적인 활동의 과정과 자품을 통해 갈등을 자유롭게 표현하게 되고 해결과 숙달을 경험하게 된다.

4) 행동 수정
정서장애 혹은 행동장애를 지닌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미술치료는 궁극적으로 장애를 치료하는 데 그 목표가 있다. 이는 아동의 대인관계 부적응, 언어 장애, 애착의 결여, 주의 산만, 행동 장애, 학습 부적응 등과 같은 증상을 개선하거나 경감시키는 데 기여하는 것을 말한다.
미술치료 논문에 의하면, 미술치료는 자아 개념을 향상시키고 사회 능력과 교우관계 개선에 효과가 있으며 우울증, 공격성, 비행 태도, 비행 성향의 감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치료 효과들은 아동의 성향에 맞는 목표와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설정 하고, 치료사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가족들의 지지가 있을 때 눈에 띄게 나타난다.

3. 아동화와 미술창작 발달단계

1) 아동화의 발달단계
(1) V. Lowenfeld의 구분
미술교육에 가장 영향을 많이 끼친 학장 중에 심리학자이며 화가인 로웬펠드는 직접 아동을 지도하면서 아동화의 발달단계를 분류하였으며, 지금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 그는 아동이 태어나 처음으로 끄적거리는 난화기부터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 발달단계를 단계적으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①난화기(2-4세)
이 단계에서는 무엇인가 그린다는 목적보다는 손의 근육운동과 그 결과로 생긴 선들을 발견하고 즐기는 것으로 점차 발전되면서 회전 형태가 나타난다. 초기의 난화 형식에서는 아무런 목적의식이 없는 ‘놀이’가 되는 동시에 정서나 희열을 나타내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이때에는 종이 위에만 그리는 것이 아니고, 담, 방바닥 등 아무 곳에나 그리는데, 이러한 특징을 심리학자들은 기능적 쾌락이라 한다.
난화기에서도 아동들은 3단계의 발달 단계를 거친다.

참고문헌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 (이근매 저, 양서원)
유․아동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김선현, 장혜순 저, 예경)
아동미술치료 (백중열 저, 공동체)
매체를 활용한 유․아동 미술교육과 미술치료(고현 외, 창지사)
미술치료를 위한 평가도구 (스테파니 브룩 저, 김종희 역, 시그마프레스)
몸과 마음을 살리는 미술치료 (바버라 개님 저, 노부자 역, 예경)
현대 아동상담 (김순혜 저, 학지사)
아동상담 (김춘경 저, 학지사)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인지치료
(Robert D. Friedberg 저, 김미리혜 역, 시그마프레스)
그림을 통한 아동의 진단과 이해 (신민섭 저, 학지사)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ctg=13&total_id=292574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이상심리학] 선택적 함묵증
  • 치료 개관 및 환아에 대한 치료 적용Ⅰ. 영상에서 나온 치료태도와 방법 (1) 아동과 엄마의 상호작용 개선(2) 비디오 촬영 기법(3) 놀이치료Ⅱ. 행동치료 (1) 상담과정 (2) 상담기법 (3) 체계적 둔감법(4) 가상현실 치료법Ⅲ. 모래놀이 치료 (1) 모래놀이 치료란?(2) 모래놀이치료의 효과(3) 모래놀이치료의 특징(4) 모래놀이치료의 도구Ⅳ. 미술치료 (1) 미술치료란? (2) 미술치료의 장점 (3) 진단 및 평가에 활용되는 미술치료 기법Ⅴ. 약물치료 Ⅵ.

  • [사회복지] 놀이치료의 기법과 궁금점
  • 아동의 정서세계를 이해하고 있으며 놀이의 치료적 기능과 방법을 알고 있는 치료자가 아동과의 놀이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의 문제를 극복해 가는 것을 말한다.놀이치료는 어린이의 문제가 어떤 것인지, 연령은 어느 수준인지, 어린이의 취향과 재능은 어떤지에 따라 ①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분석적 놀이치료, 행동적 놀이치료, 아동중심 놀이치료 등의 여러 접근 방법이 있으며, ② 음악치료, 미술치료, 모래치료, 게임치료 등 다양한 수단들이 활용될

  • [미술치료]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학교 부적응 행동에 미치는 효과
  • 아동의 인성변화에 주력하고 있으며 학습자 중심, 인성중심, 체험활동 중심 등 아동을 위주로 한 다양한 자기 주도적 실천적 교육활동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교육과정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학교 부적응을 보이는 아동들이 늘어만 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날로 심각해지고 다양화 되어가고 있다.아동의 그림을 활용한 미술치료는 아동의 내면세계와 내적 경험들을 자신에게 분만 아니라 상담자에게 열어 보임으로

  •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개념, 장점, 내용과 과정 및 진단 분석
  • 활용할 수 있는 미술치료기법1) 진단적 기법2) 치료적 기법3. 교수-학습 과정안의 구성 및 활용 방법1) 목표2) 대상3) 교수-학습 과정안의 구성 방향Ⅵ. 미술치료의 과정1. 초기단계1) 탐색 및 규칙 정하기2) 수용자세3) 관계(수용하면 라포가 형성됨)2. 중기 단계3. 말기 및 종결 단계Ⅶ. 미술을 이용한 심리 진단1. 그림의 투사적 기능2. 아동화를 통한 심리진단3. 그림의 심리진단적 분석 방법Ⅷ. 결론Ⅰ. 서론미술행위가 치료적인 측면에 대한

  • [미술치료이론] 미술치료의 정의와 치료적 가치, 아동의 그리기 발달
  • 활용하기 위해 미술이 주어지는 것은 여가활용이다. 미술이 가지는 치유적인 힘이 있지만, 미술작품만으로는 미술치료라고 볼 수 없다. 상담실이나 병원에서 미술이 제공되는 경우에 치료적인 목표가 없이 놀기 위해 사용된다면 이 또한 치료라고 볼 수 없다. 치료목표는 치료를 받는 사람의 상태나 개선될 문제, 현재의 기능정도 등을 평가하여 이에 부합하는 미술치료를 적용하여 변화, 발달하도록 돕는 것을 말한다.아동에게 미술의 의미는 아동 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