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 방법론] 조선족 여성 이주노동자의 질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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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조선족 여성 이주노동자의 질적 연구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1) 여성 이주노동자

(2) 이중구조의 정체성

(3) 국제결혼 이주여성

3. 사례 재구성

(1) 가족구성원 국적의 배경: 한국적인 정체성의 부각

(2) 조선족이라는 위치에서의 한국에서의 체험: 이중구조의 정체성

(3) 결혼이주여성의 간접경험과 직장생활에서의 체험: 한국사회 남성과 가부장적인 사회에 대한 부정적 시각

4.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3) 국제결혼 이주여성

우리나라에서 국제결혼의 시초는 한국전쟁 후 미군과 한국인 여성들과의 결혼에서 찾을 수 있으며 역사적·사회적 배경으로 국제결혼은 매춘과 거의 같은 의미로 이해되었다. 그리고 1990년대 국제결혼이 급증하게 되는데 한국사회에서 주변화 된 남성들과 경제적으로 빈곤한 국가의 여성들과의 결혼이 주를 이룬다. 이는 세계적인 국가 간 불균형 경제발전과 연결시켜 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성별화 된 세계노동시장에서는 전통적으로 여성의 영역으로 간주된 업종이나 성관련 산업에 집중적으로 취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우편주문신부 등의 형태로 일본, 한국, 유럽, 호주 등으로 이주한다. 여기서 국제결혼이 노동이주라고 볼 수 있는 것은 국제결혼은 가족 재생산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에게 성적 서비스와 가사노동이라는 사적인 노동이 되는 것이다. 사적인 노동자로서 이들은 남성의 절대적인 처분 하에 들어가기 때문에 노동이주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할 것이다.
홍기혜(2000)는 한국 남성과 결혼한 중국 조선족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국제 이주 연구에 있어 성별이 핵심에 놓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특히 남성들과 달리 ‘국제결혼’이라는 특수한 방법으로 해외 이주를 선택하는 여성들을 자본주의 체제, 가부장적 체제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이렇듯 한국 내 이주노동자 관련 연구는 199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는 성별에 따른 이주노동자들의 분류와 분석이 구체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점에서 한계를 지니고 있다. 또 이주노동자의 수혜적인 위치가 전제되어 이주 여성 노동자가 구제와 보호의 대상으로 규정되고 피해된 결과를 강조하게 됨으로써 이주노동자의 총체적인 삶의 경험이 ‘피해자’로서 범주화 되고 ‘대상화’되는 경향이 있다. 또 한국 내에서 조선족에 대한 연구가 동포정책, 민족정체성 등에 대한 연구 위주로 이루어짐으로써 모든 문제를 ‘동포의 문제’로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여기서 벗어나 질적 연구를 통해 조선족 여성으로서의 개인의 삶을 분석해 봄으로써 기존 연구의 한계를 벗어나 보려 한다.
참고문헌
이희영, 2005 「체험된 폭력과 세대간의 소통」-1980년대 학생운동 경험에 대한 생애사 재구성 연구
이진영, 2003 「한국 내 조선족 여성노동자에 관한 질적 연구: 생활사재구성방법론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대학원 정치학 석사학위 논문
이범진, 2005, 「국내 이주 노동자의 복지 향상 방안 연구: 조선족 노동자와 외국인 노동자를 중심으로」, 세종대 행정대학원 석사논문
이해응, 2005, 「중국 조선족 기혼여성의 한국 이주경험을 통해 본 주체성 변화에 관한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 논문
이성수, 2008, 「국제결혼이주여성을 중심으로 한 이주(노동)자들에 대한 이해와 교회의 선교」, 호남신학대학교 목희전문대학교
윤형숙, 「국제결혼 배우자의 갈등과 적응」
이재인, 2004, 「탈식민주의 페미니즘의 저항주체 형성에 대한 연구: 여성이주노동자의 경험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여성학대학원
http://blog.naver.com/ksb1331?Redirect=Log&logNo=90021843826
http://blog.daum.net/kh6599/11918115
http://blog.daum.net/pnn518/11296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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