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과 경계의 철학자, 미셸 푸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푸코 철학의 사상적 배경: 실존주의와 구조주의의 대립
2. 지식의 고고학
3. 경계의 계보학
4. 권력의 작용에 의해 형성되는 자아
5. 윤리적인 주체의 형성
6. 나가며 : 푸코의 공백과 ‘새로운 주체’를 향한 도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경계의 계보학
푸코의 목표는 동일자와 타자 사이의 경계를 허물기 위한 것이라고 앞에서 밝혔다. 동시에 이는 동일자와 타자 사이의 경계를 형성하고 유지시키는 어떤 힘이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그 힘은 동일자가 가지고 있는 권력으로 타자를 배제하는 권력이다.
여기에서 푸코는 계보학을 사용하는데, “동일자가 경계선을 긋고 유지하기 위해 작동시키는 권력의 존재를 드러내고 그것이 미치는 효과에 대해 분석하는 것” 이진경, 『철학과 굴뚝 청소부』, 그린비, 2008, p. 383.
이다. 타자를 배제하는 권력과 그 배제의 경계선의 역사를 탐구하는 이전의 고고학적인 시도에 연결되면서도, 경계선을 폭로하고 붕괴시키려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계보학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경계를 나누는 권력의 작동이 무력을 행사하는 방법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경계를 나누는 권력은 보다 교묘하게도, 담론이라는 방법을 통해서 그 힘을 행사한다. 여기에서 담론은 주체와 대상을 규정해주는 지식과 사상의 전반적인 체계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광기와 비이성』에 따르면, 이전까지는 사회에서 배제되고 분리되지 않았던 광인이 과학과 의학이라는 담론에 의해서 배제되고 분리되었다. 정신의학이 담론으로서의 권력을 행사하는 것이다. 또한 정신과 의사는 주체로, 광인은 환자의 위치로 규정지어주는 역할까지 수행한다. 담론은 의사가 광인을 대하는 태도와 치료법을 비롯한 모든 위치를 정당화해준다. 의사라는 직책은 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권력이 생기고 이를 의심받지 않게 되는 것이다. 정신의학이라는 담론 안에는 권력이 들어있는 것이다. 또한 정신의학이라는 담론은 자신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권력의 보호와 힘, 강제력 등을 필요로 한다. 정신병원에서 의사가 아무런 강제력(감금, 무력 등)이나 제도적 장치의 도움을 받을 수 없다면, 의사의 담론은 아무런 효과가 없을 것이다.
이처럼 지식 체계(담론)와 권력은 서로를 상호보완해주고 있는 상당히 밀접한 관계이다. 이를 푸코는 ‘지식-권력’이라고 칭한다. 지식-권력은 질서를 편성하기 때문에 담론 자체에 동일자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경계를 만드는 권력이 내재되어 있는 것이다. 결국 담론은 동일자들의 권력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수행되고, 정당화된다.
이 담론에 따라서 담론을 보조하는 다양한 장치들이 개발되는데, 학교와 감옥, 병원과 같은 제도적인 장치가 생겨난다. 기존 질서를 규율로 만들어 훈육시키고, 제대로 수행하는지 여부를 감시하는 역할을 하며,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때에는 대상을 처벌하는 장치이다.
이 지점에서 푸코는 『감시와 처벌』을 통해 감옥의 역사를 기술하면서 훈육과 감시의 메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미셸 푸코, 『감시와 처벌』, 오생근 역, 나남, 2008.
존 레흐트, 『한 권으로 보는 현대 사상가 50』, 곽동훈 외 역, 현실문화연구, 2003.
크리스 호록스, 『푸코 = Foucault』, 이지영 역, 김영사, 2003.
박정호 외, 『현대 철학의 흐름』, 동녘, 2009.
이진경, 『철학과 굴뚝 청소부』, 그린비, 2008.
사라 밀스, 『현재의 역사가 미셸 푸코』, 임경규 역, 앨피, 2008.
미셸 푸코 외, 『미셸 푸코의 권력 이론』, 정일준 역, 새물결,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파리, 밀라노, 런던, 뉴욕 패션 컬렉션 중 두 가지를 선정하고, 가장 최근의 SS나 FW 컬렉션을 대상으로
- 주제 유아기의 가족문제에서 모성적 발달의 중요성과 박탈로 인한 영향을 밝히고 학습자의 유아기를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노인인구 증가로 인한 사회적 갈등에 대해서 사회적, 경제적 차원에서 설명하되 해결방안을 반드시 제시하시오.
- 일반학급에 통합된 지적장애아동의 장애정도에 따른 교육지원방법과 과제분석(단계별로 나누어 가르치기)을 적용한 실제 사례를 설명하시오
- 여러분의 지역사회에 형성되어 있는 다양한 지역사회 주민 조직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구체적인 활동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주민 조직화 사업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 하시오
- 한국화법의이해_이번 과제는 품사와 관련된 것입니다. 한국어의 관형사와 형용사를 외국인 학
- 자기분석보고서 작성하기 인간의 행동에 관련된 주요 성격이론 중 1개의 이론을 선택하여, 자신을 성찰해 보고, 선택한 이론을 적용하여 다음의 사항에 준수하여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자기분석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자격기준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장애아관련 기사를 검색, 그에 따른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역량 강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역동 이론에 대해 요약 정리하고, 프로이트가 각 개인의 성격이 5년 이내에 결정된다고 한 결정론적 입장과 과거를 강조하는 견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바다의 제국 줄거리 및 느낀점 감상문 (무역학개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