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스크린쿼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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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우리는 왜 스크린 쿼터제논쟁을 발표의 주제로 삼았는가
-2. 스크린 쿼터 논쟁에 있어서 우리 조의 탐구 방향

2. 본론

-1. 스크린 쿼터제의 역사
-1. 스크린 쿼터제 자체의 문제점

-2. 스크린 쿼터제 시행에 관한 사례들
-1. 멕시코
-2. 인도
-3. 일본


-3. 스크린 쿼터를 둘러싼 찬성 반대론자들의 주장과 논거


3. 결론

영화 산업 보호와 문화적 다양성 보호라는 스크린 쿼터의 대의 명제를 실현시키기 위해 현재의 스크린 쿼터제는 어떻게 변모해야하는가.


본문내용
그러나 기업화 정책은 제작 부문, 특히 제작 조건의 외양을 갖추는 데 치중했을 뿐 영화사들의 실질적인 체질 개선에는 기여하지 못했다. 영화사들은 스튜디오를 갖추고 배급과 상영의 체계를 갖추는 등 안정적인 제작 시스템 마련을 위해 노력하긴 했지만, 등록을 위해 부족한 기자재를 임시 대여하거나 전속배우나 감독을 허위로 기재하는 등 형식적으로만 조건을 채우는 등의 문제를 드러냈다. 즉 영화산업의 내적 역량이 성숙하지 못한 상태에서 국가에 의해 강제적으로 이루어진 기업화 정책은 그것이 의도한 만큼의 효과를 거두지 못한 것이다. 또한 한국영화 중흥기 동안 자율적으로 형성된 개인 프로덕션의 제작활동이나 개인의 자유로운 창작활동을 제한하는 결과를 낳았다. 기업화정책은 한국영화산업의 현실을 고려하지 않고 산업의 자율성을 거세함으로써 한국영화산업이 자생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차단한 것이다.

그러나 상기에서도 분명히 지적했 듯이, 외국 영화 수입 쿼터제는 한국 영화의 육성에 있어서 자본을 축적시키고 외형적 성장을 이끈 공로가 있다. 영화 촬영이 점점 자본 집약적, 기술 집약적이 되어가고 있는 현대의 상황에서, 스크린 쿼터제가 -앞으로 스크린 쿼터제로 한국 영화 법을 총칭한다. - 없었다면 현재의 한국형 블록버스터가 존재할 수 있었을지는 모르는 일이라 생각한다.





2. 스크린 쿼터제의 실행과 관련한 각국의 움직임.

-1) 중국

중국의 경우는 스크린 쿼터제는 실행하고 있지 않지만, 자국 영화에 대해 제도적으로 강도 높은 지원을 함으로써 영화산업을 보호하고 있는 전형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외국 영화에 대해 개별적으로 일정 이상 상영 금지 등 거의 준 스크린 쿼터제라고 볼 수 있을 정도의 정책을 시행하고 있기도 하다. 중국의 영화 산업은 아직 성숙하였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공자, 영웅등의 만만찮은 대작들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규모와 자본을 축적하였으며 이는 국가의 강력한 정책으로 인한 결과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국가별 자국영화 점유율 (03‘) 출처 : 영화진흥위원회
구분
미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일본
호주
인도
한국
점유율
95.1
35.1
17.5
21.8
15.8
34.0
3.4
95.0
53.5
스크린쿼터
-
O
-

O

-
-
O



현재 스크린 쿼터를 유지하는 나라는 우리나라를 포함해 스페인 (73일∼91일), 브라질(49일), 그리스(28일) 등 모두 8개국이다.

최근 중국은 해외 영화 수입 편수를 20편으로 제한, 중국 통계에 의하면 중국 영화는 55%의 관객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중국의 외국영화수입규제에 관한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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