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청소년성인교육] 청소년의 잘못된 성역할 인식의 새로운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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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주제
●선정이유
●교육목표

●교육장소 및 시간
●교육대상
●Hidden Curriculum
1.앞치마를 입은 남자교사
2.색깔이 구별된 방석

●교육방법 및 소그룹 활용
본문내용
진 행 방 법
1)앞치마를 두른 남자교사가 교실에 등장한다.(hidden curriculum1)
2)학생들에게 빨간색과 파란색의 방석을 나눠주며 자신이 앉고 싶은 방석을 가져다가 앉도록 한다.(hidden curriculum2)
3)학생들이 다 방석에 앉으면, 자신이 앞치마를 한 상황에 대한 느낌을 자유롭게 나 누어 본다. -naming1.
(이 때, 대부분의 학생이 앞치마를 두른 남자학생에 대해 어색함 또는 반감을 드러 낼 것인데, 이러한 감정이 이끌어질 때까지 진행자는 학생들의 참 여를 유도한다)
4)학생들과 충분한 이야기를 나눈 후, 진행자는 빨간색과 파란색 방석에 앉은 남녀 학생의 비율을 조사한다.(아마, 남자는 대부분 파란색을 여자는 빨간색을 선호할 것 이다)
5)비율을 조사한 후 이러한 상황에 대한 느낌을 자유롭게 나누어 본다. -naming2
5)교사는 앞치마에 대한 느낌과 색깔별 방석의 남녀 비율에 대해 토론한 것을 종합적 으로 정리하며, 남성과 여성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우리도 모르게 학습 되고 있 다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인식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1)잘못된 성역할의 문제점이 드러난 영상을 상영하고, 영상을 통해 느낀 문제점에 대 하여 준비된 종이에 서술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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