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교사 할당제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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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현재 교육 상황 - 남교사 할당제 등장 배경
2.본론 1: 남교사 할당제 찬성 입장

3.본론 2 : 남교사 할당제 반대 입장

4.본론 3 : 개선 방향

5.다양한 개선책 모색
본문내용
남교사 할당제란?
‘양성 균형 임용제’ 라고도 하며 교사 채용 시 남성 합격자의 비율이 30%가 안 될 경우, 남성의 채용 비율을 30%로 유지하는 제도

남교사 할당제 발생 배경
1996년 여성의 사회, 공직진출을 위해 공무원 임용 시 여성을 일정 비율 채용하는 ‘여성채용목표제’가 도입되었다. 그런데 2000년에 남성 군 가산점 제도가 폐지되면서 일부 모집단위에서 여성합격률이 70%를 넘어서며 남성들이 역차별을 받는다는 지적을 받고 이에 따라 ‘여성채용목표제’는 ‘양성평등채용목표제’로 바뀌게 되었다. 그리고 현재남교사가 부족한 현실에 입각해 ‘양성평등채용목표제’의 일환으로 ‘남교사 할당제’를 도입하자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2) 남녀 성 역할에 대한 잘못된 관념을 심어줄 수 있다.

- 교사는 여자들만의 직업?

-학생들의 성 정체성 확립에 도움
: 동성 교사/ 이성 교사의 필요

1) 최저 기준선을 둔다.

2) 남자들도 교사라는 직업에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혜택를 준다.
  - 군복무 대체
  - 자녀교육지원

3) 타직종에 대한 여성의 진로 환경 개선

남교사의 부족과 현실적인 문제로 인하여 남교사 할당제의 도입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다양한 절충안을 모색하여 공정한 해결책을 찾아 학교와 학생, 교사 모두의 발전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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