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교육개론] 동작에 따른 전공별(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 무용수의 체격발달차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B. 연구의 가설

C. 연구의 가치

D. 연구의 제한성
Ⅱ. 본론

A.이론적 배경

1)한국무용
2)현대무용
3)발레
-전공별 (한국무용, 현대무용, 발레) 무용수의 체격:

1)한국무용
2)현대무용
3) 발레
B.연구방법-

Ⅲ. 결론 및 제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현대무용
현대무용에서는, 고전 발레에서 인위적인 노력들에 의해 동작이 이루어지는 것과는 달리, 아무런 근육 활동의 노력 없이 외적인 힘에 의해 몸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포즈나 태도를 취하고 더 나아가 동작이 무용을 만드는 재료의 차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무용의 본질적인 실체임을 강조한다. 현대 무용의 동작은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통하여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려는 무용이므로 긴장과 이완, 떨어뜨림과(contraction)과 릴리스(release) 폴(fall)과 리커버리(recovery), 홉(hop) 등이 있다. 현대 무용수는 음악에 규칙적인 리듬과 불규칙적인 리듬이 있으므로 동작의 생명력을 느끼게 하기 위해 돌연한 변화에 따라 느리거나 빠르게 움직일 수 있어야 하고 또 힘의 전달은 머리에서 발까지, 또 한 발에서 다른 발로 몸의 중심이 이동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균형 감각을 고려하여 무겁게•가볍게•강하게•약하게 등을 다양하게 결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흐름의 변화에 따라 잠시 멈추기, 오래 멈추기, 중간 멈추기•계속 연결하기 등 흐름의 변화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현대 무용수는 많은 양의 근육을 필요로 하고 민첩한 몸매지만 너무 마르지도 않고 통통하지도 않는 적당한 체격을 지니고 있다.

3) 발레
발레를 하기에 적합한 체격은 가는 허리, 부드러운 선을 가진 긴 다리, 작은 가슴, 가늘고 기다란 목 등이 발레 무용수의 이상적인 조건이다.아주 정확하게 무대에서 보기 좋은 발레리나의 이상적인 체형을 꼽자면 다음과 같다. 얼굴은 작고, 목이 길고, 팔과 다리가 길고, 허리는 짧고, 골반은 바깥쪽으로 벌어져 있고, 등은 곧고 유연해야 한다.발레의 모든 움직임은 외향적인
참고문헌
무용인을 위한 해부학 <육완순 외 역, 고문사>, 과학적인 무용훈련 < 프리실라 M. 클락슨, 삼신각>, 동작 분석과 표현 <루돌프 라반 외 ,금광>, 움직임 예술과학의 이해 <하남길, 대한미디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체육교육학과] 무용 교육과 초등학생 발달과의 관계
  • 교육적인 측면에서의 무용은 단순히 신체적인 발달이나 운동 기능의 제고라고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효용성보다는 무용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지적정서적 창의적인 면에서 예술적 체험을 쌓게 함으로써 피교육자로 하여금 스스로 바람직한 인간상을 정립배양하는데 기여하는 교육적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현순, 「무용의 교육적 기능개론」.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집. 1990. 학교 교육 현장에서는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교무용이

  • [유아체육]유아체육의 목적,중요성, 유아체육의 내용,기본원리, 유아체육의 안전지도방법, 유아체육의 교사 역할, 유아체육의 발전방향
  • 전공별, 영역별로 분류하였다. 분야별 분류는 체육사회학 79편(44.38%)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이 체력(신체발달)33편(18.54%), 체육 지도법 16편(8.99%), 무용 13편(7.30%)의 순으로 나타났다. 체육 전공자와 비체육 전공자의 논문 비율을 보면 체육 전공자의 논문이 40.78%, 비 체육 전공자의 논문이 59.22%를 나타났으며, 신체발달 영역과 유아교육(사회적, 지적, 정신적)영역의 분류는 신체발달 논문이 20.79%, 유아교육 영역 논문이 79.21%로 유아체육에 대한 연구가 신체

  • 안무요소 제시를 위한 무용에 나타난 의식성 연구
  • 따른 작품별 평균치 69 전이의 에너지에 대한 작품별 평균치 71 주요행위의 에너지에 대한 작품별 평균치 72 변화의 정도에 대한 평균치(형태로) 73 변화의 정도에 대한 평균치(Effort로) 75 신체를 통하는 흐름의 확산의 평균치 77 의식을 토대로 한 무용작품의 동작분석 결과비교 79그림목차 분석 절차 10 네 작품의 신체사용 부위 빈도 그래프 65 사회적 의식을 토대로 한 무용작품과 종교적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한국지엠디/생산관리/경력)75. 자기소개서(KT/일반사무/경력)76. 자기소개서(KT/통신기술/신입)77. 자기소개서(한솔섬유/섬유개발/신입)78. 자기소개서(한솔전자/영업/신입)79. 자기소개서(한진/생산/설비/신입)80. 자기소개서(한진해운/세무/회계/경력)81. 자기소개서(한진해운/해기사/기관사/경력)82. 자기소개서(한화무역/무역업/신입)83. 자기소개서(해오름기술/영업/경력)84. 자기소개서(해오름기술/영업/경력)85. 자기소개서(현대건설/건축설계/신입)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차이오해와 실망문화 충격접촉(잡지, 비디오, 노래, 라디오)문화의 같음과 다름에대한 배려/ 만남과 소통문화 스트레스(회복 단계)문화 비교즐거운 마음(한국어 학습)갈등과 폭력의 해소문화 이해한국 동경 성숙성숙과 깊이문화동화, 수용문화 창조★2) 한국어 학습 시 학습자가 우선적으로 부딪치는 것이 문화의 ‘같음’과 ‘다름’이고 교육 현장에서 이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3) 문화 습득의 과정에서 학습자 자신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