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청소년 집단 상담 수업 `마음의 감기`(우울증) 교수-학습 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40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주제선정이유-’우울’
2.학습 목표
3.교수-학습 방법
4.지도상의 유의점
5.교수-학습 과정안
6.실 수업 사용 PPT
- 본문내용
-
가. 지식면(인지적 영역)
우울과 우울증의 차이를 안다.
우울에 대처하는 방법을 안다.
자신도 우울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는 것과 그 보편성을 인지한다.
나. 기능면(심동적 영역)
우울의 특징을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자신에게 쓰는 편지를 통해 자존감을 향상시킨다.
낙서를 통해 자기 내면의 세계를 파악한다.
다. 태도면(정의적 영역)
우울을 극복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실생활에서 실천한다.
매사에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으로 옮긴다.
주 교재(매체): PPT 수업
교수법: 강의형, 집단 상호작용(발표)
필요 매체: 시청각 자료(영상, 음악)
필요 자료: 우울 자가 진단 TEST지(학생수)
A4용지(학생수 이상)
수업노트(교사 필요 정보):
-우울에 관한 통계 자료(국내외)
-우울과 우울증, 가면성 우울증의 정의
-우울 자가진단 Test, 낙서그림 결과 정보
-우울한 감정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질문, 공유)
특별 ‘집단 상담’ 수업 교수-학습과정안 지도교사 부장 교감
박지혜 최명길 이현주
주제 우울(우울증) 제목 마음의 감기
학년/반 고등학교 2학년 5반, 13반 장소 교실
일시 2010년 6월 9일 수요일 5교시 교구, 교재 컴퓨터-PPT, 동영상, 음악.우울진단Test 프린트.A4용지
학습
목표 1. 우울증의 심각함을 인지한다.
2. 자신도 우울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는 것과 그 보편성을 안다.
3. 낙서를 통해 자기 내면의 세계를 파악한다.
4. 우울증의 해소 방법을 안다.
지도상의 유의점 1. 우울과 우울증의 차이를 명확하게 설명해야 한다.
2. 우울 자가 진단 Test의 결과가 좋지 않더라도 상심하지 않게 지도한다.
3. 음악을 통한 명상 활동에서 산만해지지 않도록 한다.
4. 나에게 쓰는 편지 활동을 할 때 진지하게 임하도록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수업지도안
- 인간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