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청소년 집단 상담 수업 `마음의 감기`(우울증) 교수-학습 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주제선정이유-’우울’
2.학습 목표
3.교수-학습 방법
4.지도상의 유의점
5.교수-학습 과정안
6.실 수업 사용 PPT

본문내용
가. 지식면(인지적 영역)
우울과 우울증의 차이를 안다.

우울에 대처하는 방법을 안다.

자신도 우울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는 것과 그 보편성을 인지한다.

나. 기능면(심동적 영역)
우울의 특징을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자신에게 쓰는 편지를 통해 자존감을 향상시킨다.

낙서를 통해 자기 내면의 세계를 파악한다.

다. 태도면(정의적 영역)
우울을 극복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실생활에서 실천한다.

매사에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으로 옮긴다.

주 교재(매체): PPT 수업

교수법: 강의형, 집단 상호작용(발표)

필요 매체: 시청각 자료(영상, 음악)

필요 자료: 우울 자가 진단 TEST지(학생수)
A4용지(학생수 이상)

수업노트(교사 필요 정보):
-우울에 관한 통계 자료(국내외)

-우울과 우울증, 가면성 우울증의 정의

-우울 자가진단 Test, 낙서그림 결과 정보

-우울한 감정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질문, 공유)






특별 ‘집단 상담’ 수업 교수-학습과정안 지도교사 부장 교감
박지혜 최명길 이현주
주제 우울(우울증) 제목 마음의 감기
학년/반 고등학교 2학년 5반, 13반 장소 교실
일시 2010년 6월 9일 수요일 5교시 교구, 교재 컴퓨터-PPT, 동영상, 음악.우울진단Test 프린트.A4용지
학습
목표 1. 우울증의 심각함을 인지한다.
2. 자신도 우울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는 것과 그 보편성을 안다.
3. 낙서를 통해 자기 내면의 세계를 파악한다.
4. 우울증의 해소 방법을 안다.
지도상의 유의점 1. 우울과 우울증의 차이를 명확하게 설명해야 한다.
2. 우울 자가 진단 Test의 결과가 좋지 않더라도 상심하지 않게 지도한다.
3. 음악을 통한 명상 활동에서 산만해지지 않도록 한다.
4. 나에게 쓰는 편지 활동을 할 때 진지하게 임하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동에 관한 보고서
  • 방법 9. 장애아동 복지사업의 문제점과 대책 -장애아동의 실천분야 (연무사회복지관 방문)- 참고문헌서론1. 장애아동복지사업의 개념장애아동은 신체, 정서, 인지, 언어, 학습능력 등의 장애로 인해 보호와 양육, 교육과 재활 및 사회 적응에 있어 특별한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말한다. 장애를 지닌 아동을 위한 복지사업 은 장애의 예방, 조기발견 및 진단, 특수교육 및 상담과 사회적 지원체계의 연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장애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방법이다. 집단특수교육/개별인지치료 체계적이고 치밀하게 짜여진 환경 하에서 특정한 과제를 훈련시켜 기본적 사회성이나 의사 소통을 도와준다. 언어치료 언어의 문제를 교정하나 단독으로만은 효과가 없다. 부모상담 중요한 치료자인 부모의 역할에 대한 교육 및 정서적 문제를 주기적으로 상담한다. 약물치료 과잉활동, 상동행동, 반복행동 및 사고, 공격성, 사회성의 개선, 충동성, 주의집중의 문제가 있을 경우 고려한다. 8. 전반적 발달장애

  • 자살에 대한 성찰과 자살예방교육 교수 학습 계획안
  • 수업의 목표이다.(2) 사회적으로 청소년 자살 증가가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면서, 교사들이 청소년 자살에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예비교사들과 함께 ➀자살에 대해서 성찰해보는 시간을 갖고 ➁학생들의 자살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6. 교수-학습 과정안교과상담수업제목자살에 대한 성찰과 자살예방교육지도교사장혜수 김소희일시2013. 6. 11대

  • [청소년자살]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교육
  • 대한민국에서 청소년으로 산다는 것. 목 차 Ⅰ. 들어가며Ⅱ. 들어가서1. 청소년 자살 현황 2. 자살의 원인3. 청소년의 자아정체성을 다루고 있는 도덕과 단원 및 교수-학습 제언4. 자아정체성 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는 사례- 하자작업장 학교, 정체성을 잃어버린 청소년들을 위한 교육Ⅲ. 나오며Ⅰ. 들어가며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20대 사망의 원인으로 ‘자살’이 1위를 차지했다. 그만큼 우리 사회에서 자살이라는 것이 최근 들어

  • [학생상담]학업스트레스
  • 학습의 어려움을 동시에 겪어야 하기 때문에 교사와의 관계는 학생들의 학교생활에서 특히 중요하다 (이진숙, 2002). 교우 관계 역시 이에 못지않게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친밀한 교우관계를 형성한 청소년들은 친구끼리 위기에 대처하는 방법을 이야기하면서 자신들만의 문제해결전략을 논의하기도 한다 (문경숙, 2006). 따라서 학업 스트레스로 마음의 고통을 당하고 있는 청소년들이 친구와 어떤 관계를 유지하느냐 하는 것은 부정적인 심리상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